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야기/트렌드

자바 기술 트렌드 분석 - 1. MVC

Terry Cho 2009. 4. 30. 14:15

백기선님 블로그에서 재미있는 글을 하나 봤습니다. 구글 검색엔진에 http://www.google.com/trends 을 보면 검색어별로 검색 비중에 대한 트렌드를 보여줍니다. 이 데이터를 분석하면 현재 기술의 흐름을 대략 읽어볼 수 가 있겠지요.

먼저 MVC 모델에 대한 분석을 해봤습니다.

1.Struts.


2. Spring MVC

3. JSF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Struts는 하향세, Spring MVC가 주요인것 처럼 보이고, JSF는 중간 정도로 보입니다. 사실 좀 데이타가 이상한것 같아서 Dice.com이라는 IT 전문 사이트에 가서 해당 키워드를 검색을 해보니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JSP  1589건  
 Spring MVC  186건  
 JSF  735건  
 Struts  884건   

이 결과로 봤을때는 Spring MVC의 건수가 그리 높지 않습니다. JSF나 Struts가 메인으로 쓰이는 것 같습니다.

구글 트렌드의 국가별 검색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아래는 Spring MVC의 국가별 검색 비중인데,


한국어의 컨텐츠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사용 빈도도 한국이 높구요.
이 데이타들을 분석해보면
외국에는 JSF/Struts가 대세, 한국에서는 Spring MVC가 대세인것으로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것중에 하나가 JSP 기반의 개발인데,
위의 Dice.com의 검색 결과에서도 볼 수 있듯이 아직도 JSP기반의 개발이 많습니다.

예전에 글을 올렸을때도 비슷한 결과를 얻었던것 같은데, 일단 한국에서는 JSF로 프로젝트를 하는 경우를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사실 Struts나 Spring MVC를 본 경우보다는 Servlet/JSP가 더 많은것 같더구요. 아니면 가우스와 같은 RIA 클라이언트를 쓰던가요..

약간 한국 개발자들이 국제적인 흐름을 못 쫓아가는 것은 아닌지.. 아니면 커뮤니티 리더들이 제대로 기술을 선도하지 못하는 것인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