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 NoSQL/google cloud

다양한 라우팅 기능을 제공하는 구글의 클라우드 로드 밸런서

Terry Cho 2016. 6. 2. 18:17

구글 클라우드 로드밸런서 소개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가장 필요한 기능중의 하나가 로드밸런서이다.

그중에서 구글 클라우드의 로드밸런서는 L7 스위치 이상의 기능을 가지면서 로드밸런서와 api gateway의 일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데,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자.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이게 정말 물건이다..)

HTTP 프로토콜 지원

TCP,UDP 뿐 아니라 HTTP 레이어의 로드밸런싱을 지원한다. HTTPS Termination을 당연히 지원하고 HTTP 모드로 부하분산을 할 경우 HTTP URI에 따라 다양한 라우팅을 할 수 있다.

No warming

다른 클라우드 로드밸런서와는 달리 트래픽이 갑자기 많이 들어오더라도 별도의 워밍업작업 없이 트래픽을 받을 수 있다. 클라우드 로드밸런서의 경우에는 종종 수십분간 워밍(부하를 지속해서 넣어서 로드밸런서의 용량을 늘려주는 행위)을 해주지 않으면 큰 대역폭의 트래픽을 못 받는 경우가 있다.

리전간 부하 분산과 서버 그룹간 부하 분산

여기 부터가 재미있는 기능인데, 들어오는 트래픽에 따라서 특정 리전(국가)로 라우팅을 하도록 설정할 수 있고, 별도의 설정이 없으면 자동으로 클라이언트가 가까운 데이타 센터로 트래픽을 라우팅해줄 수 있다.


아래 그림은 HTTP 요청을 US와 EU 리전에 있는 각각의 서버 그룹으로 분산하고, HTTPS요청도 US와 EU에 있는 각각의 리전으로 분산하는 구조를 설명한 그림이다.


(출처 : https://cloud.google.com/compute/docs/load-balancing/http/cross-region-example#overview)


리전간 부하 분산을 하면 리전 단위의 장애 대응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가장 가까운 데이타 센터로 부터 호출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 구간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위의 그림에서 봐야 할것중 하나가 서버 그룹간의 부하 분산인데, 같은 애플리케이션이라도 “인스턴스 그룹" 이라는 개념으로 서버들을 묶을 수 있다. 위에 HTTP 를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은 두개의 그룹으로 정의되어 있는데, 이렇게 서버를 여러개의 그룹으로 묶으면 좋은 점이 롤링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즉 그룹 A,B가 있을때, A를 로드 밸런서에서 떼어서 업데에트 한 후 다시 붙이고, 그 다음은 그룹 B를 로드밸런서에서에서 떼어서 업데이트 한 후 다시 붙여서 서버 배포나 업데이트시에 무장애로 진행이 가능하다.

HTTP URI 기반의 부하 분산

매우 흥미로운 기능중 하나가 HTTP의 URI를 기반으로 특정 서버 그룹으로 요청을 라우팅 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일반적인 네트워크 장비인 L4등에서는 구현이 불가능한 기능인데 원리는 단순하다.

아래 그림처럼 /static URL를 갖는 요청은 “static-resources” 라는 서버 그룹으로 라우팅 하고, /video URL을 갖는 요청은 “video-resources”라는 서버 그룹으로 라우팅 하는 식이다.



출처 : https://cloud.google.com/compute/docs/load-balancing/http/content-based-example#overview


매우 간단한 기능이기는 하지만 그 활용도가 매우 높다.

웹서버, 스트리밍 서버등으로 컨텐츠 타입에 따라 서버를 나눌 수 도 있지만,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쳐 (MSA)로 되어 있는 경우, 각 서비스 컴포넌트가 다른 URL을 가지기 때문에, 앞단에 API Gateway와 같이 URL에 따라 라우팅을 해주는 프록시 계층이 필요한데, 구글의 로드밸런서는 이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백앤드 서비스가 MSA로 구성되어 있을 경우 이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글로벌 엣지 서버와 통합을 통한 네트워크 가속

다른 글에서도 설명했던 내용인데, 구글 클라우드 로드 밸런서를 사용하게 되면 전세계에 흩어져 있는 약 70여개의 엣지 노드를 통해서 요청 트래픽을 받는다. 가장 가까운 엣지 노드로 트래픽을 받은 후, 엣지노드에서 서버까지 구글의 광케이블을 통해서 트래픽을 전달해줘서, 글로벌 서비스의 경우 네트워크 지연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http://bcho.tistory.com/1109 를 참고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