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 NoSQL/도커 & 쿠버네티스

효율적인 도커 이미지 만들기 #1 - 작은 도커 이미지

Terry Cho 2019. 10. 8. 22:12

효율적인 도커 이미지 만들기

#1 작은 도커 이미지 만들기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일반적으로 도커를 이용해서 자바 애플리케이션 컨테이너를 빌드하면 보통 사이즈가 500~700M 로 배우 큰 이미지가 생성된다. 이는 Ubuntu와 같은 일반 OS 이미지 위에, JDK/JRE를 설치하기 때문인데, 실제로 자바 애플리케이션만을 실행할때는 기타 툴들 (ftp,telnet, 기타 시스템 데몬)이 필요하지 않다.


도커 이미지 사이즈는 빌드와 배포 시간에 많은 영향을 주고, 쿠버네티스와 같은 컨테이너 스케쥴링 솔루션의 경우 도커 이미지가 디스크 공간을 잡아 먹기 때문에, 작은 컨테이너가 여러모로 이점이 많다. 

작은 도커 이미지 만들기

alpine linux는 경량화를 추구하면서 보안을 강화한 이미지로 꼭 필요한 라이브러리와 시스템 데몬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OS이미지에 비해서 그 사이즈가 매우작다.



<그림. 이미지 사이즈별 비교> 

Java alpine 이미지

alpine linux를 기본으로 해서, 애플리케이션 구동을 위한 이미지들이 이미 많이 있는데, java의 경우 openjdk 기반의 alpine 이미지가 있다. 이미지 명은 openjdk:<자바 버전> 식으로 되고, 만약 java-8인 경우 openjdk:8 식으로 정의된다. alpine 리눅스용 openjdk 이미지는 openjdk:<자바버전>-alpine 이 된다. 


아래는 openjdk:8과, openjdk:8-alpine 이미지로 만든 컨테이너의 사이즈 비교이다. 간단한 Hello World Spring boot jar 파일 (17M정도)를 포함하였다. 



사이즈는 openjdk:8 이미지가 552M, openjdk:8-alpine은 139M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JDK보다는 JRE

흔히들 하는 실수중의 하나가 자바 런타임용 컨테이너를 만들때, 컴파일러가 포함된 JDK 환경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보통 자바 런타임은 JDK 없이 JRE 만 있어도 충분하다. 아래는 JRE 8 Alpine 리눅스 이미지를 이용해서 만든 컨테이너 이다.  베이스 이미지 명은 openjdk:<자바 버전>-jre-alpine 을 사용한다. 




OpenJDK 8-alpine은 139M, OpenJDK 8 JRE alpine은 119M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0M정도 더 적다)

그러면 항상 OpenJDK에 대한 alpine JRE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는가? 답은 아니다. https://hub.docker.com/_/openjdk?tab=tags 에 들어가면 공식적으로 배포되어 있는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는다. JDK 버전에 따라서 alpine 리눅스를 안정적으로 지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해당 이미지가 제공되지 않고, 다른 Linux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미지 사이즈가 200M가 넘는다. 이럴 경우에는 대안으로 Docker slim 이미지를 사용하면 된다. 


그러면 이러한 이미지들은 믿을만 한가? 도커 컨테이너 리파지토리인 hub.docker.com에서 openjdk를 찾아보면 다음과 같이 “Docker Official Images” 라는 마크가 나온다. 


이 이미지는 도커에서 관리하는 이미지로, 도커환경에 최적화 되어 있고, 또한 보안 위협에 대한 내용을 스캔해서 안전하게 제거되는 이미지이다. 

“Each of the images in the Official Images is scanned for vulnerabilities. The results of these security scans provide valuable information about which images contain security vulnerabilities, and allow you to choose images that align with your security standards.”

출처 : https://docs.docker.com/docker-hub/official_images/


결론적으로 이야기 하자면, 도커 허브에서 제공되는 Official 이미지를 사용하되, alpine 리눅스 기반으로 되어 있는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