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에 애플리케이션 컴파일,설치해서 실행하기
(에뮬레이터 실행 포함)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다음은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을 단말이나 또는 에뮬레이터에서 실행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1.2.2 을 맥북에 설치한 기준으로 설명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IDE가 좋아서, 필요는 없겠지만. 몰 하던간에 IDE 없이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야 하기에 테스트 해놓은 내용을 기록해놓는다.
1. 애플리케이션 컴파일 하기
디렉토리에서 ./gradlew assembleDebug
명령을 실행하면, 디버깅 모드로 컴파일이 되고 apk 파일이 생성된다.
위와 같은 에러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 경우는 ANDROID_HOME이 설정되지 않은 경우이다.
~/bash_profile에
export ANDROID_HOME=~/Library/Android/sdk 으로 설정하면 된다.
2. 애플리케이션을 디바이스에 설치하기
안드로이드 SDK가 설치되는 곳은 /User/{username}/Library/Android/sdk
안드로이드의 필수적인 adb는 /Users/{username}/Library/Android/sdk/platform-tools
에 있는데 Path가 걸려있지 않아서, 다른 디렉토리에서 실행이 되지 않는다.
~/.bash_profile 파일에서 PATH에 위의 platform-tools 디렉토리 경로를 추가해주면 된다.
adb를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되면, apk 파일이 있는 위치에서 다음과 같이 adb install 명령으로 설치한다.
ChoByungwookui-MacBook-Pro:apk terry$ adb install app-debug.apk
8/17 추가. adb install 시 adb install -r 을 하면, 기존에 파일이 있으면 replace하게 된다.
3. 에뮬레이터 띄우기
실제로 디바이스 없는 경우에는 소프트웨어 기반의 버추얼 디바이스를 사용하면된다. (에뮬레이터)
에뮬레이터는
%/Users/{username}/Library/Android/sdk/android avd
로 실행하면 된다.
4. 애플리케이션 실행하기
에뮬레이터를 띄워서 adb를 이용해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했으면, 실행을 해야 하는데, 직접 에뮬레이터에 들어가서 실행하는 방법도 있지만 adb shell을 이용하면 조금 더 쉽게 커맨드라인에서 실행을 해볼 수 있다.
adb shell am start 패키지명/패키지명.액티버티클래스명
예) adb shell am start -n com.example.terry.basicintentsample/com.example.terry.basicintentsample.MyActivity
'프로그래밍 > 안드로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드로이드에서 REST API 호출하기 (2) | 2015.09.15 |
---|---|
안드로이드 주요 레이아웃 (1) | 2015.08.27 |
안드로이드 리소스파일 (Resource) (0) | 2015.08.09 |
안드로이드 인텐트를 통해서 새로운 액티비트에 데이타 전달하기 (2) | 2015.08.09 |
안드로이드 기초-뷰와 뷰그룹의 개념 (0) | 2015.07.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