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 NoSQL/운영 & Devops

VM 이미지 생성을 위한 오픈소스 Packer

Terry Cho 2018. 1. 11. 11:43

Packer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Packer (https://www.packer.io/) 는 HashiCorp에서 개발한 가상 머신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오픈소스이다.

예를 들어서, 아마존 클라우드 AMI이미지나, 구글 클라우드 이미지를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생성이 가능하다.

하나의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구글 클라우드, VMWare, 아마존 클라우드 등 여러 클라우드 환경 (가상화 환경)과 컨테이너 엔진용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Chef,Puppet,Ansible과 같은 Configuration management 툴과 혼동이 될 수 있지만, Packer는 OS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고, Configuration management 툴들은 이렇게 만들어진 이미지 위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이를 설정하는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피닉스 서버 패턴에서 VM 이미지를 생성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피닉스 서버 패턴은 http://bcho.tistory.com/1224 를 참고하기 바란다.

템플릿

전체 컨셉은 VM의 설정을 JSON 파일에 정의해놓고, packer 툴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생성하는 방식이다.

VM의 설정을 정의한 파일을 템플릿 파일이라고 하는데, 다음과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다.


  • Variable : 변수를 정의하는 섹션으로, 동적으로 변경될 수 있는 클라우드 프로젝트명, 리전명등을 정의하는 부분이다. 메인 템플릿내에 섹션으로 정의할 수 도 있고, 또는 환경 변수나 별도의 변수만 지정한 파일 또는 CLI 옵션으로도 변수값을 전달할 수 있다.

  • Builder :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으로 OS 버전등 VM 설정에 대한 부분을 정의한다.

  • Provisioner : 이미지에서 OS 설정이 끝난후에, 소프트웨어 스택을 설치하는 부분을 정의한다. 앞에서도 언급하였지만 Packer는 다양한 가상환경에 대한 이미지 생성에 최적화 되어 있지 소프트웨어 설치를 용도로 하지 않기 때문에, Provisioner에서는 다른 configuration management 툴과의 연계를 통해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도록 지원한다. 간단한 쉘을 이용하는것에서 부터, ansible,chef,puppet,salt stack등 다양한 configuration management 도구를 지원하도록 되어 있다. https://www.packer.io/docs/provisioners/index.html
    이 과정에서 OS 설치 후, 소프트웨어 스택 설치 뿐만 아니라, 패치 및 기타 OS 설정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 Post-Processor : Builder와 Provisioner에 의한 이미지 생성이 끝나면 다음으로 실행되는 명령이다.

간단한 예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직접 간단한 이미지를 만들어보도록 하자.

예제는 맥북에서 packer를 사용하여 구글 클라우드 이미지를 만드는 예제이다. 구글 클라우드의 간단한 사용법은 http://bcho.tistory.com/1107 문서를 참고하기 바란다.

설치 하기

설치는 매우 간단하다. packer는 커맨드 라인 형태의 툴이기 때문에, https://www.packer.io/downloads.html 에서 다운로드 받은후에, 압축을 푼후, PATH에 추가해서 사용하면 된다.


환경 준비

구글 클라우드 API 활성화

packer의 이미지 생성은 구글 클라우드에 접속하여 VM을 만들어서 이미지를 생성하고 이를 구글 클라우드에 등록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구글 클라우드의 관련 API들을 호출해야 한다.

그래서 이 API를 외부에서 호출이 가능하도록 Enable 해줘야 하는데, 아래와 같이 구글 클라우드 메뉴에서 APIs & Services 항목에 들어가면 필요한 API들을 활성화 할 수 있다.



필요한 API는

  • Google Cloud Billing API

  • Google Compute Engine API

를 Enable(활성화) 해줘야 한다

Service Account 파일 생성

packer가 구글 클라우드 AP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API를 호출하기 위한 인증과 권한 인가가 필요하다. 구글 클라우드는 여러가지 방법을 제공하는데, 여기서 사용할 방법은 service account 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콘솔에서 service account를 생성하고, 이 계정에 여러가지 권한을 부여할 수 있는데, 이렇게 생성된 service account에 대한 인증 정보는 파일로 생성이 된다. 이 예제에서는 이 파일의 경로를 지정하여 service account의 권한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생성하도록 하였다.

Service account 파일을 생성하는 자세한 방법은 http://bcho.tistory.com/1166 를 참고하기 바란다.

예제 코드

준비가 끝났으면 이제 실제로 간단한 이미지를 만들어보자. 아래는 gce.json 파일로, n1-standard-4 사이즈 VM에 debian-9 OS로 된 이미지를 구글 클라우드에 만드는 예제이다.


{

 "variables":{

   "project_id":"terrycho-sandbox",

   "prefix":"terrycho-packer"

 },

 "builders":[

  {

   "type":"googlecompute",

   "account_file":"/Users/terrycho/keys/terrycho-sandbox-projectowner.json",

   "project_id":"{{user `project_id`}}",

   "source_image":"debian-9-stretch-v20180105",

   "zone":"us-central1-a",

   "ssh_username":"ubuntu",

   "image_name":"{{user `prefix`}}-{{timestamp}}",

   "machine_type":"n1-standard-4"

  }

 ]

}

이 예제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variables의 project_id를 본인것으로 변경해야 하고,  account_file 부분에 본인이 생성하여 다운로드 받은 service account 파일의 경로를 지정해야 한다.


설정 파일의 내용을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 account_file : 구글 클라우드 API 에 접근하기 위한 Service account 파일 경로

  • project_id : 이미지 생성에 사용할 구글 클라우드 프로젝트 ID를 지정한다. 여기서는 프로젝트 이름을 terrycho-sandbox로 지정하였다.

  • source_image : 이미지를 생성할때 베이스 이미지를 선택한다. 베이스 이미지는 구글 클라우드에 등록된 이미지를 기준으로 하는데, 이미지 목록은 google cloud CLI 명령인 gcloud  명령을 이용하면 된다.
    %gcloud  compute images list
    명령을 이용하면 현재 가용한 이미지 목록을 볼 수 있고, 거기서 필요한 이미지 이름을 사용하면 된다. 여기서는 debian-9 이미지를 사용하였다.

  • image_name : 생성될 이미지 명. 구글 클라우드 GCE에 이 이름으로 이미지가 등록된다.

  • zone : 이미지를 만드는 방식이 실제 구글 클라우드에서 VM 인스턴스를 만들었다가 이를 기반으로해서 이미지를 추출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이미지를 추출하기 위한 이 VM을 어느 zone에서 기동 시킬지를 지정한다.

예제 실행


파일 작성이 끝난후 아래와 같이 프롬프트 상에서 packer build 명령을 이용하면 이미지 생성이 시작된다.

%packer build gce.json


아래는 명령어를 실행한 결과이다. 로그를 보면 구글 클라우드내에서 설정에 따라서 VM을 만들었다가 이미지를 추출하고, VM을 지우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과정이 끝나고 구글 클라우드 콘솔에서 Compute Engine > Image 메뉴를 들어가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terrycho-packer-.... 라는 이름으로 이미지가 생성되어 등록된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이미지를 이용하여, 새로운 VM을 만들면 된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