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능과 튜닝

MAC에서 HTTP 패킷 모니터링 하기

Terry Cho 2016. 3. 11. 00:06

MAC에서 HTTP 패킷 모니터링 하기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윈도우즈의 경우 fiddler (http://www.telerik.com/fiddler ) 라는 무료 도구가 있고, Mac의 경우에는 HTTPScoope (https://www.tuffcode.com/) 을 추천한다. HTTPScoope의 경우 14일 무료이고, 유료 버전은 15$ (16000원정도)이다.

 

아래는 로컬에서 3000번 포트로 띄운 웹서버의 패킷을 모니터링 하는 방법이다.


Scoop을 사용하는 방법을 보면, Scoop을 설치한 후에, “Preference” 메뉴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Restrict to port 메뉴를 선택해서, 3000 번 포트를 추가한다. (예제가 3000번 포트를 통해서 Listening 하도록 되어 있다.)



그림 HTTPScoop에서 Preference 메뉴를 통하여 리스닝 포트를 변경하기


다음으로 HTTPScoop에서 어느 LAN카드를 통해서 Listening 할지를 정해야 한다.

HTTPScoop 우측 상단에 보면 LAN 카드를 고르는 메뉴가 있는데, 여기서는 로컬에 띄워진 node.js의 패킷을 모니터링 할것이기 때문에, “Local interface (lo0)” 을 선택한다.

선택이 끝났으면, 이제 패킷을 모니터링 하기 위해서 좌측 상단의 “Scoop” 버튼을 클릭하면 127.0.0.1:3000 으로 오고 가는 패킷이 모두 캡춰 된다. 



그림  HTTPScoop에서 설정하기


이제 HTTP 헤더를 모니터링 해보자

Scoop 상에서 모니터링을 하고자 하는 패킷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디테일이 출력된다.



그림 HTTPScoop에서 HTTP Header 정보를 확인하기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