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 NoSQL/google cloud

Stackdriver profiler

Terry Cho 2018. 4. 8. 21:44


Stack driver profiler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얼마전에 구글 클라우드의 모니터링 솔루션인 stack driver에서 profiler 기능이 발표되었다. (https://cloud.google.com/profiler)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성능 분석을 위한 profiling 도구로, 구글 클라우드 뿐만 아니라, 여러 서버에서 동작하는 Java/node.js/Go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파이썬은 곧 지원 예정)


장점은 코드 수정없이 간단하게 에이전트만 추가함으로써 프로파일러 사용이 가능하고, 프로파일링된 결과를 stackdriver 웹 콘솔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JDB등 전통적인 프로파일러가 있기는 하지만 보통 프로파일러가 적용되면,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이 극단적으로 느려지기 때문에, 운영환경에 적용이 불가능한데, Stack driver profiler의 경우에는 성능 저하가 미비하여 운영환경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Stackdriver Profiler uses statistical techniques and extremely low-impact instrumentation that runs across all production application instances to provide a complete picture of an application’s performance without slowing it down."


아래는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프로파일을 하기 위해서 프로파일러 바이너리를 agentPath에 추가한 형태이다


java \ -agentpath:/opt/cprof/profiler_java_agent.so=-cprof_service=user,-cprof_service_version=1.0.0 \ -jar ./User-0.0.1-SNAPSHOT.jar


아래는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프로파일을 하기 위해서 프로파일러 바이너리를 agentPath에 추가한 형태이다

애플리케이션은 http://bcho.tistory.com/1247 에서 사용한 간단한 REST API를 사용하였다.

코드를 실행해서 프로파일링 데이타를 얻고 나면 아래와 같이 구글 클라우드 콘솔에서 프로파일링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위의 뷰는 WALL뷰로, 전체 프로그램이 수행되는 중에, 어느 코드가 시간을 얼마나 사용했는지를 프로파일링 해준결과이다.
이 외에도 CPU 시간으로 볼 수 도 있고, 메모리 사용률등 다양한 뷰
대규모 분산 서비스나 MSA 구조에 적합하도록 프로파일 결과를 볼 수 있는 범위를 선택이 가능한데, 상단의 메뉴를 보면 프로파일링 결과를 볼 서비스와, 프로파일 타입 (CPU,WALL:메서드별 실행시간, 메모리 사용률), 그리고 서비스가 배포된 클라우드 존, 서비스 버전 등에 따라서 선택이 가능하다. 아래는 언어별로 지원하는 프로파일 타입이다. 



Profiler의 뷰는 애플리케이션 타입에 상관이 없이 순수 프로그래밍 플랫폼에만 연관된 뷰로만 보여준다.
무슨이야기인가 하면, 보통 웹 애플리케이션은 멀티 쓰레드 타입으로 동작하고, REQUEST가 들어오면 쓰레드가 하나의 요청을 처리하고 빠지는 형태이기 때문에, 쓰레드별로 어떤 메서드가 순차적으로 실행되었는지등의 뷰를 선호하는데, JENNIFER나 오픈 소스 스카우터와 같은 APM (Application Peformance Monitoring)툴이 이러한 뷰를 제공한다. 

위의 샘플을 보더라도, 톰캣서버의 쓰레드들이 대부분 모니터링 될뿐 직접 코딩한 메서드들이 관측 되지는 않는다. (사용자 코드가 적고, 실행시 별로 크게 시간을 소요하지 않는 것도 원인이기는 하지만)

만약에 REQUEST에 대한 메서드별 소요 시간 모니터링 및 병목 구간 확인을 하려면, Stack driver profiler보다는 Stack driver trace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http://bcho.tistory.com/1245

그래서 Stack Driver는 성능 모니터링 (APM)제품군을 Trace, Profiler, Debugger 3가지로 묶고 있고, (Debugger는 나중에 시간이 되면 테스트하고 다루도록 하겠다.) 각기 다른 뷰로 상호 보완적인 관점에서 성능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