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 NoSQL/NoSQL 일반

NoSQL 구성시 하드디스크 Configuration

Terry Cho 2012. 3. 20. 13:00


이 구성은 Cassandra나 Riak과 같은 Dynamo 계열에 공통 적용 가능하다. 다른 것들도 마찬 가지일테지만.

1. RAID 5 사용 : NoSQL 클러스터는 Quorum 사용을 통해서 노드에 (서버) 대한 FAIL을 방지 하지만 디스크 장애 자체에 대해서는 보장이 불가능하다. 고로 비용 대비 적정한 RAID 5 사용이 권장
2. IO Scheduler : NOOP 사용. NOOP은 IO Scheduling을 다른 계층이 한다는 것을 전제 한다. 즉 중간에 RAID 구성이나 iSCSI 를 사용하는 경우를 전제한다. 테스트용이나 개발용으로 사용하면서 RAID 구성등을 하지 않는다면, NOOP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3. ext4 또는 XFS 파일 시스템 사용 : ext3는 1 volume의 max 사이즈가 2 TB를 넘지 못한다. ext4의 경우 16TB, XFS는 무제한(64bit 경우)
4. Log File과 Data File 디렉토리 분리 : Cassandra는 Transaction Log와 Data Log 파일이 분리되어 있다.물리디스크도 분리해서 Disk IO를 최적화 해야 한다.
 

=== 2012.04.12 첨언 ===

RAID 구성은 많은 수의 노드를 가지는 경우, 디스크 FAIL을 노드 FAIL로 간주하고, 전체 클러스터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 RAID5를 사용하지 않고 Stripping으로 구성하는 것이 경제성이나 (RAID 5 parity 디스크 사용 안함), 성능 (Stripping이기 때문에, 전체 IO 성능 향상) 관점에서 유리하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