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베이스 애널러틱스를 이용한 모바일 데이타 분석
#4 주피터 노트북을 이용한 파이어베이스 데이타 분석 및 시각화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노트북의 개념
빅데이타 분석에서 리포팅 도구중 많이 사용되는 제품군 중의 하나가 노트북이라는 제품군이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오픈소스 제품중 주피터(https://ipython.org/notebook.html) 와 제플린(https://zeppelin.apache.org/) 이 있다.
노트북은 비지니스에 전달하기 위한 멋진 액셀이나 대쉬보드와 같은 리포트 보다는 데이타를 다루는 데이타 과학자와 같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분석도구인데, 제품의 이름 처럼 노트북의 개념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서 설명해보자 우리가 수학문제를 풀려면 연습장을 펴놓고 공식을 사용해가면서 하나하나 문제를 풀어나간다. 이처럼, 빅데이타 분석을 하려면, 여러데이타를 분석해가면서 그 과정을 노트하고 노트한 결과를 기반으로 다음 단계의 문제를 풀어나가는 것이 통상적인데, 노트북 소프트웨어는 문제 풀이에 있어서 기존의 연습장 노트와 같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이러한 노트북 소프트웨어의 특징은 메모를 위한 글과, 계산을 위한 소스 코드를 한페이지에 같이 적을 수 있고, 이 소스 코드는 노트북 내에서 실행이 가능하고 결과도 같은 페이지에 출력해준다.
다음 화면은 본인이 작성했던 노트북의 일부로 딥러닝 프레임웍인 텐서플로우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간단하게 문법과 샘플 코드를 노트북에 정리한 예이다.
데이타랩
구글의 데이타랩(https://cloud.google.com/datalab/) 은 오픈소스 주피터 노트북을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에 맞게 기능을 추가한 노트북이다. 기본이 되는 주피터 노트북이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데이타랩 역시 오프소스로 코드가 공개되어 있다.
데이타랩은 기본으로 파이썬 언어를 지원하며, 빅쿼리 연동등을 위해서 SQL과, 자바 스크립트를 지원한다.
또한 머신러닝의 딥러닝 프레임웍인 텐서플로우도 지원하고 있다.
데이타랩에서 연동할 수 있는 데이타는 구글 클라우드상의 VM이나, 빅쿼리, Google Cloud Storage
데이타랩은 오픈소스로 별도의 사용료가 부가되지 않으며, 사용 목적에 따라서 VM에 설치해서 실행할 수 도 있고, 로컬 데스크탑에 설치해서 사용할 수 도 있다. 도커로 패키징이 되어 있기 때문에 도커 환경만 있다면 손쉽게 설치 및 실행이 가능하다.
데이타 랩 설치
이 글에서는 로컬 맥북 환경에 데이타랩을 설치해서 데이타를 분석 해보도록 하자.
데이타 랩은 앞에서 언급한것과 같이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상의 VM에 설치할 수 도 있고, 맥,윈도우 기반의 로컬 데스크탑에도 설치할 수 있다. 각 플랫폼별 설치 가이드는 https://cloud.google.com/datalab/docs/quickstarts/quickstart-local 를 참고하기 바란다. 이 문서에서는 맥 OS를 기반으로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데이타 랩은 컨테이너 솔루션인 도커로 패키징이 되어 있다. 그래서 도커 런타임을 설치해야 한다.
https://www.docker.com/products/docker 에서 도커 런타임을 다운 받아서 설치한다.
도커 런타임을 설치하면 애플리케이션 목록에 다음과 같이 고래 모양의 도커 런타임 아이콘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나 주의할점이라면 맥에서 예전의 도커 런타임은 오라클의 버추얼 박스를 이용했었으나, 제반 설정등이 복잡하기 때문에, 이미 오라클 버추얼 박스 기반의 도커 런타임을 설치했다면 이 기회에, 도커 런타임을 새로 설치하기를 권장한다.
다음으로 도커 사용을 도와주는 툴로 Kitematic 이라는 툴을 설치한다. (https://kitematic.com/) 이 툴은 도커 컨테이너에 관련한 명령을 내리거나 이미지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GUI 환경을 제공한다.
Kitematic의 설치가 끝났으면 데이타랩 컨테이너 이미지를 받아서 실행해보자, Kitematic 좌측 하단의 “Dokcer CLI” 버튼을 누르면, 도커 호스트 VM의 쉘 스크립트를 수행할 수 있는 터미널이 구동된다.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자
docker run -it -p 8081:8080 -v "${HOME}:/content" \ -e "PROJECT_ID=terrycho-firebase" \ gcr.io/cloud-datalab/datalab:local |
데이타랩은 8080 포트로 실행이 되고 있는데, 위에서 8081:8080은 도커 컨테이너안에서 8080으로 실행되고 있는 데이타 랩을 외부에서 8081로 접속을 하겠다고 정의하였고, PROJECT_ID는 데이타랩이 접속할 구글 클라우드 프로젝트의 ID를 적어주면 된다.
