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 NoSQL/Amazon Web Service

Amazon S3 서비스 소개

Terry Cho 2012. 12. 6. 22:24

AWS S3 (Simple Stoage Service)는 파일을 저장하기 위한 스토리지이다. 일반적인 파일시스템의 개념과는 약간 다르고, 파일 이름을 대표하는 key와 파일 자체로 구분되는 Object Storage이다.

저장할 수 있는 파일의 크기는 개당 1byte~5TB이고, 총 저장 용량에는 제한이 없다. 디렉토리와 비슷한 개념으로, bucket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다.

S3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은 file io api등은 사용할 수 없으며, REST/HTTP 기반의 프로토콜만 지원한다. 그래서, 성능이 다른 파일 시스템에 비해서 느리다.

기본적으로 3 copy를 지원하여, 데이타를 복제하고, 이 복제는 Amazon availability zone (AZ) 단위로 복제가 되기 때문에 데이타 센터 장애에 대한 대응성을 가지고 있다. 단 region 간 복제는 지원하지 않는다. 복제에 관련된 옵션으로는 RRS (Reduced Redundancy Storage)라는 것이 있는데, 이 옵션을 적용하면, 2 copy (원본 + 백업)만을 저장하기 때문에, 가격이 훨씬 더 저렴하다.

3 copy를 저장할 경우, S3에 대한 데이타 신뢰도는 99.999999999% 를 보장하고, 서비스에 대한 가용성은 99.99%를 보장한다.

다른 주목할만한 기능 은 retain 기간을 지정할 수 있다. 즉 파일의 저장 기간을 지정할 수 있고, 그 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삭제가 된다.

또한 파일에 대한 versioning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잘못되었을 경우, 기존의 파일 내용으로 roll back이 가능하다. S3 서비스는 AWS 내에서 대용량 데이타를 저장하기 가장 알맞은 저장소이다. 그래서 다른 AWS의 서비스 (EMR 나 CloudFront, Glacier 등)에 자연스럽게 연동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다른 서비스들과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갖는다. 예를 들어 SQS와 같은 큐 서비스에는 큰 객체(파일)을 저장할 수 없기 때문에 이벤트 메세지는 SQS에 저장하고, 실제 큰 파일은 S3에 저장해서 레퍼런스를 하던가, Dynamo와 같은 NoSQL DB도 레코드당 데이타 한계로 인해서, 메타 데이타는 Dynamo에 저장하고, 파일과 같은 큰 바이너리 데이타는 S3에 저장하고 레퍼런스를 하게 할 수 있다.

매우 간단한 서비스이기는 하지만, 데이타 손실 가능성이 적고, 사용이 간략하며, 다른 서비스와 연계성이 높기 때문에, 필히 익혀둬야 하는 서비스이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