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타 & 머신러닝/머신러닝

수학포기자를 위한 딥러닝-#1 머신러닝과 딥러닝 개요

Terry Cho 2016. 10. 4. 15:29

수포자를 위한 딥러닝

#1 - 머신러닝의 개요

조대협(http://bcho.tistory.com)

들어가기에 앞서서 

몇년전부터 빅데이타와 머신러닝이 유행하면서 이분야를 공부해야겠다고 생각을 하고 코세라의 Andrew.NG 교수님의 강의도 듣고, 통계학 책도 보고, 수학적인 지식이 부족해서 고등학교 수학 참고서도 봤지만, 도저히 답이 나오지 않는다. 머신 러닝에 사용되는 알고리즘은 복잡도가 높고 일반적인 수학 지식으로 이해조차 어려운데, 실제 운영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수준의 알고리즘은 석박사급의 전문가적인 지식이 아니면 쉽게 만들 수 없는 것으로 보였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망(뉴럴네트워크:Neural Network) 알고리즘에 대한 원리는 이해할 수 있지만, 실제로 서비스에 사용되는 알고르즘을 보니 보통 60~90개의 계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냥 복잡하다는 이야기로 이해하면 됨) 이런 복잡한 알고리즘을 수학 초보자인 내가 만든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워 보였고, 이런것을 만들기 위해서 몇년의 시간을 투자해서 머신러닝 전문가로 커리어패스를 전환할 수 는 있겠지만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드는데 반해서, 이미 나에게는 소프트웨어 개발과 백앤드 시스템이라는 전문분야가 있어싸.

그래도 조금씩 보다보니, 머신 러닝에서 소개되는 알고리즘은 주로 사용되는 것은 약 20개 내외였고, 이미 다 정형화 되어 있어서 그 알고리즘을 만들어내기보다는, 가져다 쓰기만 하면 될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아직 많이 보지는 못했지만, 실제로 머신 러닝 기반의 시스템들은 나와 있는 알고리즘을 코드로 옮겨서 운영 환경에 올리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비유를 하자면 우리가 복잡한 해쉬 리스트나, 소팅 알고리즘을 모르고도 간단하게 프로그래밍 언어에 있는 라이브러리를 가져다 쓰는 것과 같은 원리라고나 할까? 그래서, 완벽하게 이해하고 만들기 보다는 기본적인 원리를 파악하고 이미 공개된 알고리즘과 특히 레퍼런스 코드를 가져다가 운영환경에다 쓸 수 있는 정도의 수준을 목표로 하기로 했다.

이제 아주 아주 초보적인 수준의 이해를 가지고, 구글의 텐서플로우 기반으로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공부하면서 내용을 공유하고자 한다. 글을 쓰는 나역시도 수포자이며 머신러닝에 대한 초보자이기 때문에, 설명이 부족할 수 도 있고,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음을 미리 알리고 시작한다. (틀린 내용은 알려주세요)

머신러닝

머신 러닝은 데이타를 기반으로 학습을 시켜서 몬가를 예측하게 만드는 기법이다.

통계학적으로는 추측 통계학 (Inferential statistics)에 해당하는 영역인데, 근래에 들어서 알파고와 같은 인공지능이나 자동 주행 자동차, 로봇 기술등을 기반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그림. 구글의 자동 주행 자동차>


간단한 활용 사례를 보면

  • 학습된 컴퓨터에 의한 이메일 스팸 필터링

  • 편지지의 우편번호 글자 인식

  • 쇼핑몰이나 케이블 TV의 추천 시스템

  • 자연어 인식

  • 자동차 자율 주행

등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시나리오는 지속적인 샘플 데이타를 수집 및 정제하고 지속적으로 알고리즘을 학습해나감에 따라서 최적의 알고리즘을 찾아나가도록 한다.

쇼핑몰의 추천 시스템의 경우 사용자의 구매 패턴을 군집화하여 유사한 패턴을 찾아냄으로써 적절한 상품을 추천하는데, 예를 들어 30대 남성/미혼/연수입 5000만원/차량 보유한 사용자가 카메라,배낭등을 구매했을 경우 여행 상품을 구매할 확률이 높다는 것을 학습하였을때, 이러한 패턴의 사용자에게 여행 상품을 추천해주는 것과 같은 답을 제공할 수 있다.

지도 학습과 비지도 학습

머신러닝은 학습 방법에 따라서 지도 학습 (Supervised Learning)과 비지도 학습 (Unsupervised Learning)으로 분류될 수 있다.

지도 학습 (Supervised Learning)



예를 들어 학생에게 곱셈을 학습 시킬때,

“2*3=6이고, 2*4=8이야, 그러면 2*5= 얼마일까? “

처럼 문제에 대한 정답을 주고 학습을 한 후, 나중에 문제를 줬을때 정답을 구하도록 하는 것이 지도 학습 (Supervised Learning)이다.

