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 NoSQL/Azure

Windows Azure의 CDN 서비스 (웹캐슁?)

조대협 2010. 11. 3. 15:25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다 보면 바이너리 파일이 다운되는 시나리오가 많습니다.
웹사이트에서 이미지,CSS를 다운로드 하는 것은 가장 기본 적인 시나리오이고
사진 저장 및 다운로드, 영화 파일, 또는 일반 파일 다운로드 등이 그 대표적인 시나리오인데, 이런 것들을 사용자 응답시간에 아주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런 것을 해결하기 위한것이 CDN (Contents Delivery Network)입니다. 개념은 간단하게 각 지역에 일종의 캐쉬서버를 놓고, 지역이 멀어서 발생하는 네트워크 지연을 해결하겠다는 개념입니다. 전세계적으로 Akamai가 대표적인 CDN 서비스 벤더이지요.
클라우드를 통한 서비스의 경우 아무래도 시스템이 전세계의 어딘가에 배포되어 있기 때문에 서비스 대상이 되는 지역에 서버가 없을 경우 응답속도가 느려질 수 밖에 없고, CDN의 필요성이 높게 대두 됩니다.

Windows Azure에서는 CDN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Windows Azure Storage Service의 Blob Storage와 연동하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아래 그림과 같이 총 22개 지역의 데이타 센터를 통해서 CDN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상당히 넓은 커버리지를 자랑합니다.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