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 NoSQL/운영 & Devops

Packer 와 Ansible을 이용한 node.js VM 이미지 생성하기

Terry Cho 2018. 1. 18. 05:55


Packer와 Ansible을 이용하여, node.js 이미지 생성하기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앞서 글에서 패커를 이용한 이미지 생성 및, 이미지 타입(http://bcho.tistory.com/1226) 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번 글에서는 node.js 가 깔려있는 파운데이션 타입의 구글 클라우드 VM이미지를 패커와 앤서블을 이용해서 구현해 보도록 한다. 이 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http://bcho.tistory.com/1225 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구성은 다음과 같다. 패커를 이용하여, Debian OS 기반의 이미지를 만든 후에, 패커의 Provisioner를 이용하여 Ansible을 설치하고, 이 설치된 Ansible을 이용하여 node.js등을 설치하는 playbook 을 실행하는 순서로 node.js용 이미지를 만든다.  



패커 스크립트는 다음과 같다.

builder 부분은 예전과 같다.(http://bcho.tistory.com/1225) Debian 이미지를 기반으로 VM을 생성한다.

VM 생성후에, 소프트웨어 설치등을 정의하는 부분은 provisioner 라는 부분에 정의되는데, 두 타입의 Provisioner가 사용되었다. 첫번째는 shell 타입이고 두번째는 ansible-local 형태의 provisioner이다.


{

 "variables":{

   "project_id":"terrycho-sandbox",

   "prefix":"debian-9-nodejs"

 },

 "builders":[

  {

   "type":"googlecompute",

   "account_file":"/Users/terrycho/keys/terrycho-sandbox-projectowner.json",

   "project_id":"{{user `project_id`}}",

   "source_image":"debian-9-stretch-v20180105",

   "zone":"us-central1-a",

   "ssh_username":"ubuntu",

   "image_name":"{{user `prefix`}}-{{timestamp}}",

   "machine_type":"n1-standard-4"

  }

 ],

 "provisioners":[

   {

     "type":"shell",

     "execute_command":"echo 'install ansible' | {{ .Vars }} sudo -E -S sh '{{ .Path }}'",

     "inline":[

               "sleep 30",

               "apt-add-repository ppa:rquillo/ansible",

               "/usr/bin/apt-get update",

               "/usr/bin/apt-get -y install ansible"

               ]

   },

   {

      "type":"ansible-local",

      "playbook_file":"./nodejs_playbook.yml"

   }


 ]


}


첫번째 provisioner에서는 ansible을 apt-get으로 설치하기 위해서 sudo 권한으로 apt-get update를 실행하여, 리파지토리 정보를 업데이트 한후에, apt-get -y install ansible을 이용하여, ansible을 설치한다.


두번째 provisioner는 ansible-local provisioner로, 앞단계에서 설치된 ansible을 로컬에서 실행하여, playbook을 실행해주는 코드이다.

ansible은 Configuration management & Deployment 도구로, 나중에 기회가 되면 다른글을 이용해서 소개하도록 한다.

이 코드에서 호출된 nodejs_playbook.yml 파일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hosts: all

 tasks:

       - name : create user node

         become : true

         user :

             name: nodejs

             state : present

       - name : update apt-get install

         shell : curl -sL https://deb.nodesource.com/setup_8.x | sudo -E bash -

       - name : install node.js LTS

         become : true

         #become_user: nodejs

         apt : pkg=nodejs state=installed update_cache=true


hosts:all로, ansible에 등록된 모든 호스트에 대해서 스크립트를 실행하도록 한다. 여기서는 별도의 호스트를 등록하지 않았고, ansible-local 타입으로 실행하였기 때문에, 이 호스트 (localhost)에만 스크립트가 실행된다.

크게 3단계로 실행이 되는데, 첫번째가 nodejs라는 사용자를 만드는 단계로, user 라는 모듈을 사용하여 nodejs라는 사용자를 생성하였다. 이 사용자 계정은 향후 애플리케이션이 배포되었을때, nodejs를 실행할 계정으로 사용된다. 사용자 계정을 만들기 위해서는 root 계정을 획득해야하기 때문에, become: true로 하여 sudo 로 명령을 실행하도록 하였다.

두번째는 node.js를 인스톨하기 위해서 설치전 사전 스크립트를 실행하는 부분이다. apt-get install을 디폴트 상태에서 실행하게 되면 node.js 4.x 버전이 인스톨된다. 최신  8.X 버전을 인스톨하기 위해서, 스크립트를 실행한다. 앤서블 모듈중에서 shell 모듈을 이용하여 쉘 명령어를 실행하였다.

세번째 마지막은 apt 모듈을 이용하여, node.js를 인스톨하도록 한다.


스크립트 작업이 끝났으면, 이미지를 생성해보자

%packer build node.json


으로 실행을 하면 이미지가 생성된다. 생성된 이미지는 구글 클라우드 콘솔의 GCE (Google Compute Engine)의 Images 메뉴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다음과 같이 debian-9-nodejs-*로 새로운 이미지가 생성된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생성된 이미지가 제대로 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이 이미지로 VM을 생성해서 nodejs 버전을 확인해보면 다음과 같이 8.9.4 가 인스톨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nodejs로 된 계정이 생성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etc/passwd 내에 사용자 정보가 생성되었는지를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이 nodejs 이름으로 계정이 생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 : https://blog.codeship.com/packer-ansible/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