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평범하게 살고 싶은 월급쟁이 기술적인 토론 환영합니다.같이 이야기 하고 싶으시면 부담 말고 연락주세요:이메일-bwcho75골뱅이지메일 닷컴. 조대협


Archive»


오픈소스 API 게이트웨이 Kong

#2 아키텍쳐와 간단한 테스트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Kong 아키텍쳐

Kong API 서버의 배포 아키텍쳐는 다음과 같다. 


출처 : stackoverflow.com

Kong API 게이트웨이 각각 nginx 로 되어 있고, DB 모드의 경우에는 별도의 데이타 베이스 인스턴스를 사용한다. 지원되는 데이타 베이스로는 카산드라나 postgres를 사용할 수 있다. 

데이타 베이스를 사용하더라도 변경된 설정은 인스턴스에 바로 반영되지 않는다. 각 인스턴스가 설정 내용을 캐슁하기 때문인데, 캐쉬가 리프레쉬되어야 설정 내용이 반영된다. 

클러스터에서 Kong API 게이트웨이 인스턴스간의 로드 밸런싱을 하기 위해서는 각 인스턴스 앞에 로드밸런서를 배치 시킨다. 만약에 Session Affinity가 필요하다면 L4에서 IP나 Session based affinity를 설정해야 한다. 


Kong API 게이트웨이에서 각종 기능들은 nginX의 Lua 스크립트 모듈은 OpenResty를 이용한다. 

간단한 API 테스트

개념 이해가 끝났으면 간단한 테스트를 해보자

파이썬으로 간단한 API 서버를 구현하였다. app.py로 simpleapi:9001/api URL로 HTTP GET으로 간단하게 서빙하는 API가 있다고 할때


kong.yml을 다음과 같이 구현한다. 

_format_version: "1.1"


services:

- name: simpleapi

  url: http://simpleapi:9001

  routes:

  - name: simpleapi-route

    paths:

    - /simpleapiservice



simpleapi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를 등록하고 API 서버의 호스트 경로는 http://simpleapi:9001로 등록한다.

위의 설정은 {Kong IP}/simpleapiservice URL을 —> http://simpleapi:9001로 라우팅하도록 한 설정이다.

%curl localhost:8000/simpleapiservice/api


실행하면 http://simpleapi:9001/api 를 호출한 결과가 리턴된다. 


본인은 구글 클라우드의 직원이며, 이 블로그에 있는 모든 글은 회사와 관계 없는 개인의 의견임을 알립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