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 NoSQL/운영 & Devops

SSH known_host 메모

Terry Cho 2018. 1. 13. 15:38

배포 자동화 시스템을 Packer와 Ansible을 이용해서 만드려고 하나씩 살표보는데, Ansible이 SSH 기반이다.

SSH로 다른 호스트를 접근하려면, 처음에, 해당 호스트의 FingerPrint를 등록할것인지를 물어보는데, 이로 인해서 Ansible 스크립트를 처음 실행할때, 이 물어보는 프롬프트 때문에, 스크립트가 중간에 멈추거나 또는 입력을 받지 못해서 대상 호스트로 접속이 안될 수 있다.


한번 Finger Print를 등록해놓으면, 다음부터는 물어보지 않기 때문에 문제는 없지만,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처음에도 물어보지 않도록 미리 등록을 해놓아야 한다.


대략 내용을 보니, Finger Print를 등록하는 프롬프트에서 등록을 하게 되면, 해당 호스트는 ~/.ssh/known_hosts 라는 파일에 등록이 된다. 


미리 등록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키 체킹등을 패스하는 방법등을 사용하면 보안상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32297456/how-to-ignore-ansible-ssh-authenticity-checking 많은 사람들이 Ansible의 경우 키 체킹을 패스 하는 방법을 쓰는데, MINTM Attack 에 취약하고, 이렇게 보안 취약점이 생기는 만큼 ) , 단순하게 "되는 방법보다", "보안적으로 문제가 없는" 방법을 찾아봐야 겠다.


-- 1/13일 추가


known_host에 호스트명을 추가하면 되는데, 방법은


ssh-keyscan -t rsa host명 >> ~/.ssh/known_host


또는 여러 호스트를 한꺼번에 입력하고자 할때는


ssh-keyscan -t rsa -f host명들 이들어있는 파일명 >> ~/.ssh/known_host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