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평범하게 살고 싶은 월급쟁이 기술적인 토론 환영합니다.같이 이야기 하고 싶으시면 부담 말고 연락주세요:이메일-bwcho75골뱅이지메일 닷컴. 조대협


Archive»



대충 2시간 정도 MongoDB를 훝어보니

구조
- mongod는 실제 데이타 베이스 핸들링 프로세스로 mysqld와 유사
- 앞단에 mongos 라는 프로세스를 띄워서 클러스터 구성을 하면, mongos가 로드 밸런서 역할을 함

클러스터링을 할경우
- Sharding을 사용하여 데이타를 분산 저장해야 함
- 이 경우 같은 shard내에 mongod를 3 copy로 replication하여 데이타 유실을 방지를 권고한다.
- 고급 문서 대부분 내용이 Shard 구성과 Index 구성이다. 이게 키 포인트인듯
※ 이 과정은 Redundant한 하드웨어 구성으로 인하여 하드웨어 코스트를 올릴 수 있다.

성능 부분에서는
- mongodb는 memory 기반의 index를 사용하여 cassandra나 hbase 에 비하면 높은 read performance를 보장한다.
- 단 메모리가 충분해야 한다는 이야기고 반대로 이야기 하면 비싸고 확장성에 제약이 있다는 이야기다.

용량 부분에서
- 사례 문서를 보니까는 1 node에 3TB 저장 가능한 문서가 있었고
- 궁극적으로 1000 node를 클러스터로 묶을 수 있다고 했다. 즉 peta byte급의 데이타 저장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실제로 가능할지는 모르겠다.)
- 여기에 아울러 12billion record (120억 레코드)
데이타 상으로만 보면 꽤 큰 데이타 저장이 가능한데, 대부분 문서는 중소형에서만 mongodb를 권장하고 있다.

저장 레코드
- GridFS 기반으로 파일을 저장할 수 있다.
- 대용량 파일은 Chunk 단위로 나눠서 저장이 가능하다. (자동으로 나눠줌)

기술지원
- 10gen에서 컨설팅과 Support 서비스 가능
- foursquare 레퍼런스가 있음. (나름 레퍼런스가 있다.)

결론
- 중소형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권장됨
- 아키텍쳐 디자인에서는 Sharding과 Index 구성이 관건
- 하드웨어 아키텍쳐 구조에서는 메모리를 충분히 배치할것
- 그리고 결코 싸지 않다. (3 Copy)

구조도 간단하고, Key/Value Store 방식의 NoSQL에 비해서 Query 기능이나 Index와 같이 RDBMS와 같은 고급 기능도 제공한다. 아주 대용량의 시나리오가 없는 한국에서 그래서 다른 까다로운 NoSQL DB에 비해서 인기가 있는 것인지도..

요즘 분산 시스템은
- Proxy, Sharding, Ring Architecture, 3 Copy, Commodity hardware. 이 3개가 대세인듯. 다 똑같아.
저작자 표시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