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 NoSQL/Amazon Web Service

Amazon 클라우드 (EC2 등) 에 대한 소개

Terry Cho 2011. 2. 19. 10:36

 아마존 EC2는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의 가장 대표적인 Iaas 서비스 컴포넌트이다. 아마존은 하드웨어 서버를 가상화해 그 하드웨어 자원을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사용자는 그 위에 운영체제와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개념이다.

 

아마존 EC2

아마존에서는 사전에 Pre configure 된 운영체제 이미지를 제공해, 사용자로 하여금 원하는 이미지와 소프트웨어를 직접 선택할 수 있게 하거나 또는 사용자가 직접 시스템에 대한 이미지를 AMI(Amazon Machine Image)라는 형태로 올려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Pre configure 된 이미지들은 < 1>과 같다.

 

Database

IBM DB2

IBM Informix Dynamic Server

Microsoft SQL Server Standard 2005/2008

MySQL Enterprise

Oracle Database 11g

Batch Processing

Hadoop

Condor

Open MPI

Web Hosting

Apache HTTP

IIS/Asp.NET

IBM Lotus Web Content Management

IBM WebSphere Portal Server

Application

Development

Environments

IBM sMash

JBoss Enterprise Application Platform

Ruby on Rails

Application Servers

IBM WebSphere Application Server

Java Application Server

Oracle WebLogic Server

Video

Encoding & Streaming

Wowza Media Server Pro

Windows Media Server

< 1> Pre configure 된 이미지

 

< 1>에서 보는 것과 같이 자바, 닷넷, Ruby on Rails와 같은 프로그래밍 플랫폼과 오라클, MySQL, DB2와 같은 데이터베이스는 물론이고, Media Server와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와 WebSphere Portal과 같은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도 제공한다.

기본적으로 아마존 EC2는 하드웨어를 가상화하기 때문에 원하는 운영체제와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대부분 인스톨 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플랫폼에 대한 수용력이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가상화된 하드웨어 자원에 대해서만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위에 설치되는 운영체제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는다. 이것이 약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왜냐하면 사용자 입장에서 해당 소프트웨어에 대한 라이선스 구매와 유지보수료 지불에 대한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각각의 소프트웨어에 대한 설치와 운영을 별도로 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존 온 프라미스 방식의 운영방식에 비해서 하드웨어 자원을 임대해 쓴다는 점 외에 소프트웨어 비용에 대한 문제와 운영관점 상의 문제가 그대로 남아있어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

 

아마존 SDB(Simple DB)

아마존 SDB 서비스는 Key-Value 타입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데이터 저장소 서비스다.

No-SQL인 카산드라(Cassandra)나 하둡(Hadoop) 기반의 HBase와 유사하게 Key-Value 타입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대용량 데이터의 저장 및 빠른 검색을 지원하며 Value에 들어가는 데이터 형에는 제약이 없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런 특성을 ‘Schemeless’라고 하는데, 관계형 데이터 저장이 필요 없는 데이터 구조에서 데이터 저장의 유연성을 부여해준다.

아마존 SimpleDB의 특징 중 하나는 Geo Replication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Simple DB에 저장된 데이터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아마존의 데이터 센터에 복제되기 때문에 데이터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장애 시 데이터에 대한 안정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

* Column DB에 대한 구조와 설명은 지난 회에 연재한 Azure Table Storage를 참고 하기 바란다. (아주 유사한 데이터 구조와 기능을 가지고 있다.)

 

아마존 S3(Simple Storage Service)

SDB Key-Value 타입으로 된 간단한 형식과 작은 크기의 데이터 저장을 위해 디자인됐다면, S3은 대용량 Blob 데이터에 대한 저장을 위해 디자인됐다. 다시 말하면 파일, 이미지, 동영상과 같은 큰 사이즈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저장될 수 있는 데이터 수에 대한 제한은 없으며, 저장되는 데이터 크기는 레코드 당 1byte에서 최대 5GB를 지원한다.

 

아마존 SQS(Simple Queue Service)

SQS IBM MQ나 자바의 JMS와 같은 전통적인 Queue의 아마존 클라우드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Queue를 통해서 Reliable Messaging이나 Asynchronous 아키텍처 구성을 지원한다. Queue에 저장되는 메시지는 개당 최대 64Kb까지 지원되며, 최대 14일까지 Queue에 저장할 수 있다.

 

아마존 RDS(Relational Database Service)

RDB 서비스는 MySQL 기반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Geo Raplicaton을 포함한 대부분의 MySQL Feature를 지원하며, 흥미로운 특징 중 하나는 데이터베이스 아키텍처 중 하나인 Query-off loading 아키텍처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이 아키텍처는 읽기 트랜잭션(Read Transaction)이 많은 경우에는 하나의 마스터 데이터베이스(Master DB) Create / Update / Delete를 일으키고, 여러 개의 슬레이브 데이터베이스(Slave DB)에 데이터를 복사해 여러 개의 슬레이브 데이터베이스에서 읽기 관련 트랜잭션을 수행하게 한다. 이 과정을 통해 읽기 트랜잭션을 분산시켜 대규모 처리가 가능하게 된다.

