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9/27 ALM 발표 후기

Terry Cho 2008. 9. 29. 10:05
지난 토요일에 ALM에 대해서 devmento에서 발표를 했습니다.
작년 N*N에서 빌드 배포를 경험하면서 흥미를 느낀 개념이고 그때부터 프레임웍을 만들고 2~3사이트에 적용해보면서 블로그에 정리했던 내용들을 발표한 자리였습니다.
그 전에도 한국 아키텍쳐 대회나 S생명등을 대상으로 발표한 내용인데, 일반 공개 행사를 통해서는 첫 선을 보인 자리였습니다.
 짧은 시간동안 내용이 얼마나 전달이 잘 되었을까 하는 우려도 없지 않았습니다...
사실 JCO 컨퍼런스에서 내년에 발표할 생각이었는데. 약간 성숙이 덜 된 상태에서 뚜껑을 열어 버린것 같아서 아쉬움이 남습니다만 이것 또한 하나의 성숙 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공개 세미나를 통해서 주로 다루었던 내용은
JVM튜닝, WAS의 병목 발견 방법, SOA의 소개와 수행 방법에 이어서 4번째 주제입니다.
보통 이러한 한 주제에 대해서 발표하기 전에는 1년정도의 스터디와 사이트 경험을 거친후에, 한달이상 PT자료들을 만들어낸후에 대중에게 선보입니다. 그 과정에서 전달을 어떻게 할것인가? 되도록이면 쉽게 하향 평준화를 하려고 하지만 갈 수 록 이런 노력과 기법이 떨어지는것 같아서 걱정입니다.

요즘에는 테스트 자동화 보다는 프로젝트 자동화와 특히 관리 부분에 관심이 많아집니다. 경력이 올라가면서 관심 분야도 변해가나봅니다.

청중에게 내용을 잘 전달하는 것도 중요한데.. 편한 분위기를 이끌려고 했는데. kenu님이 찍어준 사진을 보니까는 다소 건방져 보이는군요.. -_-

이제 또 내년에 공유할 주제를 다시 고민해봐야겠습니다.
짧은 시간이나마 만나뵐 수 있던 분들 반가웠습니다.
특히 kenu님의 열정에 대해서는 항상 감동을 받습니다.
마검린님도 블로그를 통해서 많이 뵙기는 했는데.. 안면이 없어서 제대로 인사는 못드렸군요.
남종환님은 일본에서 오신다길래 인사 꼭 드릴려고 했는데. 선물만 챙겨드리고 이야기는 나누지 못했습니다. 혹시 섭섭하지 않으셨나 모르겠네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