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타 & 머신러닝/Google BigQuery

빅쿼리 대쉬 보드를 위한 오픈소스 메타 베이스

Terry Cho 2018. 1. 31. 17:42


빅쿼리 대쉬 보드를 위한 오픈소스 메타 베이스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빅쿼리 분석 결과를 시각화 하는 도구로 구글에서 제공되는 툴은 일반 비지니스 사용자나, 초보자를 위한 데이타 스튜디오, 그리고 데이타 사이언티스트를 위한 DataLab 등이 있다.


그러다 보니, 데이타 사이언티스트는 아니면서 고급 사용자를 위한 데이타 분석툴 영역에 다른 툴이 필요하게 되는데, 상용 도구로는 타블루와 같은 설치형 도구나 Looker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데, 유료이기 때문에, 대안적인 툴을 찾는 경우가 많다.


오픈 소스 도구로는 Redash가 있는데, 이 외에, Metabase(메타 베이스) 라는 도구가 있어서 소개한다.


쿼리 및 분석 기능

분석을 위해서 기본적인 화면상에서 쿼리가 가능하고, 쿼리 결과는 아래 그림과 같이 테이블이나 그래프 형태로 출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AdHoc  분석이 손쉽게 가능하다. 




대쉬 보드 기능

이렇게 쿼리하고 분석한 내용을 바로 아래 그림과 같이 대쉬 보드에 추가할 수 있다. 



사용자 관리 기능

메타 베이스의 장점 중 하나가, 어느정도 규모가 되는 조직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사용자 계정 관리 기능을 가지고 있다.  사용자 그룹을 통한 권한 관리 등이 가능하다.


관리자 기능

사용자 권한 관리를 하기 때문에 당연히 관리자 기능이 있는데, 재미있는 것은 필터나 매트릭등을 관리자가 정해놓고, 사용자가 이 매트릭을 불러다가 분석이나 리포팅에 사용할 수 있다.





<그림. 관리자 패널에서 필터를 정의하는 화면 >



빅쿼리와 메타 베이스를 연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https://www.metabase.com/docs/latest/administration-guide/databases/bigquery.html


설치는 metabase.com 문서를 참고해야 하는데 mysql이나 postgres와 같은 외부 데이타 베이스를 설정해야 한다. 

https://www.metabase.com/docs/latest/operations-guide/running-the-metabase-jar-file.html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