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타 & 머신러닝/머신러닝

오토인코더를 이용한 비정상 거래 검출 모델의 구현 #3 - 데이타 전처리

Terry Cho 2017. 9. 20. 01:38

오토 인코더를 이용한 신용카드 비정상 거래 검출 

#3 학습 데이타 전처리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앞의 글들 (http://bcho.tistory.com/1198 http://bcho.tistory.com/1197 ) 에서 신용카드 이상 검출을 하기 위한 데이타에 대한 분석과, 오토 인코더에 대한 기본 원리 그리고 오토 인코더에 대한 샘플 코드를 살펴보았다.


이제 실제 모델을 만들기에 앞서 신용카드 거래 데이타를 학습에 적절하도록 전처리를 하도록한다.

데이타양이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데이타 전처리는 파이썬 데이타 라이브러리인 pandas dataframe을 사용하였다. 여기서 사용된 전처리 코드는 https://github.com/bwcho75/tensorflowML/blob/master/autoencoder/creditcard_fraud_detection/2.data_normalization.ipynb 에 공개되어 있다.


데이타 전처리 과정

신용카드 거래 데이타를 머신러닝 학습의 검증과 테스트에 적절하도록 다음과 같은 절차를 통하여 데이타를 전처리하여 CSV 파일로 저장하였다.

데이타 정규화

학습 데이타에 여러가지 피쳐를 사용하는데, 예를 들어 피쳐 V1의 범위가 -10000~10000이고, 피쳐 V2의 범위가 10~20 이라면, 각 피쳐의 범위가 차이가 매우 크기 때문에, 경사 하강법등을 이용할때, 학습 시간이 더디거나 또는 제대로 학습이 되지 않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김성훈 교수님의 모두를 위한 딥러닝 강좌중 정규화 부분  https://www.youtube.com/watch?v=1jPjVoDV_uo&feature=youtu.be 을 참고하기 바란다.

그래서 피쳐의 범위를 보정(정규화)하여 학습을 돕는 과정을 데이타 정규화라고 하는데, 정규화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여기서 사용한 방법은 Fearture scaling이라는 방법으로, 모든 피쳐의 값들을 0~1사이로 변환하는 방법이다. 위에서 언급한 V1은 -10000~10000의 범위가 0~1사이로 사상되는 것이고, V2도 10~20의 범위가 0~1사이로 사상된다.

공식은 아래와 같은데



참고 https://en.wikipedia.org/wiki/Normalization_(statistics)


정규화된 값은 = (원본값 - 피쳐의 최소값) / (피쳐의 최대값 - 피쳐의 최소값)


으로 계산한다.

앞의 V1값에서 0의 경우는 (0 - (-10000)) / (10000 - (-10000)) = 0.5 로 사상이 되는것이다.


그러면 신용카드 데이타에서 V1~V28 컬럼을 Feature scaling을 위해서 정규화를 하려면

df_csv = pd.read_csv('./data/creditcard.csv')

CSV에서 원본 데이타를 읽는다.

읽어드린 데이타의 일부를 보면 다음과 같다.


df_csv 는 데이타의 원본값을 나타내고,  df_csv.min() 각 컬럼의 최소값, df_csv.max()는 각 컬럼의 최대값을 나타낸다. 이 값들을 이용하여 위의 Feature Scaling 공식으로 구현하면 아래와 같이 된다


df_norm = (df_csv - df_csv.min() ) / (df_csv.max() - df_csv.min() )


이렇게 정규화된 값을 출력해보면 다음과 같다.




V1 컬럼의 -1.359807이 정규화후에 0.935192 로 변경된것을 확인할 수 있고 다른 필드들도 변경된것을 확인할 수 있다.

