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 NoSQL/PaaS 클라우드

Heroku에서 logentries를 이용하여 node.js 로그 모니터링 하기

Terry Cho 2016. 3. 22. 23:55

Heroku에서 logentries를 이용하여 node.js 로그 모니터링 하기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Heroku에서 제공하는 로깅은 heroku logs –tail 명령을 이용해서 모니터링 할 수 있는데, 이 로그의 경우 최대 1500줄만 저장을 지원한다. 실제 운영 환경에서 1500줄의 로그란 부족해도 많이 부족한 양이다. 그래서 추가적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많은 로깅 서비스가 있지만,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로깅 서비스로 logentries 라는 서비스가 있다.

 



Figure 1 http://www.logentries.com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고, 무료 사용시 최대 7일간의 로그를 저장해주고, 일 최대 33M 까지 로그를 저장할 수 있다.

가장 저렴한 Entry 플랜은 한달에 9$로 일 133M 로그를 최대 7일간 저장하고, 가장 비싼 Platium 플랜은 월 1399$로 일 최대 40GB의 로그를 최대 7일간 저장할 수 있게 해준다. (에러나 일반적인 시스템 로그라면, 왠만한 시스템이면 40GB정도면 충분하지 않나 싶다.)

 

그러면 앞서 작성하여 heroku에 배포한 node.js 애플리케이션에 이 logentires를 적용해 보자.

적용은 매우 간단하다. 명령창에서 간단하게 다음 명령을 실행하자

heroku addons:create logentries

 

명령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logentries 가 설치되었다고 나온다.



Figure 2 logentries 설치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이제 사용을 해보자. Heroku  대쉬 보드로 접속해서, 생성한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한다.



Figure 3 heroku dashboard에서 애플리케이션 선택

 

애플리케이션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하단 add-on 리스트에 logentries가 아래 그림과 같이 활성화가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Figure 4 heroku 애플리케이션에서 add-onsLogentries가 설치된 화면

 

logentries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logentries를 이용한 로그 모니터링 화면이 나온다.

아래 그림과 같이 좌측에 “heroku”라는 Log set이 나오는데, 이를 클릭하고, 우측 상단에 “Live tail” 이라는 버튼을 누르면 현재 node.js의 로그를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실제로 해보면 heroku logs –tail 보다 약 1초 정도 지연이 발생한다.



Figure 5 logentries를 이용한 실시간 로그 모니터링

 

다음 화면은 node.js의 로그를 heroku logs –tail로 모니터링한 화면으로 위의 logentrieslive tail과 동일함을 확인할 수 있다.



Figure 6 heroku logs를 이용한 실시간 로그 모니터링

 

heroku 기본 로깅 시스템에 비해서 더 많은 로그를 볼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로그에 대한 검색이 가능하고, 특정 데이타를 기반으로 한 그래프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