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 NoSQL/PaaS 클라우드

IBM 클라우드 bluemix(블루믹스) 소개

Terry Cho 2014. 8. 8. 22:24


IBM 블루믹스 소개

 

PaaS

IBM 블루믹스는 IBM에서 제공하는 PaaS(Platform As A Service) 클라우드 서비스이다. 아마존과 같은 서비스가 VM을 제공하는 IaaS(Infra as a service)라면, 블루믹스는 node.js, Java와 같은 런타임을 미리 깔아놓고, 거기에 소스코드를 넣어서 돌리는 구조이다. IaaS의 경우 Linux Windows Server와 같은 OS VM 기반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직접 미들웨어를 설치해서 사용해야 하지만, PaaS의 경우 이미 설치된 미들웨어 위에 코드만 돌리면되기 때문에, 아무래도 관리가 편리하다. 

그러면 왜 PaaS인가?

얼마전까지만 해도, 개발 트렌드의 중심은 기업체에서 개발하는 B2C서비스였다. 페이스북이나 네이버와 같은 서비스들이 대표적인데, B2C 서비스들은 대용량의 사용자를 커버해야 하고, 세세한 튜닝이나 설정 변경이 필요하고 다소 복잡한 아키텍쳐 구조를 가지기 때문에, 직접 인프라를 세팅하고 미들웨어를 설치하는 것이 오히려 유리했다. 그래서 IaaS를 많이 사용했는데,

근래에 들어서 개발의 중심이 모바일 앱이 되고 스타트업이 중심이 되면서, 적은 인원으로 빠르게 개발하고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하게되었고, 그로 인해서, Google App Engine이나, Heroku와 같은 PaaS 서비스가 각광받게 되었다.

IBM의 블루 믹스는?

지원 플랫폼

블루믹스는 APPS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하나의 서비스로 보면된다. 이 안에, 서비스를 기동하기 위한 node.js mongodb와 같은 미들웨어를 묶어서 배포 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은 실제로 Terry라는 App mongodb 서비스를 추가하는 화면이다.



<App 에 추가할 서비스를 선택하는 화면>

매우 편하다. 클릭 몇번만으로, 내가 원하는 플랫폼을 쉽게 설치할 수 있다.

아래 화면은 node.js mongodb,redis로 구성된 서비스 환경이다.



<node.js mongodb,redis로 구성된 App>

현재 지원되는 플랫폼은 Java, Node.JS, Ruby on rials, Ruby Sinatra등을 지원한다.

부가 서비스 들은, 앞에서 언급한 mongodb, redis이외에도, rabbitMQ, IBM MQ, memcached,Work flow engine, Cloudant (CouchDB 계열) 등의 미들웨어 서비스 이외에도 Single Sign On, IOT (사물인터넷)등의 서비스를 부가로 지원한다. (꽤 많음)


코드 저장 및 반영

런타임에 적용되는 코드들은, 블루믹스에서 제공되는 git 저장소를 사용하면 된다.



<블루믹스 git 저장소>

재미있는 것중의 하나는, 웹브라우져상에서 코드 개발 에디터 기능 자체도 제공한다. 아래는 node.js의 코드를 웹 개발환경에서 편집하는 화면이다.



<블루믹스내에서 코드 편집하는 화면>

그리고, Atlassian JIRA와 같은 이슈 트랙킹 시스템을 제공한다. 공동 프로젝트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태스크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한데, 블루믹스에서는 IBM Jazz를 기반으로한 태스크 관리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예전에 Jazz를 사용했을때 상당히 무겁고 복잡하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어떤지는 조금 더 써봐야 알 수 있겠다.



<Jazz를 이용한 Task 정의 화면>

블루믹스는 앞에서 본것과 같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플랫폼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형상관리,태스크 관리 및 빌드/배포 까지 자동화한 ALM (Application Life cycle management) End2End 기능을 제공한다.


서비스 관리

아래 화면은 node.js의 인스턴스 수를 조정하는 화면인데, 정말 쉽다. 아래 인스턴스 개수 숫자를 올려주면, 그만큼의 인스턴스가 가동되고, 각 인스턴스별 메모리양을 설정할 수 있다.



<그림. Node.js의 인스턴스 수를 조정하는 화면>

좀 특이한 점이 아마존처럼 VM단위로 과금을 하는게 아니라, 나한테 정해진 메모리 용량에 따라서, 이 안에서 인스턴스를 마음대로 만들 수 있는 개념인데, 구체적인 과금에 개념에 대해서는 향후에 조금 더 테스트를 해보고 올리도록 하겠다.

 

지금까지 간략하게나마 IBM PaaS 클라우드 블루믹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특징은 무엇보다 쉽다!! 이다. 블루믹스 클라우드는 가입하면 무료 평가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클라우드 처럼 신용카드 번호를 넣지 않아도 된다. (URL : https://ace.ng.bluemix.net)

서버 개발 환경이 필요한 사람이 있으면 꼭 한번 사용해보기를 추천한다.

알림 : 본글은 IBM 블루믹스로 부터, 스폰서를 받는 글이 아닙니다!!! 혹시나 오해하지 마시기를..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