 

아마존 EBS(Elastic Block Storage)

EBS EC2 인스턴스에 Attach 될 수 있는 가상의 하드디스크이다. 하나의 EC2 인스턴스에는 여러 개의 EBS 볼륨이 마운트 될 수 있으며, 하나의 볼륨 크기는 1GB부터 1TB까지이다.

실제로 저장될 때는 S3 서비스를 이용해서 저장되는데, 흥미로운 점은 분산파일구조를 채택하기 때문에 IO Performance가 상당히 높은 편이며, EBS Booting Partition으로도 마운트가 가능하다. 또한 특정 시점에 EBS의 이미지를 S3에 저장하여 백업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아마존 Elastic Map & Reduce

Map & Reduce는 대규모 분산처리를 위한 처리 알고리즘이다.

Map & Reduce는 하나의 큰 작업을 여러 단위의 작업으로 쪼갠(Map) 후 분산된 노드에서 각각 처리한다. 그리고 난 후 처리결과를 다시 하나로 모으는(Reduce) 작업을 통해 처리시간을 향상 시키는 기법이다. 주로 검색결과분석을 위해 많이 사용되는데, 대표적인 오픈소스 구현으로 하둡이 있다. 아마존에서 바로 이 하둡 기반의 Map & Reduce를 지원한다.

Map & Reduce를 실제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많은 수의 CPU와 고성능 입출력을 지원하는 분산파일 시스템이 필요하기 때문에 클라우드 시나리오에 매우 적절한 모델이며, 주로 수학적인 계산이 필요한 과학 및 계산 애플리케이션에 많이 활용될 수 있다.

 

아마존 Elastic Load Balancing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여러 개의 인스턴스를 운영한다면 당연히 각 인스턴스 간 부하를 분산시키는 메커니즘이 필요하다. 아마존에서는 Elastic Load Balancing이라는 이름으로 한 단계 향상된 형태의 부하분산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 하나의 데이터센터 내에서 배포된 인스턴스 간뿐만 아니라 여러 데이터센터에 걸쳐 배포된 인스턴스 간에도 부하분산을 지원한다.

- 각 사용자들에 대해 특정 인스턴스로 ConnectionPinning 해주는(L4에서 TCP Session이 한번 맺어지면 계속 유지되는 것과 유사한 방식) 기능을 지원한다. 이 기능은 서버 쪽에 사용자 상태를 저장하는 아키텍처(웹 세션 저장과 같은 시나리오)를 구현할 수 있게 해준다.

- 인스턴스의 상태를 파악해 장애가 났을 때, 장애가 난 인스턴스를 인지해 정상적인 인스턴스로만 요청을 전달하는 Fail Over 기능도 지원한다.

 

아마존 Auto Scaling

클라우드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바로 쓴 만큼 지불하되, 요구용량이 늘어나면 서비스 가용용량도 따라서 증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인스턴스는 독립된 VM(제약된 CPU와 메모리 용량)을 기본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인스턴스에 할당된 VM의 용량을 넘어서는 경우에는 추가로 VM을 할당해줘야 한다. 이런 일련의 작업을 자동으로 해주는 것이 바로 Auto Scaling기능이다.

아마존 EC2에서는 “CPU 사용량이 몇 % 이상 또는 저장용량이 얼마 이상”같은 조건을 사용자가 설정해놓으면 조건이 일치되는 시점에서 자동적으로 인스턴스가 늘어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마존 SNS(Simple Notification Service)

일반적인 서비스 모델은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대해서 서버가 응답하는 형태인데 반해 Notification 서비스는 반대로 서버가 클라이언트에 요청을 보내는 모델이다. 대표적으로 핸드폰의 SMS나 이메일 푸쉬 서비스 등이 이에 해당하는데, 아마존에서는 이러한 형태의 Notification Service를 제공한다. 아마존의 Notification Service HTTP SMTP 프로토콜만을 지원한다.

기본적인 모델은 Subscription, Notification을 받고자 하는 클라이언트가 주제(Topic) Subscription을 신청하면 등록된 클라이언트들에서 이벤트가 있을 경우 Notification을 보내주는 형태이다.

 

아마존 VPC(Virtual Private Cloud)

VPC 서비스는 아마존 EC2 클라우드의 인스턴스와 고객사의 온 프라미스 시스템 사이에 VPN을 설정해 EC2 클라우드 인스턴스를 특정 고객사에서만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는 일종의 Hosted Private Cloud 모델로 EC2 내의 특정 자원에 대한 접근을 특정 고객사로 Dedication 해줄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바꿔 말하면 해당 시스템은 EC2 대외 고객은 접근이 불가능하다.

예를 들어 EC2에서는 쇼핑몰의 판매 정보를 온 프라미스 시스템으로 VPC를 통해서 전송하고, 고객에게는 쇼핑몰 판매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의 서비스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VPC 인스턴스는 온 프라미스 시스템과만 접속이 가능하다).

