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 NoSQL/google cloud

알아서 깍아 주는 구글의 클라우드 가격 정책

Terry Cho 2016. 5. 27. 17:34

알아서 깍아주는 구글 클라우드의 가격 정책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구글 클라우드에 대해서 공부를 하다보니, 가격 정책을 살펴보게 되었는데, 흥미로운 가격 정책이 있어서 정리를 해본다.


구글 클라우드의 가격정책은 다른 클라우드에 비해서 크게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 분단위 과금

  • 장기 계약 없이 알아서 깎아 주는 정책

  • VM 사용량을 자동으로 합산해서 깎아 주는 정책

  • 커스텀 인스턴스

분단위 과금

구글 클라우드의 인스턴스에 대한 과금 정책은 분단위 과금이다. 최소 10분은 과금이 되고 그 이후의 사용량에 대해서는 분단위로 과금이 된다. 타 클라우드의 경우에는 시간단위 과금이 많은데, 그렇다 보니 1시간 1분을 사용하더라도 고스란히 2시간이 과금된다. 하둡이나 배치 작업 처럼 일정 시간에만 과금이 되는 연산의 경우, 연산 시간을 시간 단위로 끊을 수 가 없어서 타 클라우드의 경우에는 올림으로 계산이 되서 과금이 되지만, 구글 클라우드는 분단위로 계산이 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사용하는 배치나 분산 연산 작업등에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장기 계약 없이 알아서 깎아 주는 정책

재미있는 기능중에 하나가 인스턴스를 일정 시간 이상 사용을 하면 자동으로 디스카운트가 된다. 한달 내내 인스턴스를 사용하면 30%가 디스카운트가 되고, 한달에 25% 이상 사용하면 단계적으로 디스카운트가 된다. 자동으로!!


이게 왜 중요한가 하면, 보통 클라우드에서 인스턴스 가격을 할일 받기 위해서는 미리 사용할 인스턴스의 타입과 기간을 명시해야 한다. 이 경우에 문제는

첫번째 장기 계약시 구세대 인스턴스를 계속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3년 계약으로 인스턴스에 대한 가격 할인을 받으면 3년동안 계속 구세대 인스턴스를 사용한다는 이야기인데, 클라우드의 인스턴스 성능이 빠르게 나날이 발전하기 때문에, 비용은 계약당시 싸다고 느낄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날 수 록 저성능 인스턴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과연 혜택이 있는지 고민해봐야 한다.


두번째로 장기 계약을 하면 무조건 그 인스턴스를 계속해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비지니스 상황에 따라서 다른 인스턴스로 바꾸거나 또는 인스턴스 수를 줄일 수 없다.


구글 클라우드의 경우에는 이런 고민을 할필요가 없이 최신이나 구형이나 인스턴스를 그냥 쓰면 사용한 양에 따라서 알아서 할인이 된다.

VM 사용량을 자동으로 합산해서 깍아 주는 정책

요것도 재미있는 할인 정책중에 하나인데, 위의 할인 정책을 쓰려면 월 사용량이 30% 이상이 되어야 한다. 30% 할인을 받으려면 한달을 다 써야 하는데, 만약에 인스턴스 A를 30%, 인스턴스 B를 30% 인스턴스 C를 20%, 인스턴스 D를 20% 쓴다면 어떻게 될까? 위의 할인 정책에 의하면 할인이 안될거 같은데? 답은 된다.


구글 클라우드의 가격 정책은 총 사용량을 모아서 할인을 할 수 있게 해준다. 즉 A,B,C,D의 총 사용량이 월 100%가 되기 때문에, A,B,C,D의 금액중 전체를 30% 할인해준다.




만약에 인스턴스 타입이 달라도 할인이 가능할까?

답은 역시 Yes이다. 원리는 작은 인스턴스 스펙으로 잘라서 이 사용량을 묶은 후에, 할인을 하는 방식인데, 아래 그림 처럼 2CPU 4G 인스턴스 50%, 4 CPU, 8G 인스턴스 50%를 사용하면, 4GB 8G 인스턴스의 사용량을 앞의 2 CPU 4G에 맞춰서 합산해서 100%로 계산하고 남은 2 CPU, 4G로 50% 사용한량은 별도로 과금하는 방식이다.


커스텀 인스턴스

인스턴스 가격 정책과 함께 재미있는 것중의 하나는 미리 정해진 인스턴스 타입뿐 아니라 필요한 인스턴스 타입을 직접 정할 수 있다. 필요한 수의 CPU와 메모리를 지정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CPU가 필요하고 적은 메모리가 필요할때(혹은 반데로) 불필요하게 큰 인스턴스를 사용할 필요 없이 딱 필요한 싸이즈로 적용하고 그에 해당하는 금액만 지불하면 된다.


정리를 하자면, 구글 클라우드의 과금 정책은 쉽게 이해하면 돈을 뜯어내는게 아니라 되도록이면 할인을 해주는 방식으로 이거저거 생각할 필요 없이 쓰면 알아서 최적화된 과금 방법 찾아서 알아서 할인해준다.


과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https://cloud.google.com/compute/pricing#sustained_use

를 참고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