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 NoSQL/도커 & 쿠버네티스

쿠버네티스 #26 - 오토스케일러

Terry Cho 2019. 8. 20. 23:25



#26 쿠버네티스 오토 스케일러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쿠버네티스에서는 리소스 부족을 처리하기 위해서, 오토 스케일러를 사용할 수 있다.. 쿠버네티스는 용도에 따라 몇가지 다른 오토스케일러를 제공하는데 각각을 살펴보도록 하자

Vertical Pod Auto-scaler (VPA)

Pod의 Resource(CPU,Memory)  적절 request를 결정하는 다른 방법으로는 Vertical Pod Auto-scaler(VPA)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현재 beta 기능인데, 쿠버네티스 1.11 버전 이상에 별도로 추가 설치해야 한다. 

참고 : https://github.com/kubernetes/autoscaler/tree/master/vertical-pod-autoscaler

VPA는 리소스로 설정해서 Deployment에 적용할 수 있다.


apiVersion: autoscaling.k8s.io/v1beta2

kind: VerticalPodAutoscaler

metadata:

  name: api-server

spec:

  targetRef:

    apiVersion: "extensions/v1beta1"

    kind:       Deployment

    name:       api-server

  updatePolicy:

    updateMode: "Auto"


위의 예제는 api-server라는 Deployment에 api-server 라는 이름의 VPA를 적용한 예제인데, VPA는 Auto 모드와 Manual 모드가 있다. 설정은 updatePolicy.updateMode에서 지정하면 된다. 


<그림 VPA의 동작 원리>

 

Auto 모드의 경에는 VPA는 Pod의 리소스 사용량을 일정 주기 이상 모니터링 한 후에, 그 Metric을 기반으로, Pod resource의 request값을 변경 해주는 방식이다. 

 대신 주의해야할 점은 resource의 request를 변경하는 유일한 방법은 Pod를 리스타트 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VPA를 Auto 모드로 적용한 경우 원하지 않은 Pod 리스타트가 발생할 수 있다.


만약에 Manual 모드로 설정하고, Pod를 운영하면, VPA가 직접 request 내용을 변경하지 않고, 적절하게 필요한 request 양을 추천 해준다. VPA를 만들어서 Deployment에 적용한 후 수분 정도 운영하다가 kubetctl get vpa 명령으로 내용을 보면 추천되는 request 양을 알려준다. 

% kubectl get vpa [VPA 이름]  --output yaml

다음은 위의 명령을 실행한 결과 예제이다. 

....

  recommendation:

    containerRecommendations:

    - containerName: my-rec-container

      lowerBound:

        cpu: 25m

        memory: 262144k

      target:

        cpu: 25m

        memory: 262144k

     upperBound:

        cpu: 7931m

        memory: 8291500k


위의 결과에서 출력된 target 값이 추천 resource 양이다. CPU 25m, 메모리 262144k 가 추천되는 값이다.

Horizontal Pod Autoscaler (HPA)

VPA가 Pod의 리소스를 더 할당해서 스케일링을 하는 기능이라면, Horizontal Pod Autoscaler (이하 HPA)는 Pod의 수를 늘려서 스케일링을 하는 기능이다.


HPA의 동작 원리는 다음과 같다. Pod 에서 메트릭을 저장해서 메트릭 서버에 저장한다. CPU나 메모리와 같은 리소스 지표들이 해당한다. 지표들이 지정해놓은 임계점을 지나면 Pod의 수를 늘려서 스케일링을 한다.



<그림. Horizontal Pod Autoscaler의 개념>


HPA는 메트릭을 모니터링하고, 실제로 Pod의 수를 늘리거나 줄이는것은 ReplicaSet이나 Deployment에 의해서 컨트롤 된다. 

