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 NoSQL/Amazon Web Service

Amazon의 설치 배포 자동화 솔루션 Opsworks

Terry Cho 2013. 2. 26. 00:14

Amazon Opsworks 소개

시스템에 설치와, 애플리케이션을 자동화

배경

얼마전에, Amazon에서 새로운 클라우드 서비스인 Opsworks를 발표하였다.

[출처:Amazon Opsworks 소개 페이지]

비단 클라우드 뿐만 아니라, 서버 시스템을 개발하다보면, 당면 하는 과제중의 하나가, 소프트웨어 설치와, 애플리케이션의 배포이다.

예전에야 큰 서버 한대에, WAS 하나 설치하고, DB를 다른 서버에 설치해서  사용했지만, 요즘 같은 시대에는 x86 서버 여러대에 WAS를 분산 배치하고, 여러 솔루션들 설치해서 사용하고, 시스템의 구조 역시 훨씬 더 복잡해 졌다. 그래서, 이러한 제품 설치를 자동화 하는 영역이 생겼는데, 이를 Configuration Management(이하 CM)이라고 한다. CM의 개념은 Microsoft System Center Configuration Manager의 제품 소개나 White Paper를 보면, 정리가 잘 되어 있다. Unix 진영의 Configuration Management 영역은 오픈소스로 Puppet이나 Chef가 주류를 이룬다. 그중에서 Chef Recipe 라는 것을 제공하여, 특정 제품에 대해서 설치를 자동화 하는 스크립트를 제공한다. 일일이 제품마다 설치 스크립트를 만들지 않아도, Recipe만 입수하면 손 쉽게 제품을 설치할 수 있다. 특히나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개발 환경이나 스테이징,QA 환경을 다이나믹하게 만들었다가 없앴다 하기 때문에 더군다나, 이러한 Configuration Management가 아주 중요하다.

 기존에는 Amazon 이미지인 AMI를 이용하여, 솔루션이 미리 설치된 AMI를 만들어 놓고, bootstrap 기능을 이용하여, 서버가 기동 될때, 특정 환경 변수를 설정하게 하거나

CloudFormation을 이용하여 설치를 자동화 할 수 있었다. 그러나 AMI 방식은 너무 단순해서 복잡한 설정이 어렵고 처음에는 반드시 직접 설치해야 하는 부담이 있었고, CloudFormation은 그 복잡도가 너무 높아서 사용이 어려웠다.

이번에 발표된 Opsworks는 이 중간즘 되는 솔루션으로 보면 된다.

Stack, Layer 그리고 Instance의 개념

Opsworks는 기본적으로 오픈소스 Chef를 이용하여 구현되었다. Chef를 이용해서 아마존에 맞게 개념화 해놓았는데, 먼저 Opsworks의 개념을 보자. Opsworks를 이해하려면 3가지 개념, Stack, Layer 그리고 Instance의 개념을 이해해야 한다.

우리가 PHP 웹서버 + MYSQL로 이루어진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고 하자, 그리고 앞단은 HAProxy를 사용해서 로드 밸런싱을 한다고 하면, 이 애플리케이션은 크게, HA Proxy로 이루어진 Load Balancer Layer 그리고, PHP 웹서버를 사용하는 Application Server Layer 그리고, MySQL로 이루어진 DB Layer 3가지 계층으로 이루어진다.

3 가지 계층은 (HAProxy+PHP Web Server+MySQL) 다른 웹 개발에도 반복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이렇게 각 계층을 Layer라고 하며, 이 전체 계층을 반복적으로 재사용하기 위한 묶음을 Stack이라고 한다. 그리고, 각 계층에 실제 서버를 기동했을 경우 각 서버를 Instance라고 한다. 예를 들어 하나의 HA Proxy 서버를 띄우고, 이 아래 4개의 PHP Web Server를 기동했다면, 이 시스템은 PHP Web Server로 된 Application Server 계층에 4개의 Instance를 갖는게 된다.

Chef & Predefined Cookbook
Opsworks
는 앞에서 언급했듯이 Chef (http://www.opscode.com/chef/기반이다.

Chef에 사용되는 설치 스크립트는 Ruby 언어로 되어 있으며, Opsworks에서는 콘솔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Pre-defined Layer를 정해놨다.

Layer

Product

Load Balancing

HAProxy

Applications & Web Server

Node.js RubyOnRails, static web server, PHP

DBMS

MySQL

Cache

Memcached

Monitoring

Ganglia

 이외의 부분은 Custom Layer라고 해서 사용자가 직접 정의해야 하며, Chef를 만든 OpsCode Receipe를 참고하여 설정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의 배포

이렇게 Stack 구성이 완료되면, 기동후에, 여기에 배포되는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할 수 있다. 자바로 치면 war, ear 파일등이 된다.

아마존이 충분히 서비스를 고려했다는 점은, 여기서도 나오는데, 애플리케이션 배포중에 중요한 일중 하나가, 배포가 잘못되었을때 기존 버전으로 roll back이 가능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서 보통 배포 서비스를 설계할때는 애플리케이션을 저장할 수 있는 repository를 별도 설계해서, 여러 버전을 저장해놓고, 필요할 경우 Roll Back을 하는데, Opsworks는 이를 지원하기 위해서 다양한 Repository를 지원한다.-AWS S3, 일반 HTTP URL, GitHub ,Subversion

현재 Opsworks에서 지원하는 배포 가능한 앱은 Ruby on rails, PHP, JavaScript(Node.js), Static등을 지원하며, Custom App을 통해서 여러 앱 타입을 지원하도록 할 수 있다.

더 살펴봐야 할것

Opsworks 스크립트를 통해서 할 수 없는 것중 하나는 ELB(Elastic Load Balancer)등의 세팅을 할 수 없다. 오로지 EC2위에 설치하는 것만 가능하다. 설치와 배포를 AWS 인프라와 어떻게 엮어서 할 수 있을까가 과제이다.

아직 베타 서비스이고 사례가 많지는 않지만, 설치와 배포가 중요한 클라우드 환경에서, Chef라는 주요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한 서비스인 만큼 시간을 가지고 지켜볼만한 하다.

 

참고 : http://docs.aws.amazon.com/opsworks/latest/userguide/walkthroughs.html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