 

아마존 CloudFront

CloudFront 서비스는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CDN(Contents Delivery Network) 서비스다. 아마존 S3에 저장된 Binary 데이터를 CDN 노드를 이용해 전세계에 걸쳐서 있는 다운로드 속도에 대한 성능을 올려주는 서비스이다. CDN은 전 세계에 여러 센터에 걸쳐서 배포돼 있는데 CDN 서버들이 일종의 캐시 서버 역할을 해서 거리로 인해서 발생하는 Latency를 줄여준다. <그림 1>에서 보듯 CloudFront는 미국, 유럽, 아시아에 걸쳐 총 16개의 CDN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2> 참조).

 

<그림 1> 아마존 CloedFront를 위한 CDN 센터

지역

위치

미국

애슈번(Ashburn), 댈러스/포트워스, 로스앤젤레스, 마이애미, 뉴욕, 뉴어크(Newark), 팰러앨토(Palo Alto), 시애틀, 세인트루이스(St. Louis)

유럽

암스테르담, 더블린, 프랑크푸르트, 런던

아시아

홍콩, 도쿄, 싱가포르

< 2> CDN 센터위치(http://www.michaelgaigg.com/blog/2008/11/19/fast-faster-cloudfront-speed-matters/ )

 

아마존 Cloud Watch

 

<그림 2> 아마존 Cloud Watch

 

Cloud Watch EC2 S3 등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모니터링 기능을 수행한다. 모니터링을 통해 서버 부하와 장애상태를 체크하고, Elastic Load Balancer와 연동해 비 장애 노드로 요청을 전달한다. 부하상황에 따라 Auto Scaling 서비스와 연동해 서비스 인스턴스 수를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게 해준다.

 

지금까지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인 EC2의 기능에 대해서 살펴봤다. 여기서는 플랫폼적인 기능에 대해서만 주력해서 살펴봤다. 아마존은 Amazon MarketPlace Customization하기 위한 Fulfilment Service Billing/Payment Service 그리고 다양한 서포트 프로그램 등을 가지고 있다.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홈페이지(http://aws.amazon.com/products/)를 참고하기 바란다.

 

아마존 BeansTalk

얼마 전에 발표된, Amazon PaaS 서비스로, Java/Tomcat을 기반으로 한 PaaS 서비스이다. 개발자가 개발한, 웹 애플리케이션을 WAR 타입으로 묶어서 UPLOAD만 하면 사용할 수 있으며, Tomcat이 구동되는 JVM에 대해서 다양한 성능 설정을 할 수 있다.

아울러, 문제가 생기거나 튜닝이 필요할 때, Tomcat이 구동되는 EC2 인스턴스에 직접 접근하여, OS수준에서 장애 분석이나 대응을 할 수 있다.

기존의 Amazon 서비스들이 IaaS 단계에서 머물러 있었다면, BeansTalk 서비스는 Amazon이 향후 PaaS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하나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서비스 이다.

 

아마존 EC2 HPC (High Performance Computing)

BeansTalk과 함께, 아마존에서 발표한 서비스중의 하나가 EC2 HPC 서비스 인데, 근래의 HPC의 경향은 CPU를 사용하는 것도 있지만, 수치 연산에 최적화된 GPU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일반 수퍼 컴퓨터에 비해서 수치 연산에 최적화 되어 있고, GPU의 경우 수치 해석용 Core가 집적되어 있기 때문에, 가격대비해서 높은 성능을 낼 수 있다.

아래는 EC2 HPC에서 제공하는 인스턴스중의 하나인데,

l  22 GB of memory

l  33.5 EC2 Compute Units (2 x Intel Xeon X5570, quad-core “Nehalem” architecture)

l  2 x NVIDIA Tesla “Fermi” M2050 GPUs

l  1690 GB of instance storage

l  64-bit platform

l  I/O Performance: Very High (10 Gigabit Ethernet)

l  API name: cg1.4xlarge

22G의 충분한 메모리와, 1.7 TB의 내부 저장 공간 그리고 2개의 NVIDIA Tesla GPU 를 가지고 있다.


<그림 3. Tesla M2050 GPU>

M2050의 경우 내부에 약 448개의 CUDA 기반의 Core, 3G또는 6G의 내부 메모리를 가지고 있다. HPC의 경우 고성능 계산이 필요한 경우만 한시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클라우드에 매우 적절한 시나리오라고 할 수 있다.

 

아마존에 대해서 몇 가지 주요 서비스를 소개했지만, 사실 이외에도 세부 서비스들이 많다.

 

클라우드는 근래에 가장 각광 받는 기술이면서도, 쓴 만큼 비용을 낸다는 개념으로 합리적인 모델이지만, 이번 연재를 통해서 설명한 것과 같이, 여러가지 모델 (IaaS,PaaS,SaaS)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특성도 매우 다르기 때문에, 업무의 특성을 이해하고, 기술의 특성을 이해해서 클라우드 지향형 아키텍쳐를 설계해서 시스템을 개발해야 한다. 이러한 이해가 없이 그냥 서비스를 클라우드에 배포한다면, 오히려 더 낮은 안정성과 성능 그리고 높은 비용을 지불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