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M

오랜만에 ALM 업데이트

Terry Cho 2009. 2. 17. 18:13
잘 아시겠지만(?) ALM을 만들고 사이트에 적용하고, 여러 자료들을 발표한지도 꽤 오랜 시간이 지났습니다.
제가 소개하는 ALM은 오픈소스나 저 가격 솔루션으로 구성되어 있고 현재는 크게 4가지 파트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Task Management
Build Automation
Test Automation
Collaboration

입니다. Build Automation은 Hudson을 중심으로 한 일일 빌드, Test Automation은 xUnit을 이용한 단위 테스트와 함께 V-Model 기반에 전체 테스팅 프로세스를 커버 합니다. Task Management는 Issue Tracking 시스템을 이용한 프로젝트 관리를 Collaboration은 Wiki와 Forum 중심의 협업 환경과 Code Review 등의 프로세스를 포함합니다.

4개의 ALM 모듈은 모두 각각의 프로세스와 아키텍쳐 그리고 Implementation 예제를 포함합니다.

제가 근무 하는 회사와 하는일이 기본적으로 미들웨어와 아키텍쳐에 관련되다 보니, ALM에 대한 직접적인 솔루션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만, 컨설팅 업무가 종종 PM이나 PL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필요에 의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경험은 들어 있지만, 체계적으로 정리할 시간이 많지 않습니다.

지금 까지 Hudson을 이용한 Build Automation, xUnit Family를 통한 단위 테스트에 대한 글을 조각조각 포스팅 하였고, 오늘은 ALM/Task Management 모듈에 대한 프로세스를 정리해서 올립니다.

시간이 되면 전체 내용을 한번 쭈욱 정리해서 올렸으면 좋겠는데.. 컨설턴트로써, 아빠로서 시간이 잘 허락되지 않는군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문의나 토론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그리드형

'ALM'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용주의 ALM (Application Lifecycle Management) Overview - PDF  (0) 2009.02.18
실용주의 ALM (Application Lifecycle Management) Overview  (3) 2009.02.18
오랜만에 지방 출장  (3) 2009.01.23
ALM 온라인 강의  (0) 2009.01.07
ALM Concept  (0) 2008.1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