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텍쳐 /SOA

통신 사업자의 SDP의 필수 컴포넌트

조대협 2010. 8. 3. 00:24

오늘 본사에서 TMFORUM.ORG의 자료(http://www.tmforum.org/ResearchPublications/EvolvingSDPsEssential/7721/Home.html)와 SDP 시장 전망등에 대한 자료들을 찾아서 읽고 있는데, 대충 지금까지 알아왔던 내용과 방향은 비슷하지만 정리가 상당히 잘되어 있고, 약간 발전된 모습을 보인다.
잊어먹기전에 얼른 몇가지 정리해보면

기본적으로 SDP는 Telco 기반의 SOA 플랫폼으로 서비스의 생성과, 실행,배포등을 담당한다.
특히 3'rd party나 외부로 service를 expose할 수 있는 기능을 가져야 하며
필수 서비스 컴포넌트로는

  • 사용자 프로파일 관리
  • 디바이스 관리
  • 컨텐츠 관리 및 서비스 (CMS & Contents Service)
  • 과금
  • LBS (Location Based Service)

이 있으며, 특이한것은

  • 사용자 이용 내역을 통한 소비자 패턴 추적 (일종의 CRM + BI)
  • 타겟 광고 시스템
  •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이다.

SDP는 뚜렷한 표준이나 아키텍쳐, 제품이 없고, 일반적인 사상이지만 위와 같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며, 벌써 세계적으로 300여개의 SDP가 존재한다고 하지만, 제대로 된건 몇개나 있을까 싶다. 사실..
그만큼 난이도가 높고, 기술적으로나 비지니스면에서 고려가 필요한 아키텍쳐이기 때문이다.

아!! 그리고 빼먹은거 한가지.. SDP는 아키텍쳐 설계에 앞서서, 비지니스 파이프라인을 먼저 설정하는게 우선 (비지니스 아키텍쳐와 Revenue St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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