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 NoSQL/Amazon Web Service

Tips Amazon Cloud 사용시 고려 사항

Terry Cho 2012. 11. 14. 00:35

AWS (Amazon Web Service) 사용시 주의 사항


1. IP가 매번 바뀐다.

aws의 ec2 instance는 restart시 마다 ip가 매번 바뀐다. ip를 바꾸지 않으려면 EIP (Elastic IP)를 사용해야 하는데, 비용이 크다.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aws에 자체 dns 서버를 세팅하고, instance 가 start up 될때 마다, 고유 서버의 dns 이름을 새로 binding된 ip와 맵핑해서 dns서버에 등록하도록 스크립트를 짜 놓으면 유용하다.


2. io bandwidth를 믿지 마라

aws의 가장 큰 어려운 점이, 네트워크 대역폭이다. 아무래도 공유 서비스이다 보니 네트워크 대역폭이 매우 느리다. 즉 내부 서버간 예를 들어 application server - dbms 또는 application server간에 네트워크 대역폭이 느리고 또는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대 부분의 병목이 여기서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큰 ec2 instance를 사용하면 높은 대역폭을 사용할 수 있으며,

Provisioned IOPS를 지원하는 ec2 instance의 경우에는 일정 수준의 IOPS를 보장해준다. (물론 돈을 내야 한다.)

또는 고 성능의 IOPS를 보장하는 인스턴스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 된다.

다른 방법으로는 Placement group이라는 옵션을 사용할 수 있다. 이는 clustering이 필요한 솔루션 (Nosql이나 cache 솔루션)을 사용할때 이 placement group을 이용하면, 해당 서버들을 가능하면 물리적으로 가까운 곳에 위치 시켜서, network 지연을 최소화 한다.

참고 http://bcho.tistory.com/630


3. 미리 resource를 확보해라.

EIP는 5개, EC instance는 20개가 처음 계정을 만들었을때 디폴트 값이다. 테스트 환경을 사용하거나 몬가 하다보면 eip나 ec2 instance가 모자르게 되는데, 미리 미리 확장에 대비해서 확보해놓는 것도 중요하다. 신규 신청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미리 신청해놔야 하며, 상품에 따라서 미리 확보해놓으면 과금이 될 수 있다. 아래는 디폴트로 확보되는 자원의 수이다.

EIP – 5
EC2 instance – 20
EBS Volumes – 5,000 volumes or an aggregate size of 20 TiB (max volume size is 1TB)
PIOPS - 10,000 Provisioned IOPS or an aggregate size of 20 TiB (whichever is smaller) S3 Buckets – 100 
Route53 - 100 Hosted Zones and 10,000 Resource Record Sets per Hosted Zone 
ELB - 10 concurrent load balancers 
RDS – 20 RDS MySQL instances (each instance has hard limit max 1024GB) and up to 5 Read Replica instances can be created from a Master. 
VPC – 5 VPCs, 20 subnets each, 50 Security Groups each, 50 rules per Security Group and 5 Security Groups per instance. 10 Network ACLS per VPC, 20 rules per ACL. 10 Route Tables per VPC and 20 entries per route table


4. 가급적이면 VPC를 사용하자.

VPC는 Virtual Private Cloud의 약자로 10.x.x.x 와 같은 내부 ip 대역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이는 논리적으로 다른 서비스(다른 사용자의)와 분리하게 해줄뿐더러, ip를 고정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시 때문에 위의 1번 문제를 회피할 수 있도록 해준다.


5. 과금에 관련해서.

안쓸때는 꺼놔라. 다 과금 된다.

1시간5분을 사용하더라도 2시간으로 과금된다. 서버의 startup과 down은 시간 단위로 하자.


6. RDS

최대 용량이 1TB이다. 장점은 AZ(Zone)간의 HA를 기본적으로 지원한다.

replica는 db당 최대 5개 까지만 지원한다.


7. multicast

AWS는 multicast를 지원하지 않는다. 상당수의 클러스터링 솔루션이 muticast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Oracle RAC) 이경우에는 AWS에서 클러스터를 사용할 수 없다.


8. ELB는 고정 IP가 아니다.

ELB는 HA와 확장성을 지원하기 위해서 DNS Round Robine 방식으로 연결된다. 즉 고정 IP를 사용할 수 없다. 시스템에 대한 접근 IP(방화벽등을 위해서)가 필요할 경우 ELB 앞단에 HA Proxy등 별도의 Proxy를 둬야 한다.


9. AWS에는 IDS가 없다.

기본적으로 탑재된 침입 탐지등의 ids/ips 솔루션이 없기 때문에, 보안이 중요한 경우 이를 사전 고려 해서 ec2 위에서 기동 될 수 있는 ids/ips 솔루션을 탑재하는 것이 좋다.


10. 장기적인 이용에는 on-demand instance를 이용하지 마라.

on-demand instance는 그때 그때 사용하기는 좋지만 과금 모델이 가장 비싸다. 어느정도 기간을 가지고 이용할 예정이면 reserved instance나 spot instance를 이용하는 것이 저렴하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