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2.0에 대한 글들을 쓰면서 가장 Concern중의 하나가.
"사용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강제로 해서는 웹2.0의 장점들을 가지고 올 수 없으니까요.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1) 단순하고 편리할것
2) 익숙할것
3) 재미있을것
입니다.
이 주제에 대해서 재미있는 동영상이 있어서 첨부합니다.
쓰레기통을 가지고 실험을 한 동영상인데, 쓰레기통에 쓰레기를 버리면 소리가 나도록 장치를 한후에, 쓰레기가 통 밖에 버려지는 일이 줄어들었다고 하네요.
기업의 높으신분들이 "일을 하는거냐.. 노는거냐.." 라고 할 수 는 있겠지만. 재미가 있거나, 돈을 많이 주거나, 성취감이 있거나 등의 어떤 가치가 있지 않는이상 사람은 움직이지 않습니다.
이제 기업용 시스템도 재미있어야 하는 시대가 오나 봅니다. :)
'아키텍쳐 > Enterprise 2.0'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엔터프라이즈 2.0 - 개념에서 부터 전략까지 (0) | 2009.10.12 |
---|---|
마이크로 블로그(트위터)의 기업 도입 전략 - 1.마이크로 블로깅 시스테 (1) | 2009.09.22 |
Enterprise 2.0과 1.0의 차이점 (2) | 2009.06.22 |
Enterprise 2.0 의 정의 (0) | 2009.06.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