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 NoSQL/분산컴퓨팅&클라우드

오라클의 하드웨어 + WAS 융합 솔루션 Exalogic

Terry Cho 2010. 9. 24. 10:41

오라클이 이번 "오라클 오픈월드"에서 Sun 하드웨어를 기반으로하여 클라우드 플랫폼을 지원하기 위한 Web Application Server Platform인 Exalogic을 발표하였다.
이전에 Sun 하드웨어 + Oracle DBMS를 기반으로 하여 OLAP과 OLTP를 지원하기 위한 Exadata를 발표하더니 이번에는 WebLogic을 하드웨어와 녹였다. 거기에 이번에는 클라우드라는 단어까지 붙여 버렸다.


특징을 살펴보면, 하드웨어 융합 과, 클라우드 지원이라는 두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자바 기반의 WAS야 어짜피 하나의 JVM단위로 인스턴스가 뜨기 때문에, 여러개의 하드웨어에 인스턴스를 분산하여 배치하기가 좋고, 이 말은 즉 클라우드 인프라에 걸쳐서 배포가기가 용이하기 때문에 클라우드 적용성이 높다는 것이다. 단 여러 하드웨어를 하나의 논리적인 하드웨어 플랫폼으로 볼 수 있게 관리 및 배포가 가능해야 하는데, 이것이 Exalogic Elastic Cloud Software 라고 불리는 놈인것 같고, 이를 관리하기 위한것이 Enterprise Manager (EM)이다. EM은 예전에도 경험이 있었지만 WebLogic Server의 그 많은 기능을 감당하기에는 부족한 놈으로 보이는데, 이번에 얼마나 개선이 되었는지가 궁금하다.

아울러 Runtime에서 동적으로 WebLogic Instance를 추가 삭제가 가능하고, Resource를 동적으로 Allocation이 가능한지 궁금하다.

사실 이게 되야 진정한 클라우드 플랫폼이라고 볼 수 있는데, 아니라면 역시 하드웨어에만 Optimize해놓은 형태일 수 도...

하드웨어에 최적화 한것은 아마도 결과가 좋을듯 하다. 일단 BEA의 JRockit을 사용했고, JRockit의 경우 성능에서는 다른 JVM에 비해 월등하게 뛰어났으니까는
Oracle에서 제공하는 성능 데이타를 보면
위의 그래프와 같이 응답시간은 대략 8배 정도 향상, TPS는 1.2~1.5배 정도 올라가는 것으로 나오는데.. 이 수치는 사실 믿을 것은 못되는 것 같고.. 20~30% 정도 성능 향상이 있지 않을까 싶다.
(그간 JVM이나 WAS 튜닝을 해봐도 응답시간이 8배 정도 올라갈 정도로 Dramatic한 Tuning은 어려웠다. 그리고 JRockit for Sun JVM이 예전 부터 있었는데, 그게 Oracle에 인수 되었다고 성능이 8배 늘어날리는 없는 것이고... )

결국 Sun Hardware에 JVM을 최적화 시키고 그 위에 이전에 있던 WebLogic + Coherence를 그대로 올려서 하드웨어에 패키징해서 팔아먹고, 거기에 Cloud 처럼 관리 플랫폼 또는 내부 가상화(?) 있는지 없는지 모르겠음.. 사실.. 추가한것으로 보이고...

국내외에서 사용 사례나 세미나에 한번 가서 들어봐야지 실체는 알겠다.
결론은 아직까지는 그냥 하드웨어 같이 패키징한것에 불과 하고, 성능은 20~30% 정도 향상됬을것으로 기대됨.. (어디까지나 사견임)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