비지도 학습 (Unsupervised learning)

반대로 비지도 학습은 정답을 주지않고 문제로만 학습을 시키는 방식을 비지도 학습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영화에 대한 종류를 학습 시키기 위해서, 연령,성별과 영화의 종류 (액션, 드라마, SF)를 학습 시켰을때, 이를 군집화 해보면 20대 남성은 액션 영화를 좋아하고 20대 여성은 드라마 영화를 좋아 하는 것과 같은 군집된 결과를 얻을 수 있고, 이를 기반으로 20대 남성이 좋아하는 영화의 종류는 유사한 군집의 결과인 ”액션 영화" 라는 답을 내게 되낟.


여기서 문제에 대한 답을 전문적인 용어로 이야기 하면 라벨된 데이타 (Labeled data)라고 한다.


머신러닝의 대표적인 문제 Regression과 Classification 문제

머신러닝을 이용해서 해결하는 문제의 타입은 크게 regression과 classification 문제 두가지로 대표가 된다.

Classification

Classification은 입력값에 대한 결과값이 연속적이지 않고 몇개의 종류로 딱딱 나눠서 끊어지는 결과가 나오는 것을 이야기 한다. 예를 들어 종양의 크기가 0.3cm 이상이고 20대이면, 암이 양성, 또는 종양의 크기가 0.2cm 이하이고 30대이면, 암이 음성과 같이 결과 값이 ”양성암/음성암"과 같이 두개의 결과를 갖는 것이 예가 된다.


<종양 크기에 따른, 암의 양성/음성 여부에 대한 그래프>

또 다른 예로는 사진을 업로드 했을때, 사진의 물체를 인식할때 ”이사진은 개이다.” “이사진은 고양이이다.” 처럼 특정 종류에 대한 결과값이 나오는 것 역시 Classification 문제로 볼 수 있다.


Regression

Regression 문제는 결과값이 연속성을 가지고 있을때 Regression 문제라고 한다. 즉 택시의 주행거리에 따른 요금과 같은 문제인데, 변수 택시 주행 거리에 대해서, 결과 택시 값이 기대 되는 경우로 변수와 결과값이 연속적으로 이루어 지는 경우를 말한다.


<그림. 주행 거리에 따른 택시비 >

머신 러닝과 딥러닝

이러한 머신 러닝의 분야중, 인공 지능망 (뉴럴 네트워크 / Artificial neural network)라는 기법이 있는데, 사람의 뇌의 구조를 분석하여, 사람 뇌의 모양이 여러개의 뉴런이 모여서 이루어진것 처럼, 머신 러닝의 학습 모델을 두뇌의 모양과 같이 여러개의 계산 노드를 여러 층으로 연결해서 만들어낸 모델이다.


<알파고에 사용된 뉴럴네트워크 구조>


이 모델은 기존에 다른 기법으로 풀지 못하였던 복잡한 문제를 풀어낼 수 있었지만, 계층을 깊게 하면 계산이 복잡하여 연산이 불가능하다는  이유로 그간 관심을 가지고 있지 못했다가

캐나다의 CIFAR (Canadian Institute for Advanced Research) 연구소에서 2006년에 Hinton 교수가 ”A fast learning algorithm for deep belifef nets” 논문을 발표하게 되는데,  이 논문을 통해서 뉴럴네트워크에 입력하는 초기값을 제대로 입력하면 여러 계층의 레이어에서도 연산이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하였고,  2007년 Yosua Bengio 라는 분이 ”Greedy Layer-Wise training of deep network” 라는 논문에서 깊게 신경망을 구축하면 굉장히 복잡한 문제를 풀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냈다.


이때 부터 뉴럴네트워크가 다시 주목을 받기 시작했는데,  이때 뉴럴 네트워크라는 모델을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인식이 있었기 때문에, 다시 이 뉴럴 네트워크를 딥러닝 (Deep learning)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브랜딩을 하였다.

그 이후에 IMAGENET 챌린지라는 머신러닝에 대한 일종의 컨테스트가 있는데, 이 대회는 이미지를 입력하고 머신 러닝을 통해서 컴퓨터가 이미지의 물체등을 인식할 수 있게 하는 대회로, 머신 러닝 알고리즘의 정확도를 측정하는 대회이다. 이 대회에서 2012년   Hinton 교수님 랩에 있던 Alex 라는 박사 과정의 학생이 딥러닝 기반의 머신 러닝 알고리즘으로 혁신 적인 결과를 내었고 지금은 이 딥러닝이 머신 러닝의 큰 주류중의 하나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미지넷에서 사용되는 이미지>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