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평범하게 살고 싶은 월급쟁이 기술적인 토론 환영합니다.같이 이야기 하고 싶으시면 부담 말고 연락주세요:이메일-bwcho75골뱅이지메일 닷컴. 조대협


Archive»


ALM-Project Management

ALM/Task Management | 2008.12.24 10:43 | Posted by 조대협
ALM의 이슈트랙킹 시스템을 통한 프로젝트 관리 방법입니다.
아래 그림이 구현하고자 하는 내용의 모두라고 볼 수 있습니다.
  •  PM : 요구 사항을 시스템에 등록하고 각 요구 사항에 대해서 스케쥴링을 한후에 각 요구사항을 해당 개발팀의 팀장에게 ASSIGN합니다.
  • PL : PL은 각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실제 작업(TASK)로 쪼게고 개발자의 스케쥴과 역량 그리고 작업의 심각도와 긴급도에 따라서 개발자에게 ASSIGN합니다.
  • 개발자 : 개발자는 진척 상황을 TASK에 COMMENT로 로깅하고, 각 TASK에 연관된 단위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여 진행을 합니다.
  • PM은 요구 사항을 개발 PL뿐만 아니라, QA 팀에도 ASSIGN하는데 QA 팀에서는 각 요건을 검증할 수 있는 테스트 케이스를 개발 초기단계 부터 작성합니다. 이 테스트 케이스들 (실제로 구현된 JUnit과 같은 구현체)은 Test case management 라는 툴에서 관리 됩니다. 한번 등록된 테스트 케이스들은 이 툴에서 다시 Invoke될 수 도 있고, 그 결과 역시 시스템에 다시 레코딩이 됩니다.
  • 테스트 과정에서 발생된 문제는 Defect Management System(버그 추적도구)에 의해서 리포팅이 되고 각 버그는 하나의 TASK로 PM->PL을 거쳐 개발자에게 다시 ASSIGN이 됩니다.


    이 일련의 프로세스가 ISSUE TRACKING시스템을 통해서 구현되고 각각의 TASK가 추적성을 갖게 됩니다.

이것이 ALM의 PROJECT MANAGEMENT모듈의 개념입니다.
어떤 툴을 사용하느냐, 개발팀의 모델이나 일정 수준에 따라서 Variation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외에 PM이나 고객을 위해서 DASHBOARD를 제공하거나 개발자를 위해서 Eclipse에 플러그인(Mylyn)을 제공하거나 환경적인 설정 방법도 상당히 많습니다. 제대로 적용하면 상당히 효과가 좋은 모듈이지만 반대로 잘못하면 자체가 짐이 되버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도입시에 많은 고려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개인적으로 JIRA,Mantis,Bugzilla를 프로젝트에서 사용해봤고, Trac,Polarion,Code Beammer, Rally Enterprice, VersionOne등의 이슈관리 도구들을 테스트해봤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사용하기 편하고 유연성이 있으며 가격대비성능(ROI)가 높은 도구는 JIRA인것 같습니다.

본인은 구글 클라우드의 직원이며, 이 블로그에 있는 모든 글은 회사와 관계 없는 개인의 의견임을 알립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박기수 2008.12.24 11: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이글도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저희는 프레임워크 고도화라는 제목하에 ALM, 배치 시스템, 협업환경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네요. 또란 프레임워크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공통 서비스등도 정재하면서....
    계속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2. doortts 2008.12.25 22: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코멘트는 처음 남기는 것 같습니다만, RSS로 등록해 놓고 올리시는 글들, 늘 감사히 잘 보고 있는 사람 중 한 명입니다. :)

    올리신 글에서 도식화된 그림을 굉장히 인상깊게 보았습니다.
    직접 작성하신 건지, 아니면 출처가 따로 있는 건지 여쭤봅니다. :)

    그럼, 행복하고 즐거운 연말 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조대협 2008.12.26 11: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도움이 되고 있다니 감사합니다.
      제 블로그에 올라오는 모든 글은 별도의 인용에 대한 멘트가 없는 이상 모두 제가 작성한 글과 도식입니다. 이 글에 대한 도식과 프로세스 역시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직접 작성한 글입니다.

  3. 정병호 2015.01.16 11: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현재(2015/1/16) JIRA를 issue tracker로 사용하고 있는 개발자 입니다. 그런데 회사에서 Code beammer를 ALM으로 도입하려 하는데요. 아직 Code Beammer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지 않아서 인지 두개의 장단점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검색을 통해 여기까지 오게 되었네요.2008년도에 이 글을 올리셔서 지금은 많이 달리질 수도 있을텐데요. 이때 말씀하신 개인적으로 JIRA가가장 사용하기 편하고 유연성이 있다고 하신 구체적인 이유를 좀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감사합니다.

    • 조대협 2015.01.17 03: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네요. 굉장히 오래되었네요.
      근래에는 코드비머는 사용하지 않고 지라만 사용한지 꽤 오래되서 비교 하기가 어렵군요.

      제 관점에서 보자면, 사용자 권한 관리가 쉽고
      특히 애자일 보드를 통해서 태스크 관리가 편리합니다. (코드 비머로도 되는걸로 압니다만...) 스윔레인도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서 프로젝트 태스크 관리 프로세스 세팅과 편하구요.
      무엇보다 플러그인이 많아서 커스터마이제이션이 편합니다.

      가장 근래에 작성한 JIRA 관련 링크를 드립니다. http://bcho.tistory.com/826 한번 참고해보십시요.

      감사합니다

  4. 윤용균 2015.03.05 12: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랑 같은 고민을 하시는 분이 같은 질문을 하셨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