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평범하게 살고 싶은 월급쟁이 기술적인 토론 환영합니다.같이 이야기 하고 싶으시면 부담 말고 연락주세요:이메일-bwcho75골뱅이지메일 닷컴. 조대협


Archive»


조직을 관리하는 방법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해당글은 https://www.coursera.org/learn/fundamentals-of-management/outline 코세라 강의를 정리한 글입니다.


management function이라고 정의되어 있는데, 딱히 한글로 번역을 하기가 어려워서 (관리 기능..?? ) 리더가 일하는 방법 정도로 정리를 한다.
리더 또는 매니져가 일하는 흐름에 대해서 설명해놨다고 보면 되는데, 크게 아래 그림과 같이 다섯개의 과정으로 정리 된다.




먼저 계획 단계.해야 할 일과 목표를 정의하고, 필요한 소요되는 리소스를 산출한 후에, 환경과 리스크 그리고 대안을 정의하는 계획 단계이다.
다음은 Organize 단계로, 계획을 수행하기 위한 틀을 만드는 단계로 볼 수 있다. 일을 수행하기 위한 조직 구조를 디자인 하고, 프로젝트에 대한 플랜을 수립하고, 필요한 사람들을 연결해놓고, 프로젝트에 대한 수행 프로세스를 정의한다.
이렇게 수행하기 위한 틀이 만들어졌으면, 이 틀안에 내용물을 쏟아 넣어야 한다. 이를 Staffing 단계라고 하는데, 쏟아 넣는 내용물은 사람이 된다. 필요한 역할별로 사람을 뽑아서 배치한후에, 이 인원들이 제대로 일하게 해줘야 하는데, 비젼을 심어주고 목표를 명확하게 해주며, 교육등.. (한마디로 사람관리) 하면서 일을 하는 단계이다.
일을 진행을 하면, 이 일이 잘 되는지 모니터링 하는 단계가 그 다음단계인데, 장애를 제거 하고, 진행 상황을 체크하며, 계획에 문제가 있는 부분을 보정해가면서 프로세스를 보강해 나가는 단계이다.
쭈욱 나열이 되어 있는 것을 정리해보니, 실제로 일하는 방법과 비슷하다. 실제 관리를 잘하고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저 프로세스대로 일을 하는 듯 싶다.
반대로 일을 잘 못하는 리더나 매니저는 저기서 상당 부분을 빼먹고 그냥 “do it!!”만 열심히 외치는듯



본인은 구글 클라우드의 직원이며, 이 블로그에 있는 모든 글은 회사와 관계 없는 개인의 의견임을 알립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