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평범하게 살고 싶은 월급쟁이 기술적인 토론 환영합니다.같이 이야기 하고 싶으시면 부담 말고 연락주세요:이메일-bwcho75골뱅이지메일 닷컴. 조대협


Archive»


텐서보드를 이용하여 학습 과정을 시각화 해보자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텐서플로우로 머신러닝 모델을 만들어서 학습해보면, 각 인자에 어떤 값들이 학습이 진행되면서 어떻게 변화하는지 모니터링 하기가 어렵다. 앞의 예제들에서는 보통 콘솔에 텍스트로 loss 값이나, accuracy 값을 찍어서, 학습 상황을 봤는데, 텐서보다는 학습에 사용되는 각종 지표들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손쉽게 시각화를 해준다.


예를 들어 보면 다음 그림은 학습을 할때 마다 loss 값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보여주는 그래프이다.

가로축은 학습 횟수를 세로축은 모델의 loss 값을 나타낸다.





잘 보면 두개의 그래프가 그려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1st 그래프는 첫번째 학습, 2nd 는 두번째 학습에서  추출한 loss 값이다.

Visualize Learning

그러면 어떻게 학습 과정을 시각화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자

학습 과정을 시각화 하려면 학습중에 시각화 하려는 데이타를 tf.summary 모듈을 이용해서 중간중간에 파일로 기록해놨다가, 학습이 끝난 후에 이 파일을 텐서 보드를 통해서 읽어서 시각화 한다.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이 크게 4가지 메서드가 주로 사용이 된다.

  • tf.summary.merge_all
    Summary를 사용하기 위해서 초기화 한다.

  • tf.summary.scalar(name,value)
    Summary에 추가할 텐서를 정의 한다. name에는 이름, vallue에는 텐서를 정의한다. Scalar 형 텐서로 (즉 다차원 행렬이 아닌, 단일 값을 가지는 텐서형만 사용이 가능하다.) 주로 accuracy나 loss와 같은 스칼라형 텐서에 사용한다.

  • tf.summary.histogram(name,value)
    값(value) 에 대한 분포도를 보고자 할때 사용한다. .scalar와는 다르게 다차원 텐서를 사용할 수 있다. 입력 데이타에 대한 분포도나, Weight, Bias값의 변화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 tf.train.SummaryWriter
    파일에 summary 데이타를 쓸때 사용한다.


예제는 https://www.tensorflow.org/tutorials/mnist/tf/ 를 참고하면 된다.


mnist.py에서 아래와 같이 loss 값을 모니터링 하기 위해서 tf.summary.scalar를 이용하여 ‘loss’라는 이름으로 loss 텐서를 모니터링하기 위해서 추가하였다.


다음 fully_connected_feed.py에서

Summary를 초기화 하고, 세션이 시작된 후에, summary_writer를 아래와 같이 초기화 하였다.


이때, 파일 경로 (FLAGS.log_dir)을 설정하고, 텐서 플로우의 세션 그래프(sess.graph)를 인자로 넘긴다.




다음 트레이닝 과정에서, 100번마다, summary 값을 문자열로 변환하여, summary_writer를 이용하여 파일에 저장하였다.


트레이닝이 끝나면 위에서 지정된 디렉토리에 아래와 같이 summary 데이타 파일이 생성 된다.



이를 시각화 하려면 콘솔에서 tensorboard --logdir=”Summary 파일 디렉토리 경로" 를 지정해주면 6060 포트로 텐서보드 웹 사이트가 준비된다.



웹 브라우져를 열어서 localhost:6060에 접속해보면 다음과 같은 그림이 나온다.


Loss 값이 트레이닝이 수행됨에 따라 작아 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총 2000번 트레이닝을 하였다.)

세로축은 loss 값, 가로축은 학습 스텝이 된다.


만약에 여러번 학습을 하면서 모델을 튜닝했다면, 각 학습 별로 loss 값이나 accuracy 값이 어떻게 변하는지 그래프를 중첩하여 비교하고 싶을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 tensorboard --logdir=이름1:로그경로2,이름2:로그경로2,....


이런식으로 “이름:로그경로"를 ,로 구분하여 여러개를 써주면 그래프를 중첩하여 볼 수 있다.

아래는 1st, 2nd 두개의 이름으로 두개의 summary 로그를 중첩하여 시각화하여 각 학습 별로 loss 값이 어떻게 변화 하는지를 보여주는 그래프 이다.



Histogram

히스토 그램은 다차원 텐서에 대한 분포를 볼 수 있는 방법인데,

https://github.com/llSourcell/Tensorboard_demo 에 히스토그램을 텐서보드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좋은 샘플이 있다. 이 코드는 세개의 히든레이어를 갖는 뉴럴네트워크인데, (사실 좀 코드는 이상하다. Bias 값도 더하지 않았고, 일반 레이어 없이 dropout 레이어만 엮었다. 모델 자체가 맞는지 틀리는지는 따지지 말고 어떻게 Histogram을 모니터링 하는지를 살펴보자)


모델 그래프는 다음과 같다.




다음, 각 레이어에서 사용된 weight 값인 w_h,w_h2,w_o를 모니터링 하기 위해서 이 텐서들을 tf.historgram_summary를 이용하여 summary에 저장 한다.



이렇게 저장된 데이타를 텐서 보드로 시각화 해보면


Distribution 탭에서는 다음과 같은 값을 볼 수 있다.



w_h_summ 값의 분포인데, 세로 축은 w의 값, 가로축은 학습 횟수 이다.

학습이 시작되는 초기에는 w값이 0을 중심으로 좌우 대칭으로 모여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잘 보면, 선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색이 진할 수 록, 값이 많이 모여 있는 것이고 흐릴 수 록 값이 적게 있는 것이다.


다른 뷰로는 Histogram View를 보면, 다음과 같은 그래프를 볼 수 있는데,



세로축이 학습 횟수, 가로축이 Weight의 값이다.

그래프가 여러개가 중첩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각각의 그래프는 각 학습시에 나온 Weight의 값으로, 위의 그래프에서 보면 중앙에 값이 집중되어 있다가, 아래 그래프를 보면 값이 점차적으로 옆으로 퍼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사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Weight 값의 분포를 보는 것이 무슨 의미를 가지는지는 잘 모르겠다. CNN에서 필터링 된 피쳐의 분포나, 또는 원본 데이타의 분포에는 의미가 있을듯하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