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비지니스와 세일즈

관리의 기본 #1 (fundamental of management) - 관리자의 역할

Terry Cho 2015. 6. 14. 22:51

매니지먼트의 기본 #1 - 관리자의 역할

(http://bcho.tistory.com)


해당글은 https://www.coursera.org/learn/fundamentals-of-management/outline 코세라 강의를 정리한 글입니다. 


요즘 하는 일이 일이다 보니, 매지니먼트쪽을 많이할 수 밖에 없는데, 얼마전 Cousera 강의에 짧지만 좋은 내용들이 있어서 간략하게 정리해본다. 

캘리포니아 대학의 강의로, 짧지만, 매니지먼트에 대해서 일목 요연하게 잘 정리를 해놨다.


일반적으로 회사에서 사람이 떠나는 이유는?

설문 조사 결과, 여러가지 이유를 대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이유중 상당 부분이  "Boss" 즉 상사 때문이라는 결과가 있다. 

아래로는 직원을 챙기고, 위로는 임원을 대해야 하는 관리자에게 무슨 일이 있길래, 이 "관리자" 때문에 사람이 떠날까?

이 강의에서는 관리자의 역할과 책임, 그리고 필요한 역량등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매니져가 항상 집중해야 하는 분야는?





첫번째로, 항상 고객을 만족 시켜야 한다. 고객은 일반 End Customer가 될 수 도 있지만, 사내의 부하 직원, 또는 매니져의 상사가 될 수 도 있다. 고객의 정의는 "나로 부터 서비스를 받고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으로. 나와 일로써 유관된 사람이면 대부분 고객으로 정의할 수 있다.


두번째로, 다른 사람을 리딩해야 한다. 관리를 하는 것이 기본적인 역할이라고 하면 관리란 사람을 Enforce하고, 시키고 강제하면서 push하는데 반해, 좋은 형태의 매니져는 리더쉽을 가지고 있는 리더형으로 enforce/push 보다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같이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Pulling 는 역할을 한다.


세번째로, 지속적으로 팀을 improvement 시킨다. Improvement 계획을 세우고, 계획을 실행하면서 모니터링 하며, 계획이 벗어날 경우 그 이유를 찾고 이에 대한 대처 방안을 찾아야 한다. 사실 가장 기본적인 관리자의 역할이지만 이게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것 같다. 실제로 어떤 일이 주어졌을 때, 계획을 세우기 보다는 주목구구로 하는 경우가 많고, 일 중간중간에 제대로된 체크를 하지 않아서 관리가 망가지는 것이 아닐까?


네번째로, Integrity (청렴성 이라고 하나??). 도덕적으로 청렴해야 하며, 옳은 일을 옳은 방법으로 해나가야 한다.


다섯번째로, 다양한 성별이나 인종,국가와 문화에 관계 없이 다양성을 인정하면서 일해야 한다. 예전에는 글로 읽을때 확 와닿지는 않았는데, 젊음 친구들, 결혼한 사람, 신혼 등등 다양한 상태의 직원들을 관리하려면 이를 인정하는 기반에 관리를 해야 한다.


여섯번째로, 전염병이나 정치적인 이슈와 같은 주위 환경을 신경써야 한다. 조류독감이나 메르스같은 질병이나, 선거등 여러가지 이슈 상황에서 팀이 최적의 업무를 할 수 있는 형태로 팀을 운영해야 한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