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평범하게 살고 싶은 월급쟁이 기술적인 토론 환영합니다.같이 이야기 하고 싶으시면 부담 말고 연락주세요:이메일-bwcho75골뱅이지메일 닷컴. 조대협


Archive»



피닉스 패턴의 VM 이미지 타입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피닉스 서버 패턴을 이용해서 이미지를 만들때, 그러면 이미지에 어디까지 패키징이 되어야할지 결정할 필요가 있다. 정답은 없지만 몇가지 정형화된 패턴을 찾을 수 는 있다


OS Image

가상화 환경이나 클라우드를 사용하면 디폴트로 사용하는 패턴으로 이미지가 OS 단위로 되어 있는 패턴이다. 우분투 이미지, 윈도우 이미지와 같이 OS 단위로 이미지가 되어 있다.




피닉스 패턴을 사용할 경우 애플리케이션 배포시, 이미지를 이용해서 VM 을 생성하고 VM 이 기동될때, Configuration management 도구를 이용하여 소프트웨어 스택 (미들웨어, 라이브러리등)과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배포하는 방식이다.

Foundation Image

Foundation Image는 이미지를 OS단위가 아니라 서비스 플랫폼, 예를 들어 Ruby on rails 환경, PHP환경과 같은 환경 별로 관리하는 방법이다.



일종의 PaaS와 같은 개념의 이미지로 생각되는데, 가장 적절한 절충안이 아닌가 싶다.


Immutable Image

마지막으로는 Immutable Image (불변) 이미지인데, 이 이미지 타입은 배포마다 매번 새롭게 이미지를 만드는 패턴이다.


항상 OS 부터 애플리케이션 까지 전체 스택이 같이 이미지화 되어 배포되기 때문에, 최신 업데이트를 유지하기가 좋지만, 빌드 시간이 많이 걸리고 관리해야 하는 이미지 양이 많아진다.

이 패턴으로 갈거면 도커를 쓰는게 오히려 정답이 아닐까 싶다.


 OS 이미지 패턴의 경우 VM이 올라오면서 소프트웨어들이 설치되고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되는 모델인데, 소프트웨어 특히 npm이나 pip들을 이용해서 라이브러리를 설치할때 외부 저장소를 이용하는 경우, 외부 저장소가 장애가 날 경우 소프트웨어 설치가 안되기 때문에 외부 시스템 장애에 대한 의존성을 가지고 있고 설치 시간이 길기 때문에 그다지 좋은 패턴으로는 판단이 안되고, immutable 패턴은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빌드 시간이 길고, 여러 이미지를 관리해야하기 때문에 그다지 권장하고 싶지 않지만, 전체를 매번 묶어서 배포함으로써 일관성 유지가 가능한 장점이 있기 때문에 만약에 해야 한다면 도커를 이용해서 구현하는 것이 어떨까 한다. Foundation Image 패턴이 가장적절한 패턴으로 판단되는데, 다음글에서는 Packer를 이용하여, Foundation Image 타입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