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7 4

쿠버네티스 #14 - 모니터링 (2/3) Prometheus

쿠버네티스 #14모니터링 2/3 Prometheus를 이용한 모니터링 조대협 (http://bcho.tistory.com)프로메테우스 그동안 주요 모니터링 솔루션으로 사용되던 힙스터는 1.13 버전 이후로 deprecated 될 예정이고, 그 이후를 맏을 모니터링 솔루션으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모니터링 솔루션은 프로메테우스 (Prometheus)이다. 프로메테우스는 SoundCloud (http://soundcloud.com/)에서 개발된 모니터링 툴로, 2016년에 CNCF (Cloud Native Computing Foundation)에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기부되었다. 지표 수집을 통한 모니터링을 주요 기능으로 하고 있다. 쿠버네티스 모니터링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이나 서버, OS 등 다양한 대상으로..

쿠버네티스 #13 - 모니터링 (1/2)

쿠버네티스 #13 모니터링 1/2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시스템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운영 관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능중의 하나는 시스템에 대한 모니터링이다. 시스템 자원의 사용량이나 에러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서,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문제 발생시 원인 파악과 대응을 할 수 있다.이번 글에서는 쿠버네티스 모니터링 시스템에 대한 개념과, 아키텍쳐 그리고 구축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쿠버네티스 모니터링 컨셉쿠버네티스에 대한 모니터링을 보면 많은 툴과 지표들이 있어서 혼돈하기 쉬운데, 먼저 모니터링 컨셉에 대한 이해를 할 필요가 있다.쿠버네티스 기반의 시스템을 모니터링하기 위해서는 크게 아래와 같이 4가지 계층을 모니터링해야 한다. 1. 호스트 (노드)먼저 ..

쿠버네티스 #12 - Secret

쿠버네티스 #12Secret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SecretconfigMap이 일반적인 환경 설정 정보나 CONFIG정보를 저장하도록 디자인 되었다면, 보안이 중요한 패스워드나, API 키, 인증서 파일들은 secret에 저장할 수 있다. Secret은 안에 저장된 내용을 지키기 위해서 추가적인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secret의 값들은 etcd에 저장될때 암호화된 형태로 저장되고 API server나 node의 파일에는 저장되지 않고, 항상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접근이 어렵다.하나의 secret의 사이즈는 최대 1M까지 지원되는데, 메모리에 지원되는 특성 때문에, secret을 여러개 저장하게 되면 API Server나 노드에서 이를 저..

 쿠버네티스 #11 - ConfigMap

쿠버네티스 #11ConfigMap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다 보면, 환경에 따라서 다른 설정값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데이타베이스의 IP, API를 호출하기 위한 API KEY, 개발/운영에 따른 디버그 모드, 환경 설정 파일들이 있는데, 애플리케이션 이미지는 같지만, 이런 환경 변수가 차이가 나는 경우 매번 다른 컨테이너 이미지를 만드는 것은 관리상 불편할 수 밖에 없다. 이러한 환경 변수나 설정값들을 변수로 관리해서 Pod가 생성될때 이 값을 넣어줄 수 있는데,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바로 Configmap과 Secret이다.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 파일을 만들어놓고, Pod 를 배포할때 마다 다른 설정 정보를 반영하도록 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