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텍쳐 /모바일

모바일 앱 개발을 지원하는 - Twitter fabric overview

Terry Cho 2015. 11. 27. 12:54

 

트위터 모바일 SDK 서비스 패브릭에 대한 소개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트위터에서는 2014년 부터, 모바일 생태계 지원을 위해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Fabric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데이타 분석 및 리포팅, 트위터 연동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대략적인 프로덕트들에 대한 기능과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Crashlytics - Crash Reporting (https://fabric.io/kits/android/crashlytics)


모바일앱에 대한 크래쉬 내용에 대한 수집 및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특이한 사항으로는 크래쉬 분석 뿐만 아니라, 베타 사용자나 테스터들에게 앱을 배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베타 테스트 사항을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근래에는 게임 개발 SDK인 Unity를 지원하는 기능이 추가 되었다.

 


Answers - Mobile Analytics Kit (https://fabric.io/kits/android/answers/summary) 


Google Analytics나 Yahoo의 Flurry와 비슷한 앱 모니터링/리포팅 서비스이다. Google Analytics와는 다르게 완전 무료이다. (데이타 Limit가 없다.)

단 타 서비스와 차이점은 복잡한 형태의 분석이 불가능하다 Cohort, Funnel 분석이나 User Path등 복잡한 분석은 불가하고 DAU,MAU,Session등 단순한 분석만 가능하다.


단순하기 때문에 지표 이해가 쉬운것이 장점으로 볼 수 있고, 또 다른 장점은 타 서비스에 비해서 리얼타임이라는 것이다. 대쉬보드의 수치는 20~30초 정도의 지연이 있는 수치로, 실시간 이벤트를 하거나 PUSH에 대한 반응을 바로바로 봐야할때나 TV CF후에 반응등 실시간 반응 분석이 필요할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정확한 분석을 위해서는 Fabric 하나로만은 불가능하겠지만 실시간성을 지원하는 점을 보면, Fabric + Flurry와 같이 두개의 솔루션을 조합해서 사용하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Answers에서 특이한 기능중에 하나는, 트위터의 사용자 정보를 기반으로, Fabric Answer 를 통해서 모니터링 되는 사용자에 대한 특성 파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트위터는 컨텐츠 및 여러가지 종류의 계정 (스포츠, 코메디 등등)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트위터는 트위터 사용자의 특성이 어떤지를 알 수 있고, 이 정보를 바탕으로 Fabric이 연동된 서비스의 각 사용자들의 특성을 파악해줄 수 있기 때문에, 서비스 운영 입장에서 사용자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다. 




Digit Kit


Digit Kit는 SMS를 이용한 인증 서비스 이다. SMS를 통해서 인증 번호를 전송해서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서비스인데, 200여개의 국가를 지원하고 있고, 가장 중요한건 무료다!!.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 하는 경우 글로벌 SMS 서비스를 고려해야 하고, 또 그에 대한 금액도 만만하지 않은데, 하나의 서비스로 글로벌 커버를 비용 부담없이 제공하는 것은 활용을 고려해볼만하다고 보다. 향후  Email Verification 서비스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Twitter Kit


Twitter Kit은 트위터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모바일 SDK이다. 특이한 점은 트위터로의 공유하는 GUI등을 SDK로 제공해서 어렵지 않게 트위터로의 공유 기능을 구현할 수 가 있다. 




Curator - Twitter contents curation service


트위터 컨텐츠를 모아서 큐레이션 (기존의 컨텐츠들을 2차 가공하여 새로운 컨텐츠를 만드는 것) 해주는 서비스로, 주로 미디어 서비스나 컨텐츠 공급자, 큐레이터에게 유리한 서비스로 Curator라는 저작툴을 이용하여, 큐레이션할 컨텐츠를 골라서 특정 주제에 해당하는 피드를 만들 수 있다. 아래는 서울의 첫눈이라는 주제로 트윗을 검색한 후에, 이를 골라서 콜랙션을 만드는 저작도구 화면이다. 



다음은 큐레이트된 컨텐츠를 임베딩하기 위해서 퍼블리슁 화면이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