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 NoSQL/google cloud

파이어베이스 애널러틱스를 이용한 모바일 데이타 분석 #2-분석 지표 이해하기

Terry Cho 2016. 8. 30. 10:50

파이어베이스 애널러틱스를 이용한 모바일 데이타 분석

#2-분석 지표와 대쉬 보드 이해하기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파이어베이스 애널러틱스로 지표를 수집하게 되면, 몬가 아름다워(?) 보이는 대쉬 보드와 그래프들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정작 각 그래프의 항목과 수치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무용 지물이나 다름없다.


비단 파이어베이스 애널러틱스 뿐 아니라, 일반적인 데이타 분석에서도 많이 겪는 실수중에 하나인데, 이번에는 파이어베이스 애널러틱스에 의해서 분석되어 리포트로 제공되는 각종 지표와 이와 연관된 이벤트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대쉬 보드

파이어베이스 애널러틱스를 사용하게 되면 리포트는 대쉬보드를 통하여 출력되게 된다. 대쉬 보드는 대략 아래와 같이 생겼는데, 각 항목을 살펴보도록 하자



출처 https://support.google.com/firebase/answer/6317517?hl=en&ref_topic=6317489

기준 시간

분석 지표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준 시간에 대한 이해를 할 필요가 있다. 파이어베이스 애널러틱스 콘솔의 우측 상단의 보면 분석 기간을 선택할 수 있다. 분석 기간은 오늘, 어제, 이번주, 지난 7일, 지난 30일 등 미리 정해진 기간이나 Custom을 이용하여, 기간을 정의할 수 있다.


1. Active User (활성 사용자수)

가장 처음에 나오는 지표는 활성 사용자 수 이다. 가장 많이 보는 지표중의 하나인데, 일,월,주별 방문자 수 이다.


  • Monthly Active User (MAU:월별 활성 사용자 수)
    그래프의 X축의 날짜에서 부터 부터 전 30일까지의 앱을 사용한 총 일일 사용자 수.

  • Weekly Active User (WAU:주별 활성 사용자 수)
    그래프의 X축의 날짜에서 부터 전 7일 까지 앱을 사용한 총 일일 사용자의 수

  • Daily Active User (DAU : 주별 활성 사용자 수)
    그래프의 X축 날짜의 앱을 사용한 일일 사용자의 수


위의 그래프를 보면 WAU와 DAU는 수평을 그리고 있는데, 반하여 MAU가 올라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 그래프는 파이어베이스 애널러틱스를 설치한지 얼마 되지 않는 기간에 뽑은 리포트인데, DAU는 일정하기 때문에, MAU는 누적되서 그래프가 상승 곡선을 띄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8월1일에 설치했다고 했을때, 8월2일의 MAU는 7월3일~8월2일 DAU의 합이 되는데, 8월 1일에 설치를 했기 때문에 7월3일~7월30일까지의 데이타는 없다. 8월 30일의 MAU는 8월1일~8월30일까지 합이고, 8월1~30일까지는 데이타가 있기 때문에 누적되서 상승 곡선을 그리게 된다.

2. Average Revenue (평균 수익)

다음 지표는 수익 지표이다. 크게 ARPU와 ARPPU로 표현되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사용자별 수익률로, 전체 수익을 전체 사용자 수로 나눠서 계산한다.

  • ARPPU (Average revenue per purchased user)
    유료 사용자별 수익률로, 전체수익을 비용을 지불한 사용자로 나눠서 계산한다.

전체 서비스가 유료가 아닌 이상, 커머스의 경우 일부 사용자만 물건을 구매하거나, 게임이나 서비스 앱인 경우에는 일부 사용자만 인앱구매등을 통해서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에 다른 두개의 지표가 나온다.

ARPU는 서비스에서 사용자가 증가하는 당 수익률이 어떻게 올라가는지를 알 수 있고, ARPPU는 유료 사용자당 얼마의 금액을 사용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이 지표는 파이어베이스 애널러틱스에서  ecommerce_purchase (쇼핑몰 이벤트 중, 구매 이벤트)와 in_app_purchase (일반 이벤트중 인앱 구매) 이벤트에 의해서 추적되기 때문에, ARPU와 ARPPU를 구하고 싶으면, 상품구매나 인앱 구매가 발생하였을때, 위의 이벤트를 통해서 파이어베이스 애널러틱스에 이벤트를 로깅해줘야 한다.  


3. first_open attribution (앱실행 빈도)

다음 지표는 첫 앱 실행을 추적하는 지표이다.

기준 시간 기간 동안 인스톨 또는 재 인스톨이 된후, 처음으로 앱이 실행된 횟수를 추적하는 지표이다.

이 지표는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앱 다운로드가 캠페인등을 통해서 많이 일어났다고 하더라도, 앱을 한번도 실행을 해보지 않고 삭제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앱 다운로드 대비,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실제로 앱을 실행했는 가를 추적할 수 있다.

앱 다운로드 횟수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의 사용자 콘솔에서 그 값을 추적할 수 있다.


