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 NoSQL/PaaS 클라우드

IBM Bluemix #1 - 첫번째 node.js 애플리케이션

Terry Cho 2014. 8. 10. 22:32

IBM Blumix #1-첫번째 node.js 애플리케이션 개발

bcho.tistory.com

조대협


지난번에 bluemix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http://bcho.tistory.com/940) 하였다. 오늘은 첫번째 node.js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보도록 하자

먼저 bluemix에 가입을 한후에, 대쉬보드에 들어가서 "Create App" 을 선택한후에, "SDK for Node.js"를 선택한다.


여기에, 애플레케이션 이름을 넣는다. 애플리케이션 이름을 넣으면, node.js 애플케이션의 디폴트 웹 URL명도 똑 같이 애플리케이션명.mybluemix.net으로 지정된다. 


위의 그림과 같이 node.js 애플리케이션이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 소스코드를 수정하기 위해서, 코드를 git repository로 전환한다.

위의 메뉴에서 ADD GIT 버튼을 누르면 소스코드가 저장된 저장소를 git로 변경해준다. 그후에 아래와 같이 GIT URL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으로 IDE를 이용하여, git remote repository를 이 URL로 연결해준다. 여기서는 WebStorm 7.x를 사용하였다.

코드를 받아서 /package.json을 확인해보면 다음과 같다.

{

"name": "NodejsStarterApp",

"version": "0.0.1",

"description": "A sample nodejs app for Bluemix",

"dependencies": {

"express": "3.4.7",

"jade": "1.1.4"

},

"engines": {

"node": "0.10.26"

},

"repository": {}

}

기본적으로 express 3.4.7 버전과 jade 1.1.4 버전을 사용하고 있으며, node.js 버전은 0.10.26 버전을 이용한다.
그러면 코드를 수정해보자 /views/body.jade 파일에 아래와 같이 Learning node.js 문자열을 추가해주고, 코드를 commit/push 한다.

        p Thanks for creating <span class = "blue">Learnig node.js</span>. Get started by reading our <a href = "https://www.ng.bluemix.net/docs/#starters/nodejs/index.html#nodejs">documentation</a> or use the quick start guide under your app in your dashboard.



별도의 코드 배포나 작업없이 push가 된 코드는 node.js에 적용된다.

아래와 같이 수정한데로 "Learning node.js" 문자열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대쉬 보드에서 프로젝트를 선택하면, "ADD GIT" 버튼이 있던 자리에 "CODE"라는 아이콘이 생긴것을 볼 수 있는데, 여기를 들어가면 git repository내에 저장된 코드를 볼 수 있고, 좌측의 git 아이콘을 눌러서 확인해보면, 코드 변경 이력을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다.




※ 참고 자료 : https://hub.jazz.net/tutorials/jazzeditor/ 에 설명이 잘 나와 있음. (추천)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