명령을 실행하면, 데이타랩 이미지가 다운로드 되고 실행이 될것이다.
실행이 된 다음에는 브라우져에서 http://localhost:8081로 접속하면 다음과 같이 데이타랩이 수행된 것을 볼 수 있다.
데이타랩을 이용한 파이어베이스 애널러틱스 데이타 분석 (책에서는 위치 이동 할것 파이어 베이스로)
데이타랩이 설치되었으면, 파이어베이스 애널러틱스를 이용하여 빅쿼리에 수집한 로그를 분석해보자
데이타 랩에서 “+Notebook” 버튼을 눌러서 새로운 노트북을 생성하자
생성된 노트북으로 들어가서 “Add Code” 버튼을 누르고, 생성된 코드 블록 박스에 아래와 같은 SQL을 추가하자
%%sql SELECT user_dim.app_info.app_instance_id, user_dim.device_info.device_category, user_dim.device_info.user_default_language, user_dim.device_info.platform_version, user_dim.device_info.device_model, user_dim.geo_info.country, user_dim.geo_info.city, user_dim.app_info.app_version, user_dim.app_info.app_store, user_dim.app_info.app_platform FROM [terrycho-firebase:my_ios.app_events_20160830] |
%%sql은 빅쿼리 SQL을 수행하겠다는 선언이다.
다음에 SQL 문장을 기술했는데, 테이블은 terrycho-firebase 프로젝트의 my_ios 데이타셋의 app_events_20160830 테이블에서 쿼리를 하였다.
2016년 8월 30일의 iOS 앱에서 올라온 사용자 관련 정보를 쿼리하는 내용이다. (디바이스 정보, 국가등)
다음은 쿼리 결과 이다.
다음 쿼리는 2016년 6월 1일의 안드로이드와 iOS 접속자에 대해서 국가별 사용자 수 통계를 내는 쿼리이다.
%%sql SELECT user_dim.geo_info.country as country, EXACT_COUNT_DISTINCT( user_dim.app_info.app_instance_id ) as users FROM [firebase-analytics-sample-data:android_dataset.app_events_20160601], [firebase-analytics-sample-data:ios_dataset.app_events_20160601] GROUP BY country ORDER BY users DESC |
다음은 2016년 6월 1일 사용자중, 안드로이드와 iOS 모두에서 사용자가 사용하는 언어별로 쿼리를 하는 내용이다.
%%sql SELECT user_dim.user_properties.value.value.string_value as language_code, EXACT_COUNT_DISTINCT(user_dim.app_info.app_instance_id) as users, FROM [firebase-analytics-sample-data:android_dataset.app_events_20160601], [firebase-analytics-sample-data:ios_dataset.app_events_20160601] WHERE user_dim.user_properties.key = "language" GROUP BY language_code ORDER BY users DESC |
쿼리 결과
이번에는 차트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안드로이드 로그에서 이벤트 로그중에, 많이 나오는 로그 20개에 대한 분포도를 파이 차트로 그려내는 예제이다.
%%sql --module events SELECT event_dim.name as event_name, COUNT(event_dim.name) as event_count FROM [firebase-analytics-sample-data:android_dataset.app_events_20160601] GROUP BY event_name ORDER BY event_count DESC LIMIT 20 |
쿼리 결과를 --module 명령을 이용하여 events라는 모듈에 저장한후
%%chart pie --fields event_name,event_count --data events title: Event count height: 400 width: 800 pieStartAngle: 20 slices: 0: offset: .2 |
구글 차트 명령을 이용하여 pie 차트를 그린다. 필드는 앞의 모듈에서 쿼리한 event_name과 event_count 필드를 이용하고, 데이타는 앞에서 정의한 “events” 모듈에서 읽어온다.
차트 실행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외에도 Tensorflow 연동이나 GCS를 연동하는 방법, 그리고 구글 차트 이외에 일반 plot 함수를 이용하여 그래프를 그리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데이타랩을 설치하면 /docs/README.md 파일을 참조하면 다양한 가이드를 찾을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 NoSQL > google cloud' 카테고리의 다른 글
Docker Kubernetes의 UI (0) | 2016.11.26 |
---|---|
파이어베이스를 이용한 유니티 게임 로그 분석 (2) | 2016.11.15 |
파이어베이스 애널러틱스를 이용한 모바일 데이타 분석- #3 빅쿼리에 연동하여 모든 데이타를 분석하기 (0) | 2016.09.01 |
파이어베이스 애널러틱스를 이용한 모바일 데이타 분석 #2-분석 지표 이해하기 (2) | 2016.08.30 |
파이어베이스 애널러틱스를 이용한 모바일 데이타 분석 #1-Hello Firebase (6) | 2016.08.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