또한 “NETWORK SETTING”에서 광고 서비스 네트워크를 연동할 수 있는데, 광고 네트워크를 연동하게 되면 앱의 설치가 사용자가 앱스토어에서 그냥 자발적으로 설치를 한것인지 아니면 광고 네트워크의 특정 광고 캠페인을 통해서 인입된 사용자인지를 판단할 수 있다.



<그림 광고 네트워크를 연동하는 화면 >


이를 통해서, 광고 마케팅의 효율과, 성과를 측정하여 효율적인 광고 집행이 가능하다.

앱 첫실행을 기록하는 first_open 이벤트는 개발자가 별도로 코드 상에 정의하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로깅 된다.

아래 예제를 보자, 광고 네트워크를 통하지 않고, 앱을 처음 사용한 것이 150K 정도 되고, 다음은 구글을 통해서 들어온 비중이 38K  정도가 된다.



맨뒤에, LTV 라는 수치가 있는데, LTV는 Life Time Value의 약자로 사용자가 앱을 설치 한 후, 초기 120일 동안에 일으킨 매출의 수의 총합이다. 매출은 ARPU와 같이   ecommerce_purchase (쇼핑몰 이벤트 중, 구매 이벤트)와 in_app_purchase (일반 이벤트중 인앱 구매) 이벤트에 의해서 추적된다.

이를 통해서 광고 네트워크별로 얼마만큼의 사용자가 들어오고, 유입된 사용자가 발생 시킨 매출을 추적하여 광고의 효율을 측정할 수 있다.


여기서 포스트백 (PostBack)이라는 기능을 잠깐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는데, 쇼핑몰에서 광고 네트워크를 통해서 광고를 집행하고 있다고 하자, 사용자가 호텔 예약을 하고 싶어하는 니즈를 파악하고 사용자에게 호텔 예약 광고를 계속 내보냈다. 광고를 통해서 사용자는 호텔을 예약했다고 하자. 그렇다면 이제 더이상 해당 사용자에게 호텔 광고가 계속 나가면 안된다. (이미 팔았기 때문에) 이를 막기 위해서 광고 네트워크에 해당 물건을 사용자가 구매했으니, 더 이상 같은 광고를 내보내지 말라고 알려줘야 한다. 이를 포스트 백(Postback)이라고 한다. 파이어베이스 애널러틱스에서 포스트백을 설정하는 방법은 https://support.google.com/firebase/answer/6317518?hl=en&utm_id=ad#postbacks 를 참고하기 바란다.

4. Retention cohort (사용자 잔존율 코호트 분석)

다음 지표는 사용자 잔존율을 코호트 분석을 통해서 분석해낸 결과로, 사용자가 처음 앱을 사용한 후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남아 있느냐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다. 주 단위 잔존율을 기준으로 통계를 잡아주는데, 잔존 사용자가 많을 수록, 그래프가 더 진하게 표시 되는데, 다음 예제를 보면, 7월17일~7월23일에 가입한 사용자는 총 19481명으로 첫주에는 100% 사용자가 잔존하였으나, 1주 후에는 23.5%만 남았고, 2 주후에는 12.2%만 남았다가 5주후에는 6.4%만 남았다.

7월31~8월6일에 가입한 사용자의 경우 1주차에 23.7%가 남아 있어서 다른 주 대비 잔존율이 높아서 조금 더 진한 색깔이 그래프로 표현되었다.



5. User engagement (사용자 활동 지표)

사용자 활동 지표란, 사용자들이 기간동안 얼마나 앱을 사용했느냐에 대한 기간과 횟수등을 표현하는 지표들이다. 아래 그래프 예제로 설명하면




  • Daily engagement (총 사용시간)
    통계 기간 (기준 시간 기간) 동안 모든 사용자들이 앱을 사용한 총 시간의 합이다. 위의 예에서는 1년 34일 14시간을 사용한것으로 집게 되었다.

  • Daily engagement per user (사용자당 평균 사용 시간)
    통계 기간중, 사용자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이다. Daily engagement를 그 기간 동안 총 활성 사용자 수로 나눈 값이다.

  • Session per user (사용자당 평균 세션 수 )
    사용자당 평균 세션 수 인데, 세션은 사용자가 기간동안 앱을 사용한 횟수로 보면 되다. 위의 예제에서는 사용자당 평균 3.7 회 정도 사용하였다.

  • Avg. session duration (사용자당 평균 세션 길이)
    사용자당 세션의 길이로, 한번 사용할때 평균 얼마 정도의 시간을 사용하느냐인데, 여기서는 사용자당 한번 사용에 7분 8초 정도를 사용한것으로 집게 되었다.