적용 방법을 살펴보자, 아래와 같이 YAML 파일을 이용해서 HPA 리소스를 생성할 수 있다. 


apiVersion: autoscaling/v2beta2

kind: HorizontalPodAutoscaler

metadata:

  name: api-server

  namespace: default

spec:

  scaleTargetRef:

    apiVersion: apps/v1

    kind: Deployment

    name: api-server

  minReplicas: 1

  maxReplicas: 10

  metrics:

  - type: Resource

    resource:

      name: cpu

      target:

        type: Utilization

        averageUtilization: 50


HPA 설정에는 HPA 이름, 그리고 적용하고자 하는 Deployment의 이름, min,max Pod수 그리고, 측정 메트릭이 정의된다. 위의 예제는 api-server라는 HPA 이름으로 api-server 라는 deployment에 HPA를 적용하였고, CPU 사용률이 50% 이상이 되면 최대 10개의 Pod까지 스케일 업을 하도록 한 설정이다.


HPA는 아직 VPA와 같이 사용할 수 없다. 개발/테스트 환경에서 VPA를 이용해서 적절 resource 양을 측정한 다음, 운영환경에서는 HPA 정도만 적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Cloud Auto-scaler

앞서 살펴본 VPA와 HPA가 Pod의 리소스 양을 늘려주거나 Pod의 수를 조정해서 부하를 감당하는 Pod 기반의 오토 스케일러라면 Cloud Autoscaler (이하 CA), Node의 수를 조정하는 오토 스케일러이다. AWS, Azure, Google Cloud 등 클라우드 인프라와 연동해서 동작하도록 되어 있고, 각 클라우드 서비스 마다 설정 방법이나 동작 방식에 다소 차이가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클라우드 벤더별 문서를 참고하기 바란다.


기본적인 동작 방법은 같은데, Pod를 생성할때, Node들의 리소스가 부족해서 Pod를 생성할 수 없으면, Pod 들은 생성되지 못하고 Pending status로 대기 상황이 된다. Pending status 된 Pod를 CA가 감지 하면, Node를 늘리도록 한다. CA는 Pending status가 있는지를 감지 하기 위해서 (디폴트로) 10초 단위로 Pending status가 있는 Pod가 있는지를 체크한다.


Node Autoscaling 과정에서 주의해야 하는 점은 scale up 보다는  Node 수를 줄이는 scale down 이다. 

CA는 10 초 단위로 scale up 이 필요한지를 체크한 후에, scale up이 필요하지 않으면, scale down 이 가능한지를 체크한다. 

Node의 리소스(CPU,Memory)의 request 총합이 node 물리 리소스의 일정량 (디폴트는 50%)보다 작으면 scale down 을 고려 한다. 이때 리소스의 현재 사용량을 기반으로 하지 않음에 주의하기 바란다. Request를 넘어서 limit  아래까지 리소스가 사용되더라도 CA는 Node에 배포된 Pod들의 request 총합을 기준으로 한다. 

Scale down은 scale down 대상 node의 Pod를 다른 node로 옮기고, scale down node를 삭제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는데,Scale down 조건이 되면, Node는 그 Node에서 돌고 있는 Pod들을 옮길 수 있는지를 먼저 확인한다. 


  • 컨트롤러 (ReplicationSet,Job 등)에 의해서 관리되지 않는 naked pod는 옮길 수 없다.

  • 로컬 디스크를 사용하는 Pod는 옮길 수 없다. 

  • Affinity,Taint 등의 조건에 의해서 옮길 수 없는 경우 

  • 만약 Pod를 CA에 의해서 이동하고 싶지 않은 경우, Pod를 “cluster-autoscaler.kubernetes.io/safe-to-evict:True” 옵션을 부여하여, CA에 의해서 Pod가 옮겨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그리고 뒤에서 소개하는 Pod Disruption Budget (PDB)에 따라서 Pod를 삭제를 조정한다.


조건에 부합하여 모든 Pod를 옮길 수 있다면, scale down node로 부터 해당 Pod를 삭제하고, 그 Pod 들을 다른 Node에 생성하고, scale down 대상 node를 삭제한다. 


경우에 따라 특정 node를 CA에 의해서 scale down을 하고 싶지 않은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그 경우에는 node 에 다음과 같은 레이블을 적용하면 해당 Node는 Scale down에서 제외된다. 

"cluster-autoscaler.kubernetes.io/scale-down-disabled": "true"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