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 NoSQL/운영 & Devops

SRE #2-SRE는 어떻게 일하는가?

Terry Cho 2019. 5. 10. 23:42


SRE는 어떻게 일하는가?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이글은 앞의 글 "SRE/DEOPS의 개념과 SRE는 무엇을 하는가?" (https://bcho.tistory.com/1325) 와 연결된 글입니다.

How SRE does Devops?

그럼 SRE들은 이런한 일들을 어떤 방법으로 수행할까?

앞에서 SRE가 해야 하는 일에 대해서 설명하면서 각각에 대해서 일부를 언급했지만, 다시 SRE가 해야하는 일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How)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다시 정리해보자.

SRE는 앞에서 언급한 다섯가지 일을 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다섯 가지 방법을 사용한다.


(참고 : 구글 NEXT 발표자료 https://drive.google.com/file/d/1iOMaYIwlUBiGoG2mf8MFzl3EHy5xGJpq/view

Reduce organizational silos

첫번째는 부서간 (개발과 운영)의 사일로(단절) 현상을 없애는 노력을 한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앞에서도 언급한 Share ownership 기반으로, 시스템 안정성에 대한 오너쉽(주인인식)을 서로 공유한다. 앞에 자세한 설명을 하였기 때문에 기타 부연 설명은 생략하겠다.

Accept failure as normal

두번째는 장애에 대해서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아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서로 비난 하지 않는 문화와 장애가 발생후에 이를 회고 하고 향후 대책을 수립하는 Postmortem  회고를 수행한다. 또한 시스템의 가용성에 대한 적절한 관리를 위해서 Error budget 의 개념을 도입하여 사용한다.

Implement gradual changes

변화 관리 특히 배포에 관련해서 큰 변경보다는 작은 변경이 배포하기도 편하고 장애가 났을때도 쉽게 롤백이 가능해서 MTTR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점진적인 변경 방법을 쓴다. 카날리 배포나 롤링 업그레이드들이 이에 해당한다.


Leverage tooling and automation

시스템 운영을 자동화 함으로써 사람이 운영에 관여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최소화하고, 수동(메뉴얼) 작업을 줄여서 사람은 좀 더 가치가 있는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이렇게 하려면 수동작업의 양을 측정하고, 수동작업의 양을 적절한 수준으로 조절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Toil 이라는 개념을 사용할 수 있다. 이 Toil의 개념은 나중에 다시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한다.

Measure everything

그리고 SRE는 의사결정을 데이타에 기반으로하기 때문에, 어떤 값들을 어떻게 메트릭으로 표현할것인지를 정하고, 시스템 지표뿐만 아니라, 수동 작업 시간, 장애 시간등 모든 것을 측정해서 데이타화 한다.

Metric matters

앞에 까지 SRE가 무엇이고,  SRE가 하는일은 무엇이며, 어떻게 그런일을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SRE 프랙티스 에서는 의사 결정을 데이터에 따라 하기 때문에, 지표를 정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면 SRE 에서는 어떤 지표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다음글 https://bcho.tistory.com/1328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