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 NoSQL/IaaS 클라우드

요즘 해외 클라우드 솔루션 동향-Cross Cloud

조대협 2011. 4. 20. 21:52
요즘 오픈 소스 기반의 클라우드 솔루션을 보다 보니 트렌드가 많이 변했다고 느끼는데, 그중 하나가 Cross-Cloud-Management이다.

Microsoft의 경우 Concero라는 코드명으로 Private Cloud와 Azure 기반의 Public Cloud를 동시에 관리하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예를 들어 관리자가 Application을 만들고 Private Cloud로 Targetting하면 내부 클라우드에 배포 되고 Targetting을 미국 Azure로 하면 미국에 배포되는 모델이다.
즉 Private과 Public Cloud를 하나의 회사 클라우드로 통합 관리하는 모양이 되는데...
년초에 이 개념을 보고 차암 대단하다고 생각했는데..

이번에는 Right Scale이라는 솔루션을 봤는데. 이놈은 클라우드 위에서 Public Cloud간 또는 Public-Private Cloud간의 통합된 통제를 가능하게 한다.


RightScale은 Azure,Amazon,Rackspace등 주요 Public Cloud에 대한 중앙 관제를 제공하면서
Ecualyptus나 OpenStack으로 개발된 Private Cloud도 똑같이 중앙 관제가 가능하다. (Ecualyptus나 OpenStack은 Amazon EC2 호환이 되니까는 가능하다.) 즉 수평적,수직적인 클라우드 통합을 지원한다.

JClouds

아울러서 클라우드 개발 부분에서도 변화가 있는데, 재미있는 프레임웍중 하나가
jclouds.org
이다.
클라우드의 주요 기능등 예를 들어 S3,EBS 등을 Java API로 쌓아 놓은 것인데..
재미있는 점은 Amazon 뿐만 아니라 Azure,Ecualytus,Terramark 등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들을 호출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Abstraction이 되어 있어서 비슷한 기능은 Provider만 바꾸면 되는 구조라는 것이다. 즉 Azure의 BlobStorage나 Amazone의 S3는 그 구조와 용도가 유사한데, JCloud에서는 이것을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묶어서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 Depdency 없이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참~~ 한국에서는 Azure나 Amazon 사용하지도 못하고, 그나마 KT가 이제 슬슬 클라우드 서비스 시작할려고 하는데, 벌써 바깥 세상은 한참 변하고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