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 5

2016년 업무 종료....

2016년 12월29일 목요일로 2016년 업무 종료.. 스타트업 기술 임원도 해보고, 패스트 캠퍼스에서 강의도 아키텍쳐 강의도 하고, 애자일 컨설팅, 대용량 서비스 아키텍쳐 컨설팅...그리고 구글에 들어와서 천재들도 많이 만나고, 빅데이타 분석 영역도 시작하고, 머신러닝도 시작하고... 정말 다사다난한 한해였다. 많은 경험과 특히나 고민이 많은 해였고... 아직도 부족한게 많은 것을 깨달은 한해였다.몇일간 짧은 휴가지만 앞으로의 계획도 세우고.. 내년에는 머신러닝쪽에 집중도 하고... 조금 더 많은 일을 잘 할 수 있는 한해이기를 바라며가족들 건강하고 내년에는 부디 좋은일만 생겨서 행복한 한해가 되었으면 좋겠다.

사는 이야기 2016.12.29

텐서플로우 #3-숫자를 인식하는 모델을 만들어보자

텐서플로우로 모델을 만들어보자Softmax를 이용한 숫자 인식조대협 (http://bcho.tistory.com) 텐서플로우와 머신러닝에 대한 개념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이해 했으면 간단한 코드를 한번 짜보자. MNIST그러면 이제 실제로 텐서플로우로 모델을 만들어서 학습을 시켜보자. 예제에 사용할 시나리오는 MNIST (Mixed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database) 라는 데이타로, 손으로 쓴 숫자이다. 이 손으로 쓴 숫자 이미지를 0~9 사이의 숫자로 인식하는 예제이다. 이 예제는 텐서플로우 MNIST 튜토리얼 (https://www.tensorflow.org/tutorials/mnist/beginners/) 을 기반으로 작성하였는데, 설..

텐서플로우 #2 - 행렬과 텐서플로우

텐서플로우 #2 - 행렬과 텐서플로우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머신러닝은 거의 모든 연산을 행렬을 활용한다. 텐서플로우도 이 행렬을 기반으로 하고, 이 행렬의 차원을 shape 라는 개념으로 표현하는데, 행렬에 대한 기본적이 개념이 없으면 헷갈리기 좋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간략하게 행렬의 기본 개념과 텐서플로우내에서 표현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행렬의 기본 개념 훝어보기행과 열행렬의 가장 기본 개념은 행렬이다. mxn 행렬이 있을때, m은 행, n은 열을 나타내며, 행은 세로의 줄수, 열은 가로줄 수 를 나타낸다. 아래는 3x4 (3행4열) 행렬이다. 곱셈 곱셈은 앞의 행렬에서 행과, 뒤의 행렬의 열을 순차적으로 곱해준다.아래 그림을 보면 쉽게 이해가 될것이다. 이..

구글 빅쿼리 사용시 count(distinct)의 값이 정확하지 않은 문제

구글 빅쿼리 사용시 count(distinct)의 값이 정확하지 않은 문제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빅쿼리에서 count(distinct) 문을 사용하면, 종종 값이 부 정확하게 나오는 경우가 있다.예를 들어서 아래의 두 쿼리는 같은 결과가 나와야 하는데, 아래 count(distinct id)를 쓴 쿼리는 다른 값을 리턴한다.select count(*)where id="mykey"from mytable select count(distinct id)where id="mykey"from mytable 빅쿼리에는 쿼리가 빅쿼리에 최적화된 SQL과 유사한 Legacy SQL 쿼리가 있고, ANSI SQL을 따르는 스탠다드 쿼리가 있다. Legacy SQL 쿼리의 경우 확인해보니, ..

텐서플로우-#1 자료형의 이해

텐서플로우-#1 자료형의 이해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딥러닝에 대한 대략적인 개념을 익히고 실제로 코딩을 해보려고 하니, 모 하나를 할때 마다 탁탁 막힌다. 파이썬이니 괜찮겠지 했는데, (사실 파이썬도 다 까먹어서 헷갈린다.) 이건 라이브러리로 도배가 되어 있다.당연히 텐서플로우 프레임웍은 이해를 해야 하고, 데이타를 정재하고 시각화 하는데, numpy,pandas와 같은 추가적인 프레임웍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node.js 시작했을때도 자바스크립트 때문에 많이 헤매고 몇달이 지난후에야 어느정도 이해하게 되었는데, 역시나 차근차근 기초 부터 살펴봐야 하지 않나 싶다. 텐서 플로우에 대해 공부한 내용들을 하나씩 정리할 예정인데, 이 컨텐츠들은 유투브의 이찬우님의 강의를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