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채팅 UI 만들기 #2 - 나인패치 이미지를 이용한 채팅 버블

Terry Cho 2015. 10. 16. 12:12


안드로이드 채팅 UI 만들기 #2 


나인패치 이미지를 이용한 채팅 버블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지난 글에서는 ListView를 이용하여 스크롤이 가능한 텍스트 기반의 간단한 채팅창을 만들어보았다.

이번글에는 채팅 메세지에 이미지로 채팅 버블을 입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한다.


채팅 버블 이미지를 입히는 방법이나 원리는 간단한데, 채팅 메세지를 출력하는 TextView에 백그라운드이미지를 입혀서 출력하면 된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생기는데, 채팅 메세지 버블의 크기는 메세지의 글자수에 따라 가변적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이미지를 백그라운드로 넣어서 가로로 늘이거나 줄이게 되면 채팅창이 이상하게 가로로 늘어날 수 가 있다.. (아래 그림에서 가로로 늘렸을때 말꼬리 부분 삼각형이 원본과 다르게 늘어난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원본 이미지 > 



<가로로 늘린 이미지 >



그래서 필요한 것이, 특정 부분만 늘어나게 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렇게 크기가 변경되어도 특정 구역만 늘어나게 하는 이미지를 나인패치 이미지 (9-patch image라고 한다.). 나인패치 이미지를 이용하여 말풍선을 느리게 되면, 말꼬리 부분은 늘어나지 않고 텍스트가 들어가는 영역만 늘어난다. 




< 나인패치 이미지를 가로로 늘린 경우> 


나인패치 이미지 만들기


나인 패치 이미지는 안드로이드 SDK에 내장된 draw9patch라는 도구를 이용해서 만들 수 있다.

보통 안드로이드 SDK 가 설치된 디렉토리인 ~/sdk/tools 아래 draw9patch라는 이름으로 저장되어 있다.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좌측은 일반 이미지를 나인패치 이미지로 만들기 위해서 늘어나는 영역을 지정하는 부분이고 (작업영역), 우측은 가로, 세로등으로 늘렸을때의 예상 화면 (프리뷰)을 보여주는 화면이다.




그러면 9 patch  이미지는 어떻게 정의가 될까? draw9patch에서 가이드 선을 드래그해서 상하좌우 4면에, 가이드 선을 지정할 수 있다.



좌측은 세로로 늘어나는 영역, 상단을 가로로 늘어나는 영역을 정의하고, 우측은 세로로 늘어났을때 늘어나는 부분에 채워지는 이미지를, 하단은 가로로 늘어났을때 채워지는 이미지 영역을 지정한다. 

이렇게 정의된 나인 패치 이미지는 어떻게 사용하는가? 일반 이미지 처럼 사용하면 되고, 크기를 조정하면 앞서 정의한데로, 늘어나는 부분만 늘어나게 된다.


나인패치 이미지를 채팅 메세지에 적용하기 


그러면 이 나인패치이미지를 앞에서 만든 채팅 리스트 UI에 적용하여 말 풍선을 만들어보도록 하자.

여기서는 채팅 버블을 좌측 우측용 양쪽으로 만들도록 하고, 서버에 연결된 테스트용이기 때문에, 메세지를 입력하면 무조건 좌/우 버블로 번갈아 가면서 출력하도록 한다.


앞의 코드 (http://bcho.tistory.com/1058) 에서 별도로 바위는 부분은 ChatMessageAdapter의 getView 메서드만 아래와 같이 수정하고 채팅 버블로 사용할 이미지를 ~/res/drawable/ 디렉토리 아래 저장해 놓으면 된다. 




그러면 수정된 getView 메서드를 살펴보도록 하자.


   @Override

    public View getView(int position, View convertView, ViewGroup parent) {

        View row = convertView;

        if (row == null) {

            // inflator를 생성하여, chatting_message.xml을 읽어서 View객체로 생성한다.

            LayoutInflater inflater = (LayoutInflater) this.getContext().getSystemService(Context.LAYOUT_INFLATER_SERVICE);

            row = inflater.inflate(R.layout.chatting_message, parent, false);

        }


        // Array List에 들어 있는 채팅 문자열을 읽어

        ChatMessage msg = (ChatMessage) msgs.get(position);


        // Inflater를 이용해서 생성한 View에, ChatMessage를 삽입한다.

        TextView msgText = (TextView) row.findViewById(R.id.chatmessage);

        msgText.setText(msg.getMessage());

        msgText.setTextColor(Color.parseColor("#000000"));


        // 9 패치 이미지로 채팅 버블을 출력

        msgText.setBackground(this.getContext().getResources().getDrawable( (message_left ? R.drawable.bubble_b : R.drawable.bubble_a )));


        // 메세지를 번갈아 가면서 좌측,우측으로 출력

        LinearLayout chatMessageContainer = (LinearLayout)row.findViewById(R.id.chatmessage_container);

        int align;

        if(message_left) {

            align = Gravity.LEFT;

            message_left = false;

        }else{

            align = Gravity.RIGHT;

            message_left=true;

        }

        chatMessageContainer.setGravity(align);

        return row;


    }


수정 내용은 간단한데, 좌측/우측용 채팅 버블을 출력하는 부분과, 좌측 버블은 좌측 정렬을, 우측 버블은 우측 정렬을 하는 내용이다.


채팅 버블을 적용하는 방법은 TextView에서 간단하게 setBackground 메서드를 이용하여 백그라운드 이미지를 나인패치 이미지를 적용하면 된다.


msgText.setBackground(this.getContext().getResources().getDrawable( (message_left ? R.drawable.bubble_b : R.drawable.bubble_a )));


나인패치이미지가  resource아래 drawable 아래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getResource().getDrawable() 메서드를  이용하여 로딩 한다.


        LinearLayout chatMessageContainer = (LinearLayout)row.findViewById(R.id.chatmessage_container);

        int align;

        if(message_left) {

            align = Gravity.LEFT;

            message_left = false;

        }else{

            align = Gravity.RIGHT;

            message_left=true;

        }

        chatMessageContainer.setGravity(align);


다음으로는 채팅 버블을 번갈아 가면서 좌/우측에 위치 시켜야 하는데, 채팅 버블의 위치는 채팅 메세지를 담고 있는 LinearLayout을 가지고 온후에, LinearLayout의 Gravity를 좌우로 설정하면 된다.


나인패치 이미지를 이용한 완성된 채팅 버블 UI는 다음과 같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