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평범하게 살고 싶은 월급쟁이 기술적인 토론 환영합니다.같이 이야기 하고 싶으시면 부담 말고 연락주세요:이메일-bwcho75골뱅이지메일 닷컴. 조대협


Archive»


DEVELOPER 2.0

IT 이야기/트렌드 | 2009.10.12 12:50 | Posted by 조대협
요즘 블로그들이나 서점,잡지들을 보면 재미있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예전에는 주로 기술들이 벤더가 소개하는 J2EE나, 거장들이 만들었던 RUP,UP,UML등이 유행이었는데, 반해서 요즘은 그 주류 자체가 없어진듯 보입니다.

 특히 소프트웨어 공학론쪽의 서적들을 보면 그 옛날의 대가들의 이론에 관련된 서적은 보이지 않습니다. RUP, UML Distilled 이런 책들은 없어지고, XP,리펙토링,생산적인 개발자,졸트상을 받은 프로젝트 관리론 등등. 실용적이고 현업에 있는 사람들이 쓴 책이 주류를 이룹니다.

프레임웍쪽이나 랭귀지쪽으로 시선을 옮겨봐도, Ruby, 빌드 배포 자동화,Spring 와 같은 벤더에 의해서 주도되는 기술들 보다는 오픈소스 진영이나 실용주의 진영에서 작성된 서적들이 많더군요.

트렌드가 변화하는것 같습니다. 기술이 벤더 중심에서 실제 개발자 위주로 바뀌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직 기업에서의 그 적용도에 대해서는 판단하기는 어렵지만(소프트웨어 구매 담당자들이 구매 담당 권한을 가지고 있고, 그들이 벤더에 계속적으로 종속되는 이상) 하나의 큰 흐름이 생겨났습니다.
웹2.0이 엔터프라이즈2.0으로 진화하였는데, 이 트렌드가 개발자 세계에도 영향을 주는군요. DEVELOPER 2.0의 시대가 시작되나 봅니다.

본인은 구글 클라우드의 직원이며, 이 블로그에 있는 모든 글은 회사와 관계 없는 개인의 의견임을 알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