데이타 분할

전체 데이타를 정규화 하였으면 데이타를 학습용, 검증용, 테스트용 데이타로 나눠야 하는데, 오토 인코더의 원리는 정상적인 데이타를 학습 시킨후에, 데이타를 넣어서 오토인코더가 학습되어 있는 정상적인 패턴과 얼마나 다른가를 비교하는 것이기 때문에 학습 데이타에는 이상거래를 제외하고 정상적인 거래만으로 학습을 한다.

이를 위해서 먼저 데이타를 정상과 비정상 데이타셋 두가지로 분리한다.

아래 코드는 Class=1이면 비정상, Class=0이면 정상인 데이타로 분리가 되는데, 정상 데이타는 df_norm_nonfraud에 저장하고, 비정상 데이타는 df_norm_fraud에 저장하는 코드이다.

# split normalized data by label
df_norm_fraud=df_norm[ df_norm.Class==1.0] #fraud
df_norm_nonfraud=df_norm[ df_norm.Class==0.0] #non_fraud


정상 데이타를 60:20:20 비율로 학습용, 테스트용, 검증용으로 나누고, 비정상 데이타는 학습에는 사용되지 않고 테스트용 및 검증용에만 사용되기 때문에, 테스트용 및 검증용으로 50:50 비율로 나눈다.


# split non_fraudfor 60%,20%,20% (training,validation,test)
df_norm_nonfraud_train,df_norm_nonfraud_validate,df_norm_nonfraud_test = \
   np.split(df_norm_nonfraud,[int(.6*len(df_norm_nonfraud)),int(.8*len(df_norm_nonfraud))])


numpy의 split 함수를 쓰면 쉽게 데이타를 분할 할 수 있다. [int(.6*len(df_norm_nonfraud)),int(.8*len(df_norm_nonfraud))] 가 데이타를 분할하는 구간을 정의하는데,  데이타 프레임의 60%, 80% 구간을 데이타 분할 구간으로 하면 0~60%, 60~80%, 80~100% 구간 3가지로 나누어서 데이타를 분할하여 리턴한다. 같은 방식으로 아래와 같이 비정상 거래 데이타도 50% 구간을 기준으로 하여 두 덩어리로 데이타를 나눠서 리턴한다.


# split fraud data to 50%,50% (validation and test)
df_norm_fraud_validate,df_norm_fraud_test = \
   np.split(df_norm_fraud,[int(0.5*len(df_norm_fraud))])

데이타 합치기

다음 이렇게 나눠진 데이타를 테스트용 데이타는 정상과 비정상 거래 데이타를 합치고, 검증용 데이타 역시 정상과 비정상 거래를 합쳐서 각각 테스트용, 검증용 데이타셋을 만들어 낸다.

두개의 데이타 프레임을 합치는 것은 아래와 같이 .append() 메서드를 이용하면 된다.


df_train = df_norm_nonfraud_train.sample(frac=1)
df_validate = df_norm_nonfraud_validate.append(df_norm_fraud_validate).sample(frac=1)
df_test = df_norm_nonfraud_test.append(df_norm_fraud_test).sample(frac=1)

셔플링

데이타를 합치게 되면, 테스트용과 검증용 데이타 파일에서 처음에는 정상데이타가 나오다가 뒷부분에 비정상 데이타가 나오는 형태가 되기 때문에 테스트 결과가 올바르지 않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그래서, 순서를 무작위로 섞는 셔플링(Shuffling) 작업을 수행한다.

셔플링은 위의 코드에서 .sample(frac=1)에 의해서 수행되는데, .sample은 해당 데이타 프레임에서 샘플 데이타를 추출하는 명령으로 frac은 샘플링 비율을 정의한다 1이면 100%로, 전체 데이타를 가져오겠다는 이야기 인데, sample()함수는 데이타를 가지고 오면서 순서를 바꾸기 때문에, 셔플링된 결과를 리턴하게 된다.


전체 파이프라인을 정리해서 도식화 해보면 다음과 같다.


다음글에서는 이렇게 정재된 데이타를 가지고 학습할 오토인코더 모델을 구현해보도록 한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