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텍쳐 /Enterprise 2.0

마이크로 블로그(트위터)의 기업 도입 전략 - 1.마이크로 블로깅 시스테

Terry Cho 2009. 9. 22. 23:43

Micro blogging strategy for Enterprise

Terry.Cho (Principal Consultant/Oracle Korea)

마이크로 블로깅의 대명사로 지칭되는 트위터는 2006년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로 월간 순방문자수 1820만명(20095 QuickTake 발표 자료 기준)를 기록하며, 대표적인 SNS 서비스로 자리 잡았으며,  미국 대선, 이란 대선등의 굴직한 사회적 이슈에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본 글에서는 마이크로 블로깅이 웹 생태계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는 요인에 대해서 분석하여 기업내부에서 마이크로 블로깅을 도입하여 그 장점을 활용하는 접근 전략에 대해서 소개한다

마이크로 블로깅

정의

마이크로 블로깅은, 140자 내외로 자신의 상태나 감정(이하 트윗이라고 칭한다.) 을 표현하고 이러한 다른 사람의 트윗을 필터링을 통해서 구독하여 보는 형태의 서비스 이다.

필터링 메커니즘에메 여러가지 방식이 있지만 트위터와 같은 주요 마이크로 블로깅 서비스가 사용하는 방식은 “Follow”라는 방식으로 특정인의 트윗을 구독하여 보는 형태이다. 그외에도 블로그 태깅과 같은 원리의 “hashtag”나 특정 주제에 관련된 그룹을 형성함으로써 관련 트윗을 구독할 수 있는 “group”과 같은 필터링이 있다

마이크로 블로깅으로 무엇을 하는가?

그렇다면 사람들은 마이크로 블로그를 왜 사용할까? 성공 요인 분석에 앞서 사용자의 마이크로 블로그에 대한 가치를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TNS The Conference Board가 내놓은 2009 2분기 “Consumer Internet Barometer” 리포트에 따르면 사용자의 41.6%가 친구들과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29.1%가 자신의 상태를 업데이트 하기 위해서 그리고 25.8%가 뉴스와 정보를 찾기 위해서 이다.


Figure 1.트위터 서비스를 사용하는 이유 (출처:Consumer Internet Barometer” from TNS and The Conference Board")

1,2위 항목을 정리해보면 다른 사람과의 관계 구축과 자신의 상태를 알림으로써 자신을 네트워크에 프로모션하려고 하는 동기가 약 70%에 도달한다. 즉 인간 관계의 구축과 관리 그리고 인간 관계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주된 사용 이유가 된다. 이성적인 관점보다는 감성적인 관점에서 마이크로 블로깅이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마이크로 블로깅으로 사람들은 무엇을 하고 있을까? 자신의 상태와 인간 관계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주요 내용이지만 이런 목적으로 작성된 트윗 메시지들은 다른 가치를 가지게 된다.

먼저 내가 무엇을 하고 있고 어떤 생각을 하고 있다.’라는 내용은 다른 사람입장에서 또 다른 정보가 된다.

예를 들어 웹2.0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보고 있는 웹사이트 URL이나 문서 정보 책정보는 같은 정보가 필요한 다른 사용자에게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다. 이런 자료는 HashTag를 통해서 검색될 수 있고, 그 자료를 다른 사람이 재사용할 수 있다.

또한 특정 공통 주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을 같은 방식의 필터링을 이용해서 찾은 후에, 그 사람의 상태 히스토리 정보를 보면 그사람이 같은 주제에 어느정도 관심이 있는지를 알 수 있고, 그 사람과 트윗 대화를 통해서 관게(Relationship)를 구축하고 주제에 대해서 논의를 할 수 있다.

 마이크로 블로깅의 기간별 HashTag나 키워드를 분석해보면 현재 사람들의 관심사가 무엇이고 트랜드가 어디로 가는지도 알 수 있다.

 개개인의 현재 상태는 하나의 흐름이며 집단 정보이다.마이크로 블로깅의 원래 목적이 개인 상태 정보의 로깅과 커뮤니케이션이지만 이는 앞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그 자체가 다른 형태의 정보로 활용될 수 있다.

 성공 비결

IM이나 이메일,전화와 같은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이크로 블로깅이 급격하게 성장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용이 쉽다.

먼저 사용 방법이 매우 쉽다. 이메일 처럼 이메일 클라이언트 오픈 à 주소 입력 à 제목 입력 à 내용 작성 à SEND 하는 일련의 절차 없이 로그인 à작성후 엔터면 바로 자신의 상태를 포스팅할 수 있다.

 언제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

마이크로 블로깅이 확산된 주요 원인중의 하나는 모바일 디바이스를 이용한 장소와 시간으로부터의 자유이다. 사용자는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서 트윗을 포스팅할 수 있고 반대로 읽을 수 도 있다. 여기에 탄력을 더한 것이 스마트폰의 등장인데, 스마트폰을 통해서 웹애플리케이션 수준으로 마이크로 블로깅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이메일이나 다른 IM에 비해서 비동기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고 간단한 단문형 메시지만을 지원함으로 인해서 모바일 디바이스에 좀더 적절한 애플리케이션 형태를 띄고 있었던 것도 성공 요인이다.

 실시간성

마이크로 블로깅의 트윗 메시지는 140자 내외의 단문 메시지이다. 업데이트 하기도 쉽고 모바일 디바이스의 도움으로 언제어디서나 포스팅이 가능하다. 덕분에 자주 포스팅이 가능하고, 포스팅은 그때 그때 실시간으로 이루어진다. 그래서 포스팅된 정보는 거의 실시간성을 갖는다. 실시간적으로 이슈를 올릴 수 도 있고, 모바일 다바이스를 통해서 그 정보를 실시간으로 접할 수 도 있다.

