ALM/Task Management

효과적인 회의록 정리를 통한 요구 사항 추출 방법

조대협 2008. 9. 25. 17:24

 회의를 하면서 느끼는 건데..
특히나 요구사항과 관련된 회의 등에는 요구 사항은 많이 나오는데 정리가 안되거나 나중에 실제 해야할일들이 누락되서 낭패를 당하는 경우가 많다.

회의록을 정리하는 기법이다.

1. 회의 내용 기록하기
구글 DOC을 이용해서 실시간으로 회의 참여자들이 회의 내용을 기록한다. 이때 누가 어떤 이야기를 했다는 것 정도는 기록되는 것이 좋다.
Terry/HP@Byungwook/Oracle :....
HP의 Terry가 Oracle의 Byungwook에게 ... 런 이야기를 했다.
이런식으로  정리하고 가능하면 회의록에 요점을 정리하거나 ACTION ITEM을 뽑는것도 방법이된다.

2. Action Item 추출
회의가 끝난후에 회의 내용을 정리해서 해야할일들을 Action Item으로 정리한다. 각 Action item 아래에 회의에서 오갔던 내용들을 Copy & Paste해서 붙여 넣는다.

3. Action Item 검증
팀장이나 또는 의사 결정자가 Action Item을 Review하여 실제로 수행해야할 Action Item들만 추출한다.

4. Issue로 등록
Issue Tracking 시스템이 있다면 Issue Tracking 시스템에 각 Action Item을 등록하거나 또는 Excel 장표로 정리한다.

5. Action Item과 Issue Mapping
Issue #를 회의록에 Action Item #와 맵핑 시켜서 기록해놓는다.
이렇게 해서 추후에 고객이 요청했던 내용의 진행 내용을 Full 로 Trace할 수 있다.

6. 고객에게 회의록 전달
Google Doc에 정리된 회의록을 MS-WORD로 Export한 후, 고객 회의록 포맷에 맞춰서 고객에게 전달한다.

아래는 위의 프로세스를 정리해놓은 그림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