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텍쳐 /대용량 아키텍쳐

High scale & georeplication system.

조대협 2009. 11. 12. 23:47
지금 하고 있는 숙제가 georeplication system입니다.
Geo replication 시스템이란 분산 시스템중에서 시스템이 여러 IDC (서로 다른 국가나 대륙에 위치)하여 구축되며, 어느 위치에서 접근하던지 같은 데이타를 볼 수 있게 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 IDC에서 USER정보를 읽어오나, 미국 IDC에서 읽어오나 그 내용이 같다는 겁니다. 물론 USER정보가 계속해서 transaction에 의해서 update되는 상황에서 말입니다. 대충 방향잡고 아키텍쳐 구상도 해놓긴했습니다만, 몇일째 머리가 뽀게지고 있습니다. 다음주에 새로 JOIN하는 호주 친구가 데이타베이스의 전문가니까는 이 부분을 검증하고 보강해주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돈이 얼만데... -_- 한달 인건비가 거의 일년 연봉... )

그런데 재미있는 것중 하나가 이런 geo replication system이 enterprise world에서는 잘 존재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정해진 직원수, 정해진 지역에서 서비스하기 때문에 왠만해서는 구경하기 어려운 아키텍쳐입니다. 기껏해야 글로벌 ERP single instance정도겠네요.
반면에 SNS (Social Networking Service)에는 사례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Facebook, Amazon,Google,Twitter등의 글들이 많이 떠다는데.. 공통점중의 하나는 우습게도 벤더 솔루션을 사용하는 곳은 하나도 없습니다. 다 만들었더군요. Amazone은 Dynamo를 Google은 BigTable은 Facebook은 Cassandra를.. 기술면에서는 이제 벤더들보다 앞서가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여기저기 자료 뒤지다가 몇자 긁적여 봤습니다.

근데, Tistory 블로그 왜 자꾸 레이아웃이 깨질까요. ㅜㅡ 텍스트큐브로 옮겨야 하나.

참고로 유용한 URL을 몇개 적어놉니다.
http://highscalabilit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