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평범하게 살고 싶은 월급쟁이 기술적인 토론 환영합니다.같이 이야기 하고 싶으시면 부담 말고 연락주세요:이메일-bwcho75골뱅이지메일 닷컴. 조대협


Archive»


구글 클라우드 서버의 HTTP 포트를 SSH 로 터널링해서 로컬에서 접속하기


조대협 (http://bcho.tistory.com)


구글 클라우드 VM에 서버를 설치한 후 웹을 접근하고자 할때, 설치한 애플리케이션이 ACL (접근 제어) 처리가 안되어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있을 수 있다. 특히 관리자 콘솔 같은 경우에 이런 경우가 많은데, 아파치 에어플로우 역시도 설치 후에 웹 서버를 띄우면 포트가 모두 퍼블릭으로 오픈되기 때문에 관리자만 액세스가 가능하도록 ACL 처리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는 몇가지가 있는데


  1. 방화벽으로 특정 포트만 허용 하는 방법
  2. 앞에 nginx나 apache를 넣어서 HTTP BASIC AUTH등 인증 방식을 추가하는 방법
  3. Google Cloud Identity Aware Proxy를 이용하여, 구글 클라우드 계정 사용자에게 접근 권한을 부여 하는 방법
  4. 해당 HTTP 포트를 SSH로 터널링 하는 방법

1번 방법은 IP 가 바뀌면 접근 제어 하기가 번거로우니 패스, 2번은 웹서버 깔아야 하니 패스, 3번은 제일 좋은 방법인데, 로드밸런서등 구체적인 설정을 해야 해서 패스. 그래서 오늘은 가장 간단한 4번 방법을 설명한다.

4번 방법은 로컬에서 localhost:2222를 접속하면 구글 클라우드 상의 인스턴스:8080 으로 포워딩을 해준다. 이때 프로토콜을 SSH를 통해서 터널링이 된다.

매우 간단하게 할 수 있는데, 로컬에 gcloud SDK가 깔려 있을때

gcloud compute ssh {인스턴스명} --project {내프로젝트ID} --zone {인스턴스가 있는 존 이름} --ssh-flag="-L" --ssh-flag="{랩탑에서 접속할 포트번호}:localhost:{인스턴스의 포트 번호}"

로 기입해주면 된다.

예를 들어 terrycho-ml 프로젝트의 us-central1-f 존에 있는 hello-airflow 인스턴스의 8080 포트를 로컬에서  localhost:2222로 접근하도록 포워딩 설정을 할 경우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gcloud compute ssh hello-airflow --project terrycho-ml --zone us-central1-f --ssh-flag="-L" --ssh-flag="2222:localhost:8080"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