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평범하게 살고 싶은 월급쟁이 기술적인 토론 환영합니다.같이 이야기 하고 싶으시면 부담 말고 연락주세요:이메일-bwcho75골뱅이지메일 닷컴. 조대협


Archive»



요즘 하는 프로젝트가 글로벌 스케일의 시스템 아키텍쳐를 잡고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 하면 수천만명이 사용하는 시스템에 대해서 여러 국가에 데이타센터에 서버를 두고 하나의 서비스처럼 이용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페이스북,트위터 같은 서비스들이 되겠군요.

이미 제 블로그에서도 오래전부터 이야기 했지만, 엔터프라이즈 기술들은 이미 이런 SNS 쪽에 비해서 기술이나 트렌드를 못 따라가는 것 같고..

오늘 하고 싶은 이야기는 전세계의 서비스는 High Scale 시스템이다.(동시에 아주 대용량의 트렌젝션을 처리하는 시스템), Geo Replication이다. (대륙간 클러스터링 및 데이타 동기화) 등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데.. 한국에는 정작 이런 사례나 기술이 전무하다는 겁니다.

작은 땅떵어리에서 IDC 여러개에 나눠서 서비스를 할 필요도 없고, 나눠본다한들 거리가 가깝고 망이 좋으니 WAN 구간에 대한 이슈도 없을뿐더러.. 전국민이 가입한 시스템이라도 5000만 사용자 밖에 안되겠지요.. Facebook이나 Twitter는 몇억명의 사용자를 동시 사용하는 시스템을 디자인하고 운영하는데.. 
이제는 가져다 쓰는것도 못합니다. 국내에 이런 분산 시스템 기술 (Hadoop,Cassandra,BigTable)에 대한 자료는 거의 없습니다. 그나마 야후 Korea나 Daum에서 나오는 페이퍼들이 고마울 뿐입니다.

 스프링이나,IBatis나 붙잡고 있는 현실들이 한심할 따름입니다. (나름 중요한 개발 기술이지만). 개발뿐만 아니라 좀더 위의 디자인 과 아키텍쳐에 대한 글들은 왜 우리나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울까요...

말만 IT강국이고, 갈라파고스섬처럼 고립되서 도태되어가는 느낌입니다.

본인은 구글 클라우드의 직원이며, 이 블로그에 있는 모든 글은 회사와 관계 없는 개인의 의견임을 알립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캐빈허 2010.03.10 15: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흠.. 본인이 포함된 프로젝트 또는 기술이 최고인것처럼 비춰질 수 있는 글이네요. 실제로도 High scalable system, Geo Replication 등이 Spring, iBatis 류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건 아니죠?

    요즘 많은 사람들이 남/여에 대해서 말하는 것처럼 두 부류는 뭐가 중요하다 덜 중요하다 한 내용은 아닌 단지 다른 영역인 겁니다. 본인이 맡은 R&R에 따라 상대적으로 중요한 영역이 있을 수 있으나 다른 영역의 것을 비하하는건 문제가 있는 것이죠. 마치 엔터프라이즈 하는 사람이 모바일 하는 사람을 보고 그쪽 기술은 조그마한 기계나 만지작 거리는 기술로 비하는 것과 같은 경우라고나 할까?... 단지 다른거죠..

    그리고, 조대협님이 해당 내용이 있는지 모르셔서 그렇지 삼성전자 Global ERP나 Global ESB 같은 경우 위에서 말씀하신 전세계를 대상으로 진행한 프로젝트이며 High scalability나 Geo Replication 등이 적용된 경우입니다. 세계적으로도 유례가 없는 경우이구요.. 전무하다 하시면 글을 읽으시는 분이 오해할 수 있어 정정드립니다.

    쩝.. 지나가다 글을 보고 잠시 느낀점을 적었습니다.

    • 조대협 2010.03.10 16: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각 부류가 중요하다는 것은 공감합니다. 개발 프레임웍단도 아키텍쳐와 다르게 같은 비중으로 중요하겠지요.
      인터넷에서 다른 나라의 좋은 사례들을 보다보니 답답한 마음으로 적어서 오해를 일으킬 수 있는 여지가 있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삼성전자 GSI 등은 아무래도 Enterprise Level이지 않을까 싶습니다.삼성 그룹사 인원을 전체 합쳐도 10만명이 안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2억만명 이상의 사용자를 커버하는 시스템과는 접근 방법이 다르겠지요. 엔터프라이즈는 엔터프라이즈 요건이 있겠지만, SNS나 일반 B2C서비스에서는 우리나라에서는 그런 좋은 사례를 찾아보기가 힘드네요.

  2. 없다캐라 2010.03.10 15: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A 관련 일을 하는 개발자인데 Geo Replication 는 여기서 첨 듣는 군요. 감사합니다. 얼릉 정신 차려야 될 듯 하네요.

    • 조대협 2010.03.10 16: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Geo Replication은 특히 Facebook 사례가 많이 Reference되고 있습니다. MySQL의 GeoReplication 기능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은 정보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3. 초보 2010.03.10 21: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이네요.
    초보자인 제가 낄자리는 아닌거 같지만
    위 사례 같은 서비스를 만들어 내지 못함이 가장 큰 이유가 아닐런지요.
    필요치 않으니 관심이 없고, 그러다 보니 기반 기술은 점점 없어지고....
    전부는 아니지만은 요즘들어 점점 도전을 싫어 하는거 같은 풍조의 우리나라
    기술을 전하는 사람들도 문제 인거 같습니다.
    아이폰의 예만 들어도.....
    전부 똑같은 기사의 똑같은 말만으로 도배를 하는... 다른 가치라고는 전혀
    찾아 보기 힘든....
    늘 좋은 글 잘 읽고 있습니다.
    날씨 추운데 감기 조심 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