 실제로 국내의 T 제품 발표회장에서 제품 발표에 대한 정보를 마이크로 블로그를 통해서 실시간으로 중계를 하는 사람들이 있었고, 현장의 내용은 기존의 언론이나 포탈보다 훨씬 더 빠르게 접할 수 있었다.

 Open API

마이크로 블로깅의 특징 중의 하나가, 기능을 Open API라는 형태로 외부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서 마이크로 블로깅을 응용한 애플리케이션들이 개발되고 융합을 통해서 마이크로 블로깅의 가치를 증대 시키게 된다.

 실예로 마이크로 블로깅은 단문 텍스트 메시지 기반의 시스템이다. 여기에 링크 기능이 추가가 되는데, 이 링크를 통해서 이미지 업로드, 동영상 업로드등이 가능하게 된다. 스마트 폰에서 작성한 사진과 단문 메시지가 하나의 완성된 형태의 정보가 되고 여기에 마이크로 블로그의 신속성이 더해져서 정보의 가치가 높아진다.

 이란 대선 결과에 불복하는 시위에서 네다 솔탄양의 사망 소식과 동영상이 트위터를 통해서 급속하게 전세계에 퍼져나간 사례가 있는데 이 역시 Open API를 이용한 동영상 연동 기능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하였다.

  Open API의 적용 사례로 TweetStats.com Hashtags.com은 트위터내의 RT Hash tag를 분석하여 현재 트위터내에서 어떤 내용들이 가장 이슈이고 어떤 사람들이 주목 받는지를 통계로 나타내는 분석 애플리케이션이다.

 이 처럼 마이크로 블로깅은 커뮤니케이션과 네트워크 관리를 통해서 생성된 개인의 상태 정보를 Open API라는 형태로 외부에 오픈함으로써, 다양한 연동을 통해서 그 가치를 증대시키고 있다.

 요약

지금까지 마이크로 블로깅의 성공 요인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수단들과의 차이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마이크로 블로깅은 기본적으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하는 1:N 커뮤니케이션이다. Twit 이라는 말 뜻에서도 알 수 있듯이 마이크로블로깅은 네트워크로 연결된 개인의 재잘거림이다. 이러한 재잘 거림이 뭉쳐져서 하나의 흐름을 만들게 되고 네트워크를 걸쳐서 급격하게 전파 되면서 집단적인 지성으로써 움직이게 된다. 메일처럼 형식적이거나 복잡하지 않고 쉽기 때문에 자주 쉽게 업데이트 할 수 있으며  일상적인 회의나 대화처럼 공간이나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실시간성을 갖는다

 

Face2Face

Email

Messenger

Micro Blog

 

1:N

1:N

1:1

1:N(Anoymous)

Connectivity

Need to arrange

Easy to connect

Easy to connect

Easy to Connect

Sync

Sync

Async

Sync

Async (Near-Real Time)

Place

Limited

Limited place depends on device

Limited place depends on device

No Limit

Communication Range

Closed Group

Closed Group

Closed Group

Open to Anonymous

 

마이크로 블로깅 아키텍쳐

이번에는 기술적인 측면에서 마이크로 블로깅 시스템의 아키텍쳐에 대해서 설명한다. 마이크로 블로깅 시스템은 크게 5개의 컴포넌트로 구성된다.


(1)   인증 (Authentication)

마이크로 블로그 시스템에 로그인하기 위한 사용자 인증 기능을 수행한다.

마이크로 블로그는 Open API를 통해서 다른 시스템과 연동을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인증 시스템에서 다른 시스템과 인증을 연동하는 기능이나 Single Sign On 같은 기능을 지원한다.

예를 들어 트위터에 글을 올렸을 때, Face Book으로 자동 포스팅이 되게 하게 위해서는 트위터와 Face book간의 ID를 연결 또는 공유해야 하는데 이 역할은 인증 모듈에서 수행한다.

(2)   검색 (Search Engine)

사용자 찾기, Hash Tag 겁색, RT 검색을 수행한다.

(3)   트윗 메시지 관리 (Posting System)

포스팅된 메시지를 관리하고 보여준다.

(4)   링크 관리

마이크로 블로그는 140자 내외의 텍스트 한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웹사이트로의 링크를 긴 문자열로 그대로 표현하기 어렵다. 이 긴 링크 문자열을 짧게 해서 사용하는 것을 Shorten이라고 하는데, 단문 텍스트의 한계에 맞게 링크를 Shorten 해줄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하다.

(5)   모바일 게이트웨이(Mobile Gateway)

모바일 디바이스와 연동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가 필요하다. 폰의 종류에 따라서 SMS기반의 연동, 이미지를 첨부할 수 있는 MMS 기반의 전송 그리고 스마트 폰의 경우 마이크로 블로깅 애플리케이션을 탑재하는 방식등을 이용한 연동등 단말기에 따른 여러가지 연동 방식과 로컬 통신사에 맞춘 모바일 게이트웨이가 필요하다.

(6)   Open API

마이크로 블로깅에 트윗을 포스팅하는 기능, 현재 Following하고 있는 사용자의 트윗들을 읽는 기능, 사용자 인증 연동등의 주요 기능을 Open API형태로 Expose (밖으로 제공)하여 다른 애플리케이션과 연동할 수 있도록 한다.

마이크로 블로깅 시스템의 주요 컴포넌트는 많지 않다. 복잡도도 높지 않다. 디자인에 있어서 고려사항은 마이크로 블로깅은 작은 트윗 메시지가 수시로 발생하고 검색 빈도도 매우 높기 때문에  아키텍쳐 Principal(기본)이 성능과 확장성에 맞춰져야 한다.

다음글에서는 기업에서 마이크로 블로깅을 도입하기 위한 전략에 대해서 소개한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