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타 & 머신러닝/머신러닝

머신러닝 프레임웍에 대한 간단 메모

Terry Cho 2015. 2. 11. 01:03

머신 러닝 프레임웍에 대한 간단 정리


머신 러닝을 다시 시작해서 보다 보니 어떤 언어로 개발을 해야 하는지 의문이 들어서 페이스북 Server Side architecture 그룹에 올렸더니, 좋은 정보가 많이 들어왔다.

Matalab이나 R과 같은 언어는 수학 라이브러리가 풍부해서, 주로 모델을 만들어서 시뮬레이션 하는데 많이 사용되고

Python이 수학 라이브러리가 풍부해서 그런지 ML 부분에서 많이 사용되는데, Production 까지 올라가는 경우는 잘 못본거 같고, 주로 Python으로 모델을 프로토타이핑 하는 수준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보인다. 아직까지 자세히는 보지 못했지만, 자바의 Spark이나 Mahout과 같은 분산 환경 지원성이 약하고, 언어의 특성상 다른 언어보다 성능이 떨어져서, 실제 Production은 다른 언어, 주로 자바를 많이 사용하는 듯 하다.


Python으로 ML을 하려면, numpy,matplot등 다양한 패키지를 설치해야 하는데, 이 경우 방화벽과 프록시가 있는 환경에서는 설치가 쉽지 않다. (몇시간을 무지 삽질했던 경험이.. Proxy를 설정해도 패키지 인스톨이 잘안되서)

Python의 경우 이런 주요 수학 라이브러리를 패키징해놓은 인스톨 패키징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Continum의 아나콘다 http://continuum.io/downloads

http://www.scipy.org/ 등이 있다.

그리고 Python에서 많이 사용되는 ML 프레임웍으로는 http://scikit-learn.org/ 등이 있다.


각 언어별로 ML 지원 라이브러리와 사용 용도를 정리해놓은 글이 있다. https://github.com/josephmisiti/awesome-machine-learning


알고리즘을 직접 작성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겠지만, 왠만해서는 기존 알고리즘 보다 잘 만들기가 어렵기 때문에 기존 알고리즘을 잘 활용하거나 데이타 샘플링을 잘하거나 또는 구현 인프라를 최적화 하는 방안을 고려해볼 수 있겠고, 여러 알고리즘을 중첩 적용하여 조합 함으로써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겠다.
아울러 근래에는 클라우드에 ML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Azure ML이나 IBM Watson등을 고려해볼 수 있다.

SSAG에서 관련된 몇가지 중요한 댓글 메모

하용호 참고로 애초에 분산환경을 활용하도록 만들어진 MLLib등을 제외하면, 자바든 C든 R이든 속도는 대동소이 합니다. 대부분 매트릭스 연산에 그쪽으로 최적화된 LAPACK이나 BLAS, 돈 좀 쓰면 MKL등의 라이브러를 가져다가 쓰게 되어 있어서요. 뭐랄까 다들 같은 육수집에서 육수 받아서 쓴다랄까. 파이썬 쓰세요 파이썬 ㅎㅎㅎ 으하핫

민경국 mvn clean package -DskipTests 가 문제없이 돌아가는 방화벽 상황이라면 제플린으로 스프크와 스파크ML 을 보시는 건 어떨지요?
mvn 명령 한방으로 제플린 + 스파크가 설치되니 학습하기 좋은것 같습니다.
...더 보기

서민구 R이 싫으면 파이썬이 좋은데 설치가 잘 안된다니 안타깝네요. Pandas, numpy, scipy, scikitlearn, nltk 정도만 있어도 좋은데요. 언어가 파이썬이라 개발자들이 쉽게 배우구요. 통계분석 라이브러리는 문서화가 미비하지만 scikitlearn 의 문서는 대단히 훌륭합니다.

KwangHo Yoon 몇년전에는 직접 구현하는 걸 선호했는데.. 지금은 python이나 R이 라이브러리가 너무 좋아서 저도 파이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PredictionIO나 h2o를 사용하시면 hbase나 spark등의관리를 편하게 해주어서..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할 때에도 머신 러닝에 더 집중하여 개발할 수 있습니다.h2o에도 위에서 말씀하신 제플린과 비슷한 h2o flow가 있는데..인터렉티브한 화면으로 예측 결과까지 제공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zeuFfbW7WE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