이런 통계 분석에서 주의할점은 이는 어디까지나 평균 값일 뿐이다. 특정 사용자는 기간동안 평균값이 3.7회가 넘는 10회 20회를 사용할 수 도 있고, 어떤 사용자 층은 한번 밖에 사용하지 않을 수 도 있다. 일반적으로 모바일 서비스 앱은 그 사용횟수나 사용 시간에 대한 분포가 특정 사용자군 (헤비유저)에게 몰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평균 지표보다는 정규 분포형의 지표를 따라서 분석하는 것이 조금 더 정확한데, 이를 위해서는 파이어베이스 애널러틱스의 지표만으로는 불가능하고, 원본 데이타를 기반으로 분석을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원본 데이타를 빅쿼리에 저장한 후 분석하는 것이 좋은데, 이 방법은 나중에 다시 설명하도록 하겠다.

6. In-App purchase (인앱 구매)

이 지표는 인앱 구매에 대한 지표로, in_app_purchase 이벤트에 의해서 수집된 정보를 기반으로 통계를 계산한다. 총 얼마 만큼의 사용자가, 인앱 구매를 했는지를 출력하고, 이를 통해서 발생된 매출을 출력한다.

아울러 아래 그림과 같이 최고 매출을 일으킨 인앱 구매 상품들을 구매 횟수와 총 매출액을 통계로 표시해준다.



아래의 “VIEW IN-APP PURCHASE DETAILS” 탭을 클릭하면, 모든 인앱 상품의 매출 정보와 판매 추이,  사용자 연령대별 매출 발생 비중등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다.


<그림. 인앱 구매 이벤트 집게 화면에서 상세 화면중 성별 및 연령 별 구매 비율 >


7. App version (앱 버전)

통계 기간 동안 모든 사용자가 사용한 앱 버전에 대한 통계를 보여준다. 상위 3개의 버전을 보여주고, 나머지는 Others로 묶어서 통계로 보여준다.


앱 버전 역시 모바일 서비스에서 매우 중요한 지표중의 하나인데, 신기능이나 신규 컨텐츠가 올라가더라도 버전이 옛날 버전이 많이 깔려 있을 경우 신규 기능이나 컨텐츠가 동작하지 않을 수 도 있기 때문에, 얼마나 사용자들이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했는지 추적하는 것이 중요한 지표가 되며, 아울러 경우에 따라서 예전 버전이 많을 경우에는 강제 업데이트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앱 버전에 대한 추적 역시 매우 중요한 지표로 작용하낟.

8. Devices (디바이스)

통계 기간동안에 사용자가 앱을 사용하는데 사용한 주요 디바이스명과, OS 버전에 대한 통계이다.

디바이스명은 테스트 환경을 만들때 사용자들이 주로 어떤 디바이스를 사용하는지를 알면 테스트 디바이스를 준비하기가 편리하기 때문이고, OS version의 경우, 낮은 버전의 OS에서는 특정 SDK나 기능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앱 개발시 어느 OS 버전 부터 지원을 해야 할지, 그리고 사용 빈도가 낮은 OS는 언제 지원을 중단할 수 있을지등을 결정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이 가능하다.


9. Location(위치)

이해는 쉽지만 가장 중요한 지표중의 하나이다. 해당 기간동안 주로 어느 국가에서 앱이 많이 사용되었는 가를 리포팅 해주는 지표이다.


국내나 특정 국가 한정 서비스인 경우가 아닌 글로벌 서비스인 경우 서비스가 어느 나라에서 인기가 있는 가에 따라서, 그 나라에 맞도록 앱을 현지화 하거나, 앱에 대한 마케팅 자원등을 선택과 집중할 수 있다.

10. Demographics (데모그래픽 정보)

데모 그래픽 정보는 사용자의 연령과 성별등을 나타내는 정보이다.

이를 통하여 앱 사용자가 누구인지를 파악할 수 있고, 이를 기반으로 앱 서비스를 타케팅할 수 있는 대상을 식별하여, 제공할 컨텐츠, 마케팅 캠페인 대상등을 정할 수 있다.  



11. Interest (사용자 흥미)

마지막으로 이 앱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어떤 흥미를 가지고 있는지를 분석 해주는 기능인데,

이러한 모바일 분석 플랫폼을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 제공자는 구글뿐아니라 야후, 트위터와 같이 광고를 통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사업자등은 자사의 서비스에서 사용자들이 어떤 서비스나 어떤 컨텐츠를 선호 하는지를 분석한 후에, 이를 기반으로 모바일 데이타 분석 플랫폼을 사용하는 앱 개발사들의 사용자들이 어떤 컨텐츠나 서비스를 선호하는지를 추적 분석해주는데, 이것이 Interest 분석이다.


위의 그림과 같이 이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TV나 온라인 비디오에 관심이 많은 사용자들이 7.6%, 그리고 음악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들이 6.7%, 카메라나 전자 제품에 관심 있는 사용자들이 3.6% 정도이다.

이를 통해서 앱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타겟 광고나 서비스 개선등에 활용할 수 있다.


지금까지 간략하게나마 파이어베이스 애널러틱스 대쉬보드의 주요 지표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여기에 나오는 지표들은 파이어베이스뿐 아니라 일반적인 모바일 앱 서비스 분석 지표로도 사용되는 만큼, 잘 이해해놓으면 모바일 서비스 빅데이타 분석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다음 글에서는 파이어베이스 애널러틱스의 주